제255회 성남시의회(임시회)

경제환경위원회회의록

  제 1 호
성남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7월 1일(수) 16시
장 소  경제환경위원회실

      의사일정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2. 의석 배정의 건

      상정된 안건
  o 의사일정안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o 부위원장(김정희) 인사
  2. 의석 배정의 건

(16시 40분 개의)

○위원장 김선임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5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제1차 경제환경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먼저 성남시의회 제8대 후반기 경제환경위 위원으로 선임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번 제8대 후반기 경제환경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김선임입니다.
  본 위원을 경제환경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 위원 여러분, 다시 한번 깊은 감사드립니다.
  코로나19로 지역경제에 어려움이 많고 성남시의 경제, 환경 관련 사안들이 산적해 있는 이 시점에 후반기 경제환경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어 그만큼 어깨가 무겁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동료 위원님들과 소통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경제환경위원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성남시와 성남시의회 발전을 위해 여야를 가리지 않고 소중한 의견을 적극 제안해 주시길 바라며 인사를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그러면 회의 진행에 앞서 제8대 후반기 회기 동안 우리 위원회를 도와줄 의회사무국 직원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우리 위원회 소관 조례안 및 예산안 등 각종 안건에 대한 검토보고와 위원회 의사진행을 전반적으로 보조할 권미영 전문위원님입니다.
  다음은 우리 위원회 소관 실무와 의사진행을 보조할 김지훈 주무관입니다.
  이어서 우리 위원회 의사진행의 모든 사항을 기록, 관리하게 될 속기사 정지욱 주무관, 정의선 주무관입니다.
    (인사)
  계속해서 의회사무국 직원으로부터 우리 위원회 소집에 관하여 보고를 듣고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김지훈 주무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직원 김지훈  안녕하십니까? 경제환경위원회 담당 김지훈입니다.
  소집보고에 앞서 우리 위원회 선임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제8대 후반기 경제환경위원회는 제255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선임 위원님께서 위원장으로 선출되셨으며, 다선 및 연장자순으로 박광순 위원님·김영발 위원님·안광환 위원님·고병용 위원님·유중진 위원님·선창선 위원님·김정희 위원님·김명수 위원님 등 총 아홉 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다음은 제255회 성남시의회를 임시회 제1차 경제환경위원회 소집에 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 일정은 먼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하시고 성남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11조 제2항에 따라 부위원장을 선임하시고 위원님들의 의석 배치의 건을 결정하시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선임  수고하셨습니다.

  o 의사일정안

○위원장 김선임  그럼 의사일정에 따라 제255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경제환경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미리 배부해 드린 우리 위원회 의사일정안을 검토해 주시고 의견이 있으면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제255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경제환경위원회 의사일정 결정의 건은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위원장 김선임  다음은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 선임은 성남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11조 제2항에 따라 위원님들의 호선으로 선출되며, 호선 후보가 2인 이상일 때 투표 방법은 거수와 기립표결에 의한 방법 중 거수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김명수위원  의견 있습니다.
○위원장 김선임  예, 말씀하십시오.
김명수위원  김명수 위원입니다.
  지금 우리 부위원장 건은 부위원장이란 명칭이 저희가 간사에서 부위원장으로 처음 바뀌었습니다. 도중에 바뀐 거고요. 부위원장의 위치와 책임감도 막중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관련해서 어떤 위원님들은 관례적으로 여야가 나눠서 한다라는 의견도 있으신데, 그런 관례는 관례이고요. 새로운 방식, 새로운 인물들이 있을 때는 또 새로운 방법도 검토를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조례 규정에 여야가 나눠서 한다는 규정은 없기 때문에 그 부분 좀 명심해 주시고요. 그리고 또 그런 부분이 없으면 우리 위원회에서는 새로운 관례인 1년씩 나눠서 하는 것도 적극 검토해 주시길 의견드립니다.
○위원장 김선임  또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관례라고 하는 것은 저희가 전통문화, 역사 이런 것에 대해서 어떤 예우나 존엄성을 갖듯이 앞서 선배님들께서 하신 방법이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되도록 저희가 관례를 이어가는 것이 앞 선배위원님들의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특별한 사항이 있거나 특별한 불만이 있으시면 몰라도 되도록이면 따라 주십시오.
  김명수 위원님의 의견도 명분은 있습니다. 여기서 의논을 하시지요, 김명수 위원님 의견대로 하실 건지.
박광순위원  우리 김명수 위원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위원장 김선임  예, 박광순 위원님 말씀하십시오.
박광순위원  조례나 규칙에 명시적인 규정은 없더라도 지금까지 이런 관례는 쭉 지켜왔던 관례이기 때문에 위원장이 아닌 타 교섭단체 위원 중에서 부위원장을 하는 것이 상식적으로도 맞다,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김명수위원  한 말씀 더하겠습니다.
  관례와 전통 중요합니다. 그러나 언제까지 성남시의회가 앞으로 8대, 10대, 50대, 100대가 되도록 관례만 따를 것인지에 대해서 한번은 깊게 우리가 생각을 해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번에도 상임위 구성에서 특별위원회에서 예결위와 윤리위원회가 양당이 1년씩 하는 선례도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 부분을 말씀드리는 부분은 어떤 자리 부분이 아니고, 모든 것을 관례에 따르다 보니 우리 성남시의회의 발전이 좀 더딘 것 같습니다. 세상은 정말 빛의 속도로 변하고 있는데 우리 성남시의회만큼은 상당히 변화에 두려워하고 그 변화의 틀에서 깨어나지 못하는 것 같아서 제가 이런 자리를 빌려서 발언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관례대로 충분히 저도 존중하고요. 존중하지만 이런 말을 할 수 있다는 용기와 이런 기회가 있다는 것도 저는 상당히 의미 있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짧은 정치적인 신념이지만 이런 것을 말씀을 드렸다는 것에 의미를 두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선임  고견에 대한 명분은 지켜드리겠습니다.
  호선하십시오.
  박광순 위원님 말씀하십시오.
박광순위원  김정희 위원 추천합니다.
○위원장 김선임  동의하십니까?
안광환위원  예, 동의합니다.
○위원장 김선임  지금 부위원장으로 김정희 위원님이 호선됐는데 재청 있으십니까?
박광순위원  예, 재청합니다.
○위원장 김선임  그러면 우리 김정희 위원님 좀 저희 상임위원을 도와서 잘 부탁드리고, 내키지 않는 일부 마음이 있다 할지라도 좀 받아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저 위원장도 잘하겠습니다. (웃음)
  받아주셔서 감사하고, 본 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김정희 위원님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부위원장님께서는 자리를 이동하셔야 됩니다. 그러면 자리 이동을 위해서 한 5분 정도 정회를 하겠습니다.
(16시 50분 회의중지)

(16시 52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선임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o 부위원장(김정희) 인사

○위원장 김선임  김정희 부위원장님 수락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간단한 인사 말씀 한마디 해 주십시오.
김정희위원  오늘 경제환경위원회에 함께하게 되신 위원님들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또 기쁩니다.
  김선임 위원장님을 비롯하여 우리 위원님들과 함께 또 우리 성남시의 경제환경에 관련된 모든 발전을 위해서 저희들 열심히 노력할 것을 약속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선임  고맙습니다. 수고하셨고요.

  2. 의석 배정의 건

○위원장 김선임  다음은 의석 배치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금 앉으신 의석 배치는 현재 좌석 순은 선수별, 연령순으로 배정이 되어 있습니다. 지금 이 자리가 1안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 의견 있으시면 말씀하십시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토론과 의석 배치도에 관련해 더 이상,
선창선위원  잠깐 얘기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선임  예, 말씀하십시오.
선창선위원  너무 이렇게 당, 아무리 선수별이고 하지만 당끼리만 이렇게 붙어있는 것 같으니까 섞어서 그렇게 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인 것 같습니다. 저는 1안보다는 2안이 오히려 상대 당하고 같이 이렇게 섞이는 것이 더 낫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오히려.
○위원장 김선임  여기도 둘 둘, 둘 둘.
선창선위원  둘 둘인데 여기 다음에 사이사이 가자고요, 사이사이.
○위원장 김선임  아, 왜 옆 짝꿍이 마음에 안 드세요? (웃음)
안광환위원  좋은 의견입니다.
선창선위원  사이사이에 낄 수 있는 이 2안으로 가면 사이사이에 낄 수 있어요.
김명수위원  싸우지 말라고 이렇게 나눠 놓은 거예요.
    (웃음소리)
안광환위원  2년 내내 위원장님은 서서 진행해 주셔도 되겠네요.
선창선위원  그래서 사이사이로 낄 수 있는 2안을 제안하는 겁니다.
김명수위원  자리에 대한 전례와 관례가 있기 때문에 그 선수를 넘어서려고 하시면 안 됩니다.
○위원장 김선임  더 이상 의견이 없으셔서 지금 경제환경위원회의 의석 배치도는 1안으로 결정함을 선포합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오늘 우리 위원회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제255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제1차 경제환경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칩니다.
  아, 그리고 아까 직원 인사에서 도착을 못 해서 빠진 분이 계세요.
  (의회사무국 직원에게) 누구였지요?
○의회사무국직원 김지훈  이수연 주무관입니다.
○위원장 김선임  이수연 주무관님 나와서 인사하십시오.
○의회사무국직원 이수연  안녕하세요? 이수연 주무관입니다.
  앞으로 위원님들의 위원 활동에 열심히 보좌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선임  고맙습니다. 많은 협조 바랍니다.
  이상으로 경제환경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55분 산회)


○출석 위원(8인)
  김선임  김정희  고병용
  김명수  박광순  선창선
  안광환  유중진
○출석 전문위원  
  권미영
○출석 사무국 직원  
  의사팀  김지훈
  속기사  정지욱
  속기사  정의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