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8회 성남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 1 호
성남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11월 13일(월) 10시

      의사일정
  1. 제288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2023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상정된 안건
  1. 제288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2023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10시 02분 개의)

○의장 박광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8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양해 말씀을 드립니다. 신상진 시장이 부재중 현안사항 대면 보고 및 결재로 오늘 본회의에 불참함을 알려드립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를 들은 후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의사팀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맹주일  의사팀장 맹주일입니다.
  금일 일정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일 제1차 본회의에서는 제288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각 상임위원회별로 예비심사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종합심사한 2023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하겠습니다.
  끝으로 제288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 정용한 의원님과 조정식 의원님임을 알려드립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박광순  예,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1. 제288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의장 박광순  그러면 지방자치법 제56조 및 성남시의회 회의 규칙 제12조의 규정에 따라 제288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그러면 제288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에 대하여 질의와 토론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없으시면 질의와 토론을 종결하고 배부해 드린 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없으시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3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10시 04분)

○의장 박광순  다음은 2023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선임 위원장님 나오셔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심사 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선임  존경하는 성남시민 여러분!
  박광순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선임 위원장입니다.
  성남시의회 제285회 임시회 의사일정에 따라 각 상임위원회 예비심사를 거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된 2023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종합심사결과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세부내역은 배부해드린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우리 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토론을 거쳐 심사한 결과인 만큼 보고드린 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심사 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광순  예, 김선임 위원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그러면 2023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와 토론할 의원 계십니까?
    (최현백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예.
    (최현백의원 의석에서 - 반대토론 좀 하겠습니다.)
  예, 최현백 의원님 나오셔서 반대토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현백의원  예, 안녕하십니까? 최현백 의원입니다.
  토론에 앞서 선배·동료 의원님들께 신상발언을 먼저 좀 하겠습니다.
  저는 얼마 전 동료 의원에게 한 차례 손찌검을 한 일이 있습니다. 당사자에게 정중히 사과드렸고 화해했습니다. 더하여 진심 어린 사과의 의미로 21년간 몸담았던 소속 정당도 떠났습니다.
  이 자리를 통해 본의 아니게 선배·동료 의원들과 시민 여러분께 누를 끼친 데 대해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앞으로 더욱 성숙하고 모범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분골쇄신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이번 제3차 추경안에 포함된 분당보건소 건축기획 용역비 1억 1500만 원에 대해 반대토론을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성남시민 여러분!
  잘 아시다시피 분당보건소 신축 이전은 2009년 고(故) 이대엽 시장 시절 분당차병원과 MOU를 체결하여 지난 15년 동안 숱한 논란을 겪으며 2017년과 2018년에 도시관리계획 결정 고시에 따라 2018년 타당성 조사용역, 2019년 주민설명회, 2020년 공유재산관리계획 성남시의회 승인까지 거쳤습니다.
  이후 토지매입에 나서며 55억 원을 투입해 이전 부지를 33% 매입하였고,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에 착수해 설계가 20% 진행됐습니다.
  이렇게 적법한 행정절차에 따라 순조롭게 진행되던 분당보건소 신축 이전이 신상진 시장의 전면 재검토 한마디에 민간위원 한 명 없는 시정조정위원회에서 성남시 공직자들을 들러리 세워 현 보건소부지에 신축을 결정했습니다.
  저는 지난 15년간 숙의 과정을 거쳐 법적 하자없이 적법한 행정행위로 추진되던 분당보건소 신축 이전 사업을 시장 말 한마디에 단 몇 개월 만에 손바닥 뒤엎듯 사업을 변경하는 이러한 성남시 행정에 그저 한숨만 나올 뿐입니다.
  시민 혈세 한 푼 안 들이고 분당보건소를 신축 이전하고 성남시의 자산가치 또한 대폭 확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소 1000억 원대 시민 혈세 투입이 예상되는 분당보건소 신축 사업을 변경하려면 공청회나 주민보고회를 거쳐 변경 사유를 설명하고 주민 동의를 구하거나 필요하다면 분당보건소 신축에 대한 타당성에 대해 여론조사라도 해 보고 사업을 변경하는 것이 정상적인 행정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제가 기재부 예타를 통과한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보다 더 나쁜 행정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자료 좀 띄워주세요.
    (화면 제시)

  존경하는 성남시민 여러분!
  먼저 이 자료는 성남시가 저에게 제출한 자료라는 말씀드리고요.
  성남시와 분당차병원과의 제3차, 4차 업무협약에 따르면 성남시는 현 보건소부지 공개 매각, 차병원부지 등 용적률을 조정, 분당차병원은 보건소 신축 업무지원, 신축보건소 장비 지원, 클러스터 주요시설을 건립하는 것이 주요 골자입니다.
  그래서 제가 이 업무협약을 근거로 원안인 분당보건소 신축 이전과 변경안인 현 보건소부지 신축이 성남시에 미칠 영향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자료 좀 띄워주세요.
    (화면 제시)

  먼저 분당보건소 신축 이전 시 분석입니다.
  먼저 공개입찰 조건입니다. 야탑동 349번지 분당보건소부지 공시지가가 ㎡당 812만 원, 면적이 2991㎡ 곱하면 공시지가가 243억입니다.
  일반적으로 감정가는 공시지가에 1.8을 곱합니다. 곱하면 437억 감정가의 60억 이상을 입찰가로 쓰는 조건에 따라 497억 원이 공개입찰 기초가격이 됩니다.
  야탑동 350번지 구 분당경찰서부지 공시지가가 ㎡당 829만 7000원, 면적이 7000㎡ 곱하면 581억 곱하기 1.8을 하면 감정가가 대략 1045억이 됩니다.
  야탑동 351번지 현 차병원부지 공시지가가 ㎡당 974만 5000원, 면적이 9396㎡ 곱하면 916억, 감정가가 대략 1648억이 됩니다.
  따라서 현 차병원부지 감정가 1648억 원과 구 분당경찰서부지 감정가 1045억을 더하면 2693억 원이 되고 이 금액의 10%인 약 270억 원을 분당차병원이 성남시에 현금으로 기부채납해야 합니다.
  여기에 분당차병원은 야탑동 156-2번지 1258평을 기부채납과 신축보건소 장비 지원, 클러스터 주요시설을 건립해야 합니다.
  이 밖에도 첨단줄기세포 메디 클러스터 조성 시 취등록세 등 700억 원 이상 지방세 수입이 예상됩니다.
  무엇보다 생산유발효과 1조 7544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 8611억 원, 고용유발효과 1만 2470명, 취업 유발효과 1만 4917명 등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줄기세포 클러스터 입주 시 연간 200억 원 내외의 지방세 수입이 예상됩니다.
  자료 좀 띄워주세요.
    (화면 제시)

  다음은 신상진 시장이 추진하고자 하는 현 보건소부지에 신축 시 비용 추계입니다.
  분당보건소부지 공개입찰 기초가격 497억, 건축비 580억 원 이상, 최소 3년간의 보건소 이전에 따른 임차비용 등 100억, 누구도 책임지지 않고 있는 매몰 비용 7억 이상, 재산권 행사가 불가능한 토지매입비 55억 등을 합해서 1239억 원의 시민 혈세 투입이 예상됩니다.
  다시 말씀드려 분당차병원과의 업무협약에 따라 분당보건소를 신축 이전하면 보건소부지 매각 수입과 차병원의 현금 기부채납, 지방세 수입 등 1400억 원 이상의 현금을 확보함에 따라 시민 혈세 한 푼 들이지 않고 분당보건소를 신축 이전할 수 있고 매년 200억 원 정도 예상되는 지방세 수입, 경제적 파급효과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무엇보다 야탑동 621번지 일원을 개발함으로써 성남시 자산가치 확충과 분당보건소를 신축 이전하고 남는 예산으로 공공버스터미널을 추진하여 버스터미널 정상화도 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면 현 보건소부지에 신축 시 1239억 원이라는 천문학적 시민 혈세 탕진 외에 달리 성남시에 득이 없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분당보건소 원안 추진 시 일석삼조, 사조의 효과를 팽개치고 왜! 시민 혈세 1239억 원 이상을 탕진하는 변경안을 고집하는지 답답하고 안타까울 뿐입니다.
  분당보건소 신축 이전 및 공공의료 클러스터 조성은 분당갑 안철수 국회의원, 김은혜 전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할 것 없이 야탑지역 선출직들의 공약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분들 누구 한 명, 시민 혈세 1000억 원 이상을 탕진하게 생겼는데 분당보건소 신축 변경을 놓고 입장문은커녕 말 한마디 없이 외면하고 있는 현실이 그저 답답할 뿐입니다.
  갑자기 성남시 청년기본소득 조례가 강제하는 청년기본소득 30억 예산 편성을 놓고 여야가 팽팽하게 대립하던 2023년도 준예산 사태 때의 일이 생각납니다.
  준예산 사태 해결을 위해 여야가 합의한 2023년도 예산안을 잉크도 마르기 전에 국민의힘은 약속을 깨고 수정안을 제출하였고 수정안에 대한 표결을 실시하였습니다.
  그런데 그 당시 국민의힘 의원들 어떻게 하셨습니까?
  의원들 이름까지 나와 있는 전광판 표결 사진, 촬영해서 올려놓고 “시민 여러분! 드디어 준예산 사태 해결했습니다.”라고 SNS에 퍼 날랐습니다.
  마치 민주당 의원들이 2023년도 예산안에 반대한 것처럼 시민들을 호도하기 위해서 말이죠. 이번 제3회 추경안은 또 어떻습니까? 1239억 원의 시민 혈세 탕진이 뻔히 예상됨에도 분당보건소 신축 예산 삭감은 외면하고 두 차례에 걸쳐 민주당이 민생과 안전 예산 1575억 추경 예산에 반대한 것처럼 불법 현수막으로 시민을 호도하고 기만했습니다.
  저는 성남시가 편성한 민생과 안전 예산 1575억 추경에 대해 반대한 적이 없습니다. 이번 제3회 추경안에 포함된 나쁜 예산, 분당보건소 건축기획 용역비 1억 1500만 원은 앞으로 1000억 원대 시민 혈세가 탕진되는 문제가 많은 예산이니 성남시에 자진 철회를 요구했고, 최소한 경기도 행정심판 결과를 지켜보고 분리해서 시급한 3회 추경안부터 먼저 처리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그런데 신상진 시장과 국민의힘은 민생과 안전 예산은 뒷전이고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보다 더 나쁜 분당보건소 신축 변경을 위한 1억 1500만 원 예산이 더 중요했던 것입니다. 한마디로 말로만 ‘민생·안전 예산 통과’를 외치고 뒤로는 나쁜 예산을 챙기기 위해 시민을 기만했던 것입니다.
  다시 한번 제3회 추경안에 대해 반대한 사실이 없음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1239억 이상, 시민 혈세 탕진을 막고, 첨단줄기세포 메디 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지방세를 활용하여 지금도 거리에서 추위에 떨며 관외로 나가기 위해 버스를 기다리고 있는 시민들을 위해 공공버스터미널 조성에 박차를 가해야 합니다.
  표결을 중지하고 분당보건소 건축 용역비 삭감하는 수정안을 발의하면 됩니다.
  존경하는 박광순 의장님께 표결 중지와 함께 제3회 추경, 수정안 발의를 위해 정회를 요청하며 분당보건소 건축기획 용역비 1억 1500만 원에 대한 반대토론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박광순  예, 최현백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최현백 의원님께서 2023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반대 의견을 말씀하셨습니다.
  최현백 의원님의 의견에 동의하시는 의원님 계십니까?
    (「있습니다, 동의합니다」하는 의원 있음)
  아, 계셔요?
    (김종환의원 의석에서 – 의사진행발언있습니다.)
  잠깐만요. 최현백 의원님 의견에 동의하시는 의원님이 계시므로 정식으로 의제가 성립되었습니다.
  그러면 반대 의견을 들었으므로 찬성 발언할 의원님 계십니까?
  예, 김종환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환의원 의석에서 – 찬성 발언 준비를 위해서 10분간 정회를 요청합니다.)
  예?
    (김종환의원 의석에서 – 찬성 발언 준비를 위해서 10분간 정회를 요청합니다.)
  김종환 의원님으로부터 2023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찬성 발언을 하기 위해서, 찬성 발언을 준비하고자 정회하자는 요청이 있는데 동의하십니까?
    (「동의합니다」하는 의원 있음)
  예, 그러면 10분간, 10분이면 되겠죠?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0분 회의중지)

(11시 01분 계속개의)

○의장 박광순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예, 김종환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정식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의사진행발언 좀 하겠습니다.
  지금 최현백 의원님이 내신 수정 의견?)
    (최종성의원 의석에서 – 수정안.)
    (조정식의원 의석에서 - 수정안이 지금 뭐 안 된 거로 알고 있는데 김종환 의원님 발언을 들어야 됩니까?
  그냥 원안 표결 아니에요, 그렇게 되면? 절차상 좀 여쭙는 거예요.)
  예, 대표님 일단은 최현백 의원님께서 반대 발언을 하셨으니까 찬성 발언하신다니까 이걸 듣고, 듣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김종환 의원님 간단하게 찬성 발언하시기 바랍니다.
김종환의원  안녕하십니까? 예결산위원회 부위원장 김종환 의원입니다.
  먼저 예결산위원회 민주당 의원도 찬성한 예결산위원회 안대로 원안 가결에 찬성합니다.
  잠시 동영상을 보시하겠습니다.
(11시 03분 동영상자료 상영개시)

(11시 06분 동영상자료 상영종료)

  예, 이랬던 분들이 반대하시고 계십니다.
  최현백 의원님, 서은경 의원님 두 분 다 예결위에서 찬성을 하셨습니다. 발언 내용을 간단하게 좀 읽어드리겠습니다.
  2022년 10월 14일 최현백 의원님께서 상임위에서 발언한 자료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지지부진하고 또 민원 발생이 불 보듯 뻔한 상황에서 굳이 이 부지를 고집할 이유가 있나라는 생각이 첫 번째 들고요.
  두 번째, 33%, 50억 어차피 뭐 어디 도망가는 돈 아니다.”라고 얘기했고요.
  “성남시 이제 시유지로 편입이 된 거기 때문에 다른 B 플랜 한번 구상하셔야 된다.”고 얘기했습니다.
  2022년 10월 14일 서은경 의원님 발언한 내용입니다.
  “맞습니다. 저도 그 위치 고집 안 했으면 좋겠습니다. 어차피 사놓은 땅이 어디 안 가고 성남시 땅이니까 그대로 뒀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아까 강제 수용 얘기했지만 그거 그냥 안 받아들입니다. 절대 소송으로 갈 거고요. 저희가 계산한 120억~130억 절대 그거 가지고 해결 안 되고요. 수용재결할 거 뻔하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뭐 이 정도 해도 될 것 같고요.
    (화면 제시)

  내용은 저기 띄운 사진 보시면 될 사항입니다.
  좀 전에 발언한 최현백 의원 발언 중 두 가지가 잘못됐습니다.
  하나는, 협약에 따르면 첨단 클러스터 메디컬 조성은 무조건 진행해야 합니다. 용도 변경으로 토지가격에 10%를 기부채납해야 된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이전과 성남시 그 금액은 제공되어져야 합니다. 임차 비용 100억도 시 건물 사용하면 필요가 없는 비용입니다.
  보건소 이전 관련해서 며칠 전에 기사를 보셨겠지만 경기도 행정심판위원회에서도 각하 결정된 사항입니다. ‘행정심판위원회 결과 보고 하자’라고도 말씀하셨는데 행정심판에서 각하라고 결정 났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지금 이런 상황은 병원 측 편만 든다고 생각합니다. 이거 잘못된 거 아닙니까?
  이제 전 정권 살리기 그만하시고 시민만 보십시오. 반성하고 자중해야 할 때입니다. 폭력도 제발 멈춰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최현백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자꾸 죄송한데요. 지금 앞뒤 맥락을 자르고 이 화면이 지금 시민들한테 나갔습니다, 제가 했던 과거 발언의.
  앞뒤 맥락을 자르고 이런 식으로 해서 제가 과거에 찬성했다, B 플랜 세우라고 했던 거 맞습니다. 근데 앞뒤 맥락이 있습니다. 그러면 시민들께서 저를 어떻게 생각하실까요? 여기에 대한 해명 기회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짧게 하겠습니다.)
○의장 박광순  예, 의원님 말씀 의도는 잘 알겠는데요. 다음에 한번 말씀할 수 있는 그런 기회를 한번 드리겠습니다.
    (최현백의원 의석에서 – 아니, 아니요. 의장님!)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지금 말씀드리는 것은,
    (최현백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지금 주세요.)
    (서은경의원 의석에서 – 지금 주시고 하는 게 맞습니다.)
  서로가 그렇게 되면 의원님,
    (최현백의원 의석에서 – 아닙니다. 지금 주세요.)
  의원님 그렇게 되면 또 저기하고 회의만 길어지니까,
    (최현백의원 의석에서 – 아니, 아니 이거는 짚고 넘어가야 됩니다.)
    (서은경의원 의석에서 – 이번에 주십시오, 의장님.)
  일단은,
    (○최현백원 의석에서 – 의장님! 부탁드립니다.)
  반대와 찬성 발언을 모두 들었으므로,  
    (서은경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최현백원 의석에서 – 의장님! 부탁드립니다.)
  토론을 종결하고 2023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예산결산특별위 안의 안에 대하여,
    (최현백의원 의석에서 – 아니 토지 수용재결위에서 강제 수용하겠다고 저를 설득시켰던 게 분당보건소고.)
  표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에 말씀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릴게요.
  표결은 성남시의회 회의 규칙 제41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기명 전자투표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팀장으로부터 전자투표 진행요령에 대해 설명을 들은 후 투표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설명 안 들으셔도 되겠죠?
    (「예」하는 의원 있음)
  예, 전자투표 진행요령에 대한 설명을 생략하고 바로 투표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직원은 현재 의석에 계신 의원 수와 정면 모니터에 집계된 출석의원 수의 일치 여부 및 의결정족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전자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직원은 안건 명을 입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출석하신 의원의 전자투표 참석 여부를 확인 후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먼저 전자투표기의 참석버튼을 반드시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는 투표 시작을 알리는 의사봉 1타 후 2023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에 대하여 찬성하시면 “찬성” 버튼을 반대하시면 “반대” 버튼을 눌러 의사표시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투표 종료 시까지 찬성, 반대, 기권 중 마지막 누른 것이 투표 결과로 처리되며 어느 것도 누르지 않으면 기권으로 처리됨을 알려드립니다.
  그러면 의사봉 1타로 시작 신호를 알려드립니다.
    (전자투표)
  투표를 안 하신 의원님 안 계시죠?
  그러면 투표 종료를 선포합니다.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34명 중 출석의원 34명으로 출석의원 과반수는 18명입니다.
  총투표수 34명 중
  찬성 33명
  반대 1명으로
  2023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은 지방자치법 제73조의 규정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 보고한 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잠깐만요, 안대로 일반회계 3조 6585억 1376만 6000원, 특별회계 6396억 8249만 9000원,
    (최현백의원 본회의장 나가며 – 1239억이 날아가요!)
  총합계 4조 2981억 9626만 5000원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들께서 가결시켜주신 이 예산안의 자구 등의 정리는 성남시의회 회의 규칙 제26조에 따라 의장에게 위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상임위원회 회의를 위하여 15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0분 회의중지)

(17시 03분 계속개의)

○의장 박광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88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 03분 산회)


【전자투표 찬반 의원 성명】
○2023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투표의원(34인)
  찬성의원(33인)
  박광순  박은미  강상태  고병용
  구재평  김보미  김보석  김선임
  김윤환  김장권  김종환  박경희
  박기범  박명순  박종각  박주윤
  서은경  서희경  성해련  안광림
  안극수  윤혜선  이군수  이덕수
  이영경  이준배  정연화  정용한
  조우현  조정식  최종성  추선미
  황금석
  반대의원(1인)
  최현백
○출석의원(34인)
  박광순  박은미  강상태  고병용
  구재평  김보미  김보석  김선임
  김윤환  김장권  김종환  박경희
  박기범  박명순  박종각  박주윤
  서은경  서희경  성해련  안광림
  안극수  윤혜선  이군수  이덕수
  이영경  이준배  정연화  정용한
  조우현  조정식  최종성  최현백
  추선미  황금석
○출석 공무원
  시장  신상진
  부시장  이진찬
  행정기획조정실장  서재섭
  수정구청장  이규봉
  중원구청장  최홍석
  분당구청장  주광호
  4차산업추진단장  황규범
  재정경제국장  최진숙
  복지국장  김제균
  교육문화체육국장  이세형
  환경보건국장  김길환
  도시주택국장  박경우
  교통도로국장  진명래
  수정구보건소장  강연하
  중원구보건소장  임동빈
  분당구보건소장  구성수
  푸른도시사업소장  서용미
  맑은물관리사업소장  김윤철
  재개발재건축추진단장  이정문
  도서관사업소장  오규홍
○출석 사무국 직원
  의회사무국장  전석배
  의회사무과장  최필규
  의사팀장  맹주일
  의정기록팀장  한선영
  의사팀  홍성우
  의사팀  최남경
  주무관  김재구
  주무관  윤신형
  주무관  박성환
  주무관  박민호
  주무관  김민주
  홍보팀  남철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