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3회 성남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성남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7년 10월 23일(월) 10시

제233회 성남시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10시 45분 개식)

○의장 김유석  지금부터 제233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의사팀장 오재학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해 서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방송주악에 맞추어 1절을 힘차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유석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유석  사랑하는 100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집행부 공직자와 언론인, 방청객 여러분!
  늦가을의 정취가 묻어나는 청명한 10월에 밝고 건강한 모습으로 제233회 임시회를 개최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지역에서 활발하게 의정활동을 펼쳐오신 의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지난 긴 추석연휴 동안 비상대책근무 등 시민의 안위와 시정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9월 27일은 제44주년 시민의 날 기념행사가 있었습니다. 오늘의 성남이 있기까지 성남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만들어온 시민들의 열정과 노력에 존경과 감사를 표하며 시민화합을 다지고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드리며 우리 의회에서도 성남의 멋진 미래를 열어가는 데 힘을 모아야겠습니다.
  또한 9월 28일 여주종합운동장 주경기장에서 열린 2017년 경기도 시군의회 한마음체육대회에서 우리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우리시가 속한 동부권에서 종합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우리 의원님들의 숨겨진 저력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지방의회 의정 발전을 위해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아 의정봉사상을 수상하신 이재호 의원님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최근 한반도의 정세는 과거 어느 때보다 훨씬 심각한 위기 국면에 진입해 있습니다. 북한 김정은 정권이 브레이크 없는 핵미사일 고도화에 매진하여 국가 핵무력 완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고 선언했습니다. 북·미 양자 간 치킨게임이 자칫 전쟁으로 비화할지도 모르는 불안정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북한 핵미사일 고도화로 위기가 쌓여 평화적 해결이냐, 아니면 군사적 해결이냐의 선택의 기로에 서 있습니다.
  임계점에 도달한 북한 핵미사일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해법을 우리 정부가 창의적이고 주도적으로 마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지난 10월 12일 성남시립의료원의 시공사인 삼환기업이 서울회생법원의 회생절차(법정관리) 개시 결정을 받아 공사가 전면 중단되었습니다. 이는 지난 2014년 울트라건설 법정 관리에 이어 삼환기업의 법정관리로 인한 공사 중단으로 준공 및 개원의 차질로 인해 시민사회에 우려가 많습니다. 하지만 집행부의 신속한 대응에 격려도 보내지만 공사 재개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여 지금까지 개원을 위해서 행정절차를 이행해온 바 차질 없이 성남시립의료원이 개원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오늘부터 30일까지 8일간 열리는 금번 임시회는 2017년도 행정사무처리상황 청취, 제5회 추가경정예산안 그리고 조례안 등 일반의안 심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안건 하나하나 세심한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심사에 임해 주시고 민생 현안사항이 먼저 해결될 수 있도록 각별히 관심을 가져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제 올해를 마무리해야 할 마지막 분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회기는 그동안 집행부에서 추진되어 왔던 시정 전반에 대하여 세심하게 파악하고 점검하여 2018년도 예산안 심의를 다루게 되는 다음 정례회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준비기간으로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집행부에서는 그동안 추진해 왔던 각종 사업이 연초에 계획했던 대로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도록 박차를 가하시길 바라며, 내년도 예산을 편성함에 있어서는 시민의 다양한 의견과 제안을 수렴하여 한정된 재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우리나라 독거노인이 134만 명, 노인 자살자 수도 3년간 1만 1200여 명에 이르러 노인에 대한 사회적 방치가 심화되는 가운데 아직도 홀로 사는 노인들에 대한 지원과 관리는 취약합니다. 최근 5년간(2012~2016년) 65세 이상 무연고 사망자 통계에 따르면 1496명의 독거노인이 고독사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한 해 평균 300명의 독거노인들이 외롭게 돌아가시고 있습니다.
  우리시에서도 갈수록 늘어가고 있는 노인계층의 고독사 등 여러 가지 노인에 대한 문제점을 사전 점검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사회 환경을 마련하여 모든 세대가 행복하게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동료 의원 여러분과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낮과 밤의 일교차가 심한 요즘 건강에 각별히 유의하시고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항상 행복이 함께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오재학  이상으로 제233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0시 54분 폐식)


○출석 의원(31인)
  김유석  이상호  강상태  강한구
  권락용  김영발  김용    김윤정
  김해숙  노환인  마선식  박광순
  박권종  박도진  박영애  박호근
  안광환  안극수  어지영  윤창근
  이기인  이덕수  이승연  이재호
  이제영  정종삼  조정식  지관근
  최만식  최승희  홍현님
○출석 공무원
  부시장  김진흥
  행정기획조정실장  전형수
  수정구청장  박재양
  중원구청장  권석필
  분당구청장  박상복
  복지국장  김옥인
  재정경제국장  박준
  교육문화국장  박창훈
  환경보건국장  신경천
  도시주택국장  곽현성
  교통도로국장  이근배
  수정구보건소장  김은미
  분당구보건소장  명재일
  푸른도시사업소장  윤순영
  맑은물관리사업소장  유규영
  도시개발사업단장  김낙중
  평생학습원장  임성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