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년도 행정사무감사

재무경제위원회회의록

제5일차
성남시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분당구청소관

일시  1996년 12월 4일(수) 10시
장소  재무경제위원회실

    (10시16분 개시)

1. 분당구청소관96년도행정사무감사실시의건

○위원장 정수웅 자리를 바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53회 정기회 96년도 재무경제위원회 소관 제5일차 분당구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계속되는 일정에 동료위원 여러분!
  수고가 많으십니다. 또한 성남시 발전을 위하여 분당구 행정을 책임지고 이끌어 주시는 전태경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여러분께서도 잘 알고 계시는 바와 같이 우리 의회가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는 여러분께서 집행한 행정사무 전반에 관하여 추진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함은 물론 잘못된 점을 지적하여 시정토록 함으로써 주민복지구현에 적극 기여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특별히 당부드릴 말씀은 효율적이고 원활한 감사를 위하여 우리 위원님들의 의문 사항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자료설명을 구체적이고 충실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분당구청장 나오셔서 인사와 간부소개 해주시기 바랍니다.
○분당구청장 전태경 인사 올리겠습니다. 분당구청장 전태경입니다.
  인사겸 내년도 업무보고를 간략히 보고드리기 전에 저희 분당구의 간부를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분당구청장 간부소개 및 인사)
  이상 간부소개를 마치겠습니다.
  평소 존경하옵는 정수웅 재무경제위원장님, 그리고 위원 여러분! 의정운영에 바쁘신 가운데도 금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위하여 저희 구를 방문하여 주신 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년도 우리 구정은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37만 구민과 위원님 여러분의 끊임없는 지도와 열정적인 의정활동에 힘입어 소기의 성과를 이룩해 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시민과 함께 하는 시정 구현을 위하여 시민의 불편사항을 찾아서 충족시키는 깨끗한 환경을 수호하는데 많은 노력을 하였으며 웃음이 가득하고 인정이 살아 있는, 정이 넘치는 분당가꾸기에 온 힘을 기울여 어느 해 보다도 알찬 성과를 거두었으나 주민이 좀 더 나은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창의적인 시책 추진에 다소 미흡한 점이 있다고 사료됩니다.
  그러면 위원님 앞에 자료가 되어 있으니까 업무계획에 의해서 저희 구의 주요업무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내용 생략)
○위원장 정수웅 분당구청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재무경제위원회 소관 과장님들만 남으시고 그 외 과장님들은 돌아가셔서 업무를 수행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먼저 세무과 소관부터 행정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분당구세무과장 세무과 소관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
○위원장 정수웅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시기적으로 한 해를 마무리하는 바쁜 시기임에도 수감자료를 준비하고 성실하게 감사에 임해주신 전태경 구청장을 비롯한 분당구청 소속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심심한 치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분당구청의 행정사무감사를 마치면서 관계공무원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금일 행정사무감사에서 도출된 사항에 대하여는 구정 수행에 적그 반영해 주실 것을 기대합니다.
  또한 분당구민의 복리증진을 책임지고 있다는 사명감을 갖고 보다 더 나은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구민들에게 제공해 주실 것을 아울러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53회 재무경제위원회 5일차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분당구청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내일은 사업소에 대한 감사를 재무경제위원회실에서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13시23분 감사종료)


○출석위원
  정수웅  이인순  나운채  박용승
  정재의  강규식  최연옥  김영봉
  김지숙  홍양일  이태순  김철홍
  이상 12명
○출석집행부간부
  분당구청장  전태경
  분당부구청장  최병석
  분당세무과장  유의근
  분당징수과장  여진구
  분당지적과장  김남열
  분당지역경제과장  이광열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김효영
○출석사무국직원
  의사계  심욱섭
  속기사  선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