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9회 성남시의회(제2차 정례회)

도시건설위원회회의록

   제 4 호
성남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12월 4일(금) 14시
장 소  도시건설위원회실

      의사일정
  o 의사일정 변경의 건
  1. 성남도시개발공사 소관 2020년도 제5회 추가경정예산안
  2. 성남도시개발공사 소관 2021년도 예산안

      상정된 안건
  o 의사일정 변경의 건
  1. 성남도시개발공사 소관 2020년도 제5회 추가경정예산안(시장 제출)
  2. 성남도시개발공사 소관 2021년도 예산안(시장 제출)
      가.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
      나.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
      다. 성남도시개발공사관리사업본부
      라.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

(14시 27분 개의)

○위원장 박호근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9회 성남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o 의사일정 변경의 건

○위원장 박호근  먼저 제259회 성남시의회 제2차 정례회 도시건설위원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대로 변경하고자 하는데 우리 위원회 의사일정 변경안에 대하여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제259회 성남시의회 제2차 정례회 도시건설위원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은 원안 가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제259회 성남시의회 제2차 정례회 도시건설위원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은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언합니다.


  1. 성남도시개발공사 소관 2020년도 제5회 추가경정예산안(시장 제출)
  2. 성남도시개발공사 소관 2021년도 예산안(시장 제출)

○위원장 박호근  다음은 성남도시개발공사 소관 2020년도 제5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21년도 세출 예산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금일 성남도시개발공사 심사 결과는 집행부 소관부서 예산안 심사 시 동일하게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예산안 심의와 관련 없는 발언은 자제해 주시기 당부드리겠습니다.
  총괄 설명은 사장이 공석인 관계로 생략하도록 하기로 하고,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
    (「예」하는 위원 있음)




     가.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

○위원장 박호근  그러면 먼저 강용호 기획본부장님 나오셔서 2021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큰 걸로 굵직굵직한 걸로 해서 설명을 좀 해주십시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추경을 먼저 설명드릴까요?
○위원장 박호근  추경하고 본예산하고 같이 해주시면 돼요. 추경하고 같이 해주시면 되지요.
  추경예산안이 좀 있나, 여기가?
○전문위원 김옥상  없었어요.
○위원장 박호근  추경예산 없잖아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성남 ICT융합플래닛 관련해서 있습니다. 1건 있습니다, 추경.
○위원장 박호근  그거 우리 강용호,
○전문위원 김옥상  부서별로 이거 계산하기 때문에,
○위원장 박호근  지금 총괄은 그냥 안 하기로 했으니까 그쪽 부서에서 하시고.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강용호 본부장님은 그냥 저쪽 것만 해주시면 돼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알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도시개발공사 사장직무대행을 맡고 있는 기획본부장 강용호입니다.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저희 공사에 큰 관심과 격려를 주시는 도시건설위원회 박호근 위원장님과 정봉규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0년도 제5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21년도 세출 예산안에 대한 설명에 앞서 임원 및 직속기구 부서장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진오 개발사업본부장입니다.
  정대순 관리사업본부장입니다.
  변영주 체육도서관사업단장입니다.
  최윤필 감사실장입니다.
  김민걸 재난안전실장입니다.
    (인사)
  위원장님께서 총괄에 대한 부분은 생략하자고 하셨기 때문에 다음은 기획본부에 대한 세출 예산안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세출 넘어가기 전에요, 기획본부 실장들도 다 들어오시라고 그래요. 인사를 해야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위원장 박호근  거기도 같이 인사를 좀 다시 해주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전략사업실장부터 인사시켜주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기획본부 예산안 설명에 앞서 소관 부서장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전략사업실장 공석으로 인한 업무대행 한성민 투자사업팀장입니다.
  김효숙 경영기획실장입니다.
  조경민 경영지원실장입니다.
  양은순 인사전략실장입니다.
  이기태 정보전략실장입니다.
    (인사)
  이어서 기획본부 소관 2021년도 세출 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안 설명)
○위원장 박호근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게 지금 우리가 대행이 계시는데 그냥 본부로 바로 넘어가다 보니까 이 도시개발공사 전체 예산에 대해서 우리가 설명을 하나도 들을 수가 없어요. 그래서 이거는 대행이시니까 이거 전체적인 거는 좀 들어봤으면 좋겠어요. 작년 예산 대비 해서 올해가 얼마 늘어나고 올해 늘어나는 것은 뭐뭐고 이 정도는 해야 될 것 같아요.
  본부장님, 미안하지만 2021년도 세출 예산에 대해서 총괄적으로 좀 개략 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성남도시개발공사 소관 2020년,
○위원장 박호근  천천히 하세요, 저희가 잘못한 거기 때문에.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2021년 성남도시개발공사 세출 예산안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산안 설명)
○위원장 박호근  대행님 고생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도 예산을 이렇게 보면 관리사업예산이 좀 많이 늘어났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위원장 박호근  그렇지요? 그런데 그 예산이 비교적 보면 대행업이 많이 늘어난 거지요. 그렇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그 예산이 많이 늘어났는데 실은 개발사업이나 이런 쪽에 예산이 좀 증가가 돼야지 우리 도시개발공사의 취지에 맞는 사업인데 거기는 예산이 별로 없이 그냥 관리사업의 예산이 늘어난 것에 대해서 우리 사장님, 본부장님, 내년에는 이런 예산보다는 좀 사업에 예산이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우리 강용호 본부장님한테 질문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도 예산.
이기인위원  총괄.
최종성위원  기획본부 다 하면 되지요?
○위원장 박호근  예, 기획본부를 갖다가 본부장님한테 총괄 질문하셔도 되고 부서 거를 우리 본부장님한테 같이 하세요.
  그러니까 하실 때 한 분이 그냥 3개 거를 다 하시든지 그렇게 하셔도 됩니다.
    (「예」하는 위원 있음)
최종성위원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예, 최종성 위원님.
최종성위원  고생 많으십니다.
  제가 질의하고 싶은 거는 전산 관련이니까 전산 담당자 나와 주세요. 그게 맞을 것 같아요. 그거 본부장님 내용 잘 모르실 것 같아요, 느낌이, 전문적인 것들이 있어서.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안녕하십니까? 정보전략실장 이기태입니다.
최종성위원  실장님, 우리 도시개발공사에서 전산 쪽에 관련된 거의 비용을 한 1년에 얼마 정도 쓰시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작년 같은 경우에,
최종성위원  그 유지보수 포함해서.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예, 유지보수비용이 작년에 한 1억 1000 정도, 공사 전체가요.
최종성위원  공사 전체 1억 1000.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예. 그리고,
최종성위원  뭐 소프트웨어 구입도 있고 다 있잖아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예, 그걸 정확하게는 제가,
최종성위원  예, 정확히 몰라요? 전체적인 예산 대략 몰라요? 한 뭐 20억을 쓴다, 30억을, 1년에. 몰라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작년 같은 경우에 전체적으로 소프트웨어 구입하고 장비 구입, 유지보수까지 해가지고 한 오억몇천 정도 된 것 같습니다.
최종성위원  그래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예.
최종성위원  그 라이선스 구입도 하는 것도 있고 개발하는 건 없나요? 자체 개발,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내년 말씀하시는 겁니까?
최종성위원  내년 뭐 자체적으로 개발해서 하는 건 없나요? 솔루션,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내년에 자체 개발할 계획이 있습니다.
최종성위원  어느 정도 예산을 얼마 잡고 있습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아니, 그 자체 개발은 저희 직원들이 자체적으로,
최종성위원  그건 그냥 하면 되는 거고.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예.
최종성위원  그다음에 이제 패키지 구매해가지고 여기 지금 주차장 관리시스템도 전산실에서 하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아니요, 그거는 저 노외에서,
최종성위원  따로 하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예, 따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종성위원  그러면 그거는 관여를 안 하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저희가 관여는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뭐,
최종성위원  사업 관여는 하고 있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예, 도와주고 뭐 같이 사업 진행할 때 컨설팅도 해주고.
최종성위원  제가 이렇게, 제가 전반기에는 행교체에 있었습니다. 행교체에는 정보통신과가 있었거든요. 그래서 제가 이쪽에 좀 업무를 그전에 이제 사회에서 했었습니다.
  그래서 말씀드리고 관심도도 많고 해서 말씀드리는데 문제점을 여기 와서 이제 보니까, 의원 돼서 전체적으로 보면 문제점이 통합으로 관리를 못 해서 손실되는 비용들이 꽤 많아요. 그래서 저희 집행부도 제 의견을 받아서 그 당시 18년도에 한 8000만 원 절약을 했어요, 통합 라이선스 구매. 지금 통합으로 라이선스 구매하시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저희가 백신 같은 경우에는 공사 전체 통합으로 구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뭐 예를 들어서 오피스나 한글 같은 경우에는,
최종성위원  백신은 의미가 없어요. 그런 거는 제가 볼 때는 그냥 그거는 크게 중요하지는 않아요. 그런데 라이선스는 MS라든지 아래한글이라든지 그쪽하고 통합을,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예, 그거를 제가 지금 말씀드리는데요.
최종성위원  예, 말씀하십시오.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그게 이제 뭐 예를 들어서 200카피 이상 사야 뭐 얼마 절약되고 그러는데 저희가 수요가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최종성위원  직원이 몇 분이시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저희가 한 구백몇십 명 되는데 그 PC가 저희가,
최종성위원  PC로는 몇 대 있습니까? 대략으로만 얘기해 주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예, 한 오백,
최종성위원  500대?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예, 몇십 대 있는데요.
최종성위원  라이선스 500대가 필요하다 이거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그런데 한 번에 저희가 뭐 500개씩 사고 그러지 않고 뭐 필요한, 이제 예전 거 업그레이드한다든지 해가지고 내년 같은 경우에 이제 본부에는 뭐 한 20개씩 사고 그러거든요. 그러기 때문에 뭐 다 모아봤자 100카피도 안 되기 때문에 한 번에 구입하는 그 비용절감 효과가 없더라고요.
최종성위원  그거 그래도 아래한글이랑 MS오피스는 꼭 쓸 거 아니에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예.
최종성위원  탑재를 해줘야 될 거 아니에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그게 이제 예를 들어서 30카피를 사나 100카피를 사나 개당 가격이 같다는 거지요.
최종성위원  그러니까 저희가 500대는 된다며요, 지금 PC가.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500대를 한 번에 안 사지요, 저희가.
최종성위원  그러니까 그거를 통합으로 이제 계획을 잡으시라는 얘기예요, 제 얘기는. 향후에는 결과적으로 통합을 해서 500대가 라이선스가 다 필요하잖아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아니, 지금 그 500대에 대한 라이선스가 다 있는데요.
최종성위원  예, 알고 있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예전 이제 구버전 업그레이드한다든지 해가지고 조금씩 조금씩 이렇게 뭐 연간 한 20개씩 구매하고 이러기 때문에.
최종성위원  그리고 하나 더 질의하겠습니다.
  우리 집행부에서 클라우드 지금 하고 있는 거 알고 계시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예, 알고 있습니다.
최종성위원  그 클라우드 나중에 우리 그 산하기관도 다 통합한다는 것도 알고 계시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예, 알고 있습니다.
최종성위원  그래서 제가 제안을 드리고 싶은데요, 앞으로는 이렇게 소프트웨어 구입 이런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이제 혹시 그 전산에 관련된 개발을 앞두는 것들은 정보통신과하고 협의를 거치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예, 저희가 그 정보화사업 사전협의제도라고 있어가지고,
최종성위원  그렇지요. 그거를 하셔야 됩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항상 정보통신과하고 사전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최종성위원  안 그러면 그거 클라우드를 이용해서 우리가 절감이 될 수도 있거든요. 서버를 굳이 구입을 안 해도 되거든요. 저번에도 우리 도서관은 클라우드로 해서 한 5억 정도 서버를 구입 안 하고 그 시스템을 이용하기로 했어요. 그러니까 이런 부분들도 많고 제가 알기로 5개년을 잡은 걸로 알거든요, 클라우드가. 그거를 연결해서 우리가 줄일 수 있는, 공사가 줄일 수 있는 이런 부분들도 고민하셔야 된다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예, 알겠습니다.
최종성위원  무슨 뜻인지 이해하시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예.
최종성위원  그러니까 그런 부분을 내가 보니까 너무 자질구레한 게 너무 많아요. 그런데 이런 것들을 우리 전부 담당하신다니까 만나셔서 그 라이선스를 구매해서 줄일 수 있는 부분 그리고 통합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 이런 것들도 고민해 달라는 거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예, 알겠습니다.
최종성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호근  수고하셨습니다, 최종성 위원님.
  다른 본부장님 쪽에 있는 다른 거는 지금 없으신가요?
최종성위원  일단은 여기까지 다 했어요.
○위원장 박호근  나중에 또 하시고.
  안광림 위원님.
안광림위원  본부장님 안광림 위원입니다.
  어제 편히 쉬셨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이거 준비했습니다.
안광림위원  예, 19페이지를 한번 봐주실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안광림위원  19페이지 보시면 고객만족도 조사비가 있어요. 그리고 자체 위탁 고객만족도 조사가 있고요. 이거에 대해서 잠깐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 첫 번째, 이 행안부에서 하는 고객만족도 조사는 저희가 의무적으로 해야 되는 사안이고요, 그 내용이나 이런 것들은 다 정해서 내려옵니다. 그래서 그거에 맞춰서 저희가,
안광림위원  행안부 지침으로 내려온다는 거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행안부에서 그 절차나 이런 것들이 다 정해져 있고요. 저희는 그거에 따라서 이제 그걸 진행을 하면 되는 거고 자체 외부 위탁 고객만족도 조사는 저희 자체적으로 실시를 하는 겁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제 뭐 여기 설명자료에도 나와 있듯이 뭐 전화친절도라든지 뭐 미스터리쇼핑 이런 방식을 통해서 저희 부서, 각 모든 부서들에 대해서 저희가 이 고객만족도 조사를 다양한 형태로 하고 있습니다.
안광림위원  이거 행안부 고객만족도 조사 그 항목이랑 자체 이 고객만족도 조사 항목이랑 좀 많이 차이가 많아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차이가 많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안광림위원  많이 항목이 달라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안광림위원  이 항목 누가 설명해 줄 사람 있나요? 항목 뭐가 차이가 있는지. 설명할 사람이 아무도 없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기획실장 김효숙  경영기획실장 김효숙입니다.
  행정안전부에서 하는 거는 매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의 점수에 10점 반영이 돼서 의무적으로,
안광림위원  아니, 그 내용은 잘 알고 있는데요, 고객만족도 평가항목이 있을 거 아니에요.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기획실장 김효숙  평가항목은 유사합니다.
안광림위원  2개 항목이 유사한 걸로 알고 있어요. 맞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기획실장 김효숙  예.
안광림위원  그래서 제가 볼 때는 이렇게 유사항목을 자체 또 평가해서 또 항목을 하는 거보다는 차라리 다른 항목으로 평가하는 것이 낫지 않나 싶어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안광림위원  이게 예산의 중복성이거든요. 중앙부서 예산이건 자체로 평가하는 예산이 똑같이 항목이 비슷한데 이걸 똑같은 항목을 똑같이 조사한다는 거는, 글쎄요, 저는 이해가 좀 안 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기획실장 김효숙  예.
안광림위원  알겠습니다. 들어가시고요.
  노사협의 회의비가 100만 원씩 18회 정도 해갖고 1800만 원이 올라와 있습니다, 21페이지에. 21페이지 보십시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안광림위원  이거 이제 법에 우리가 노사협의회가 연 4회 이상, 노사간담회 월 1회 이상 하게 되어 있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렇습니다.
안광림위원  그러면 이거 2019년도에 몇 회 했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2019년도에는 저희가 코로나 때문에 많이 못 했습니다. 2019년이요? 20년이요?
안광림위원  예, 19년도요. 19년도에 아니, 아니, 이거 2020년도요. 죄송합니다. 2020년도에, 올해 몇 회 정도 했습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관계직원과 대화) 저기 노사협의회는 2번 했습니다.
안광림위원  노사협의회 2번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안광림위원  그다음에 간담회는요?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인사전략실장 양은순입니다.
  원래 지금 말씀하셨다시피 노사협의회는 분기별로 개최하고 있고요, 올해 상반기, 하반기 해서 2회 개최했고 지금 다음 주에 1번 예정되어 있고 나머지 연내에 1번 더 해서 4번 예정에 있고요. 그리고 간담회는 2번 정도 했습니다.
안광림위원  2번이요?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예.
안광림위원  아니, 좀 전에 노사협의회를 했지만 1번밖에 안 했고 지금부터 몰아갖고 3번을 할 예정이라고요?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아니요, 2번을 개최했고 앞으로 2번 예정되어 있습니다.
안광림위원  그러니까요. 몰아서 이제 급하니까, 12월 달에 예산 다 써야 되니까 급해서 지금 하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그런 사항은 아니고 이제 코로나 상황이 생기면서 저희가 1분기 때는 상황을 보고 인원 제한 이런 게 있어서 좀 미뤘다가 개최를 했고요.
안광림위원  아니, 지금 노사문제가, 도시개발공사가 원만하지 않은 것 같아갖고 이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뭐 코로나 정국이지만 하려는 의지만 있으면 여러 가지 방식으로 할 수가 있었는데도 이게 잘 안 한 거에 대해서는 문제가 좀 있고요.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예.  
안광림위원  그다음에. 예, 들어가십시오.
  제가 물어본 김에 지금 몇 가지 더 물어보겠습니다. 회계 관계 직원 재정보증보험 가입 여부는 누가 담당하시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예, 인사전략실에서 하고 있습니다.
안광림위원  예, 거기 하고 계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예.
안광림위원  이게 지금 550명 가입하고 있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지금 예를 들어 회계팀이라든가 계약팀이라든가 주차관리, 그러니까 노상이나 노외에서 현금, 그러니까 저희가 수익금을 관계해서 관계되는 직원들은 전체 하고 있습니다.
안광림위원  그렇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예.
안광림위원  정확히 이게, 이게 그러면 보상한도액이 어떻게 돼요?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보상한도는 좀 큰 금액은 5000만 원, 3000만 원, 2000만 원 이렇게 조금 다르게 규모에 따라서 정해서 하고 있습니다.
안광림위원  예, 실장님, 이게 재정보증보험이라는 게 회계 관련 공무원의 중대한 과실로 발생할 수 있는 공무상의 재산을, 손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하는 거잖아요.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예, 맞습니다.
안광림위원  그런데 노상이랑 노외랑 요즘 다 카드로 하지 않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예.
안광림위원  카드로 하지 않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저희가 이제 12월 달 되면 회계 관련 업무하고 관련해서 전 부서에 금전을 출납하거나 예를 들어,
안광림위원  아니, 그러니까요.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그걸 파악해서 하고 있습니다.
안광림위원  현금을 취급할 때는 옛날에는 이게 필요했어요, 옛날에는. 그런데 요즘은 다 카드만 받고 있잖아요. 그런데 카드로 받는데 뭐 이 직원이 또 갖고 튈 수도 없잖아요, 카드는 다 공사 통장으로 들어오는데. 개인 통장으로 들어가요?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아니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안광림위원  그러면 실장님의 그런 논리로 한다면 개인 통장으로 들어간다는 거네.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사전,
안광림위원  맞아요?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아니요, 그런 거는 아니고.
안광림위원  그렇다면 이거 재정보험 가입자를 현실적으로 다시 판단해 봐야 된다는 거예요, 현실적으로.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예, 내년, 지금 추진을 하고 있으니까요, 그때 위원님 말씀 고려해서 다시 파악해서 하겠습니다.
안광림위원  고려가 아니고요, 이건 필히 해야 되고 이거는 필요치 않는 예산의 낭비라니까요. 매년 했으니까 올해도 똑같이 660만 원, 내년도 660만 원. 시대는 계속 변하고 있고 바뀌고 있는데 공사는 지금 현금시스템을 거의 안 쓰고 있는데도 이거 한다는 건 예산 낭비 사업이잖아요. 그렇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저희가 낭비요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번 면밀히 파악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안광림위원  예.
  그다음에 반부패 국제회의 한국 협의비 납부하고 계시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그거는 감사,
안광림위원  감사에서 하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기획실입니다. 경영기획실에서 하고 있습니다.
안광림위원  경영기획실. 이거 저기 여기 개발공사에서 꼭 이거 납부해야 되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기획실장 김효숙  그게 초창기에는 유엔에 직접 가입을 하면 회비를 안 냈는데요, 한국협회, 그러니까 나라별로 다 이제는 납부를 하는 걸로 바뀌어서,
안광림위원  아니, 그러니까요. 나라별로 납부하는 건 알고 있는데 우리 성남도시개발공사가 납부해야 되는 거냐고요.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기획실장 김효숙  예, 맞습니다.
안광림위원  왜요? 무슨 근거로요? 무슨 근거로?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기획실장 김효숙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에서 지정을 해서 다수의 그 공기업들, 가입된 공기업들은 1년 정도 유예기간을 가지고 이제 납부하는 걸로 바뀌었습니다, 정책이.
안광림위원  그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기획실장 김효숙  예.
안광림위원  이거 저기 본부장님, 한번 잘 법적으로 검토해 보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알겠습니다.
안광림위원  꼭 납부해야 된다면 납부해야겠지만 필요치 않다면 제가 볼 때는 납부할 필요가 없을 것 같아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확인하고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광림위원  예.
  그다음에 28페이지에 신규사업 타당성검토가 있어요, 1000만 원씩 2회. 이거 어느 부서 담당이에요?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기획실장 김효숙  예, 경영기획실 담당입니다.
안광림위원  경영기획실. 아니, 업무를 얘기하면 서로 자기 업무가 아닌지 서로 여러 사람들 일어나고 앉았다 그래요.
○성남도시개발공사투자사업팀장 한성민  전략사업실의 한성민 팀장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안광림위원  예, 이거 신규사업 타당성검토 2020년도에 어떤 사업을 했었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투자사업팀장 한성민  저희가 지방공기업법에 의해서 4명 이상 인원이 늘 경우 신규사업 타당성을 해야 한다는 기준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2020년도는 중앙공설시장, 국민체육센터, 단대동 행복주택 등등 해가지고 많은 사업이 좀 넘어왔습니다. 그래서 1000만 원씩 상반기에 1번, 하반기에 1번, 올해 2번을 했습니다.
안광림위원  그러면 그거 타당성검토 했던 결과보고서를 본 위원한테 제출 좀 해주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투자사업팀장 한성민  예, 알겠습니다.
안광림위원  본부장님, 그 바로 밑에 보시면 고객만족서비스 또 인증심사 하는 게 예산들 있어요. 이 예산하고 아까 제가 얘기했던 거하고 차이가 뭐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까 그거는, 그러니까 행안부에서 말씀하신 그거 말씀하시는,
안광림위원  예, 행안부에서,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거는 이제 행안부에 의해서 지침에서 하는 거고,
안광림위원  아니, 그러니까 행안부에서 했던 거고.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이거는 저희가 소비자경영 중심으로 하고 있다라는 별도의 기관으로부터 인증을 받은 겁니다. 그래서 그 인증에 대한 심사료나 이런 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아까 그 부분하고는 좀 성격이 다릅니다.
안광림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님, 저 일단 여기까지만 하고요. 이거 자체 외부 위탁 고객만족도 조사 이거 1150만 원, 이거는 저기 행안부에서 하는 고객만족도 조사하고 중복성의 예산입니다. 아니, 이거 자체 외부 위탁 고객만족도 조사 1350만 원짜리, 이게 그 행안부 고객만족도 조사랑 중복된 사항이므로 이 예산은 전액 삭감 요청합니다, 1350만 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호근  그 삭감 요청에 대해서 해당 부서에서 해명할 일 없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기획실장 김효숙  답변 좀 드려도 될까요?
○위원장 박호근  예.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기획실장 김효숙  행정안전부에서 올해 그,
○위원장 박호근  누구시라고 얘기하시고.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기획실장 김효숙  예, 경영기획실장 김효숙입니다.
  지금 저희가 내부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경우는 전화 모니터링이랑 등의 내용이고요, 방법이 다른 거고요, 행정안전부에서도 올해 평가를 할까, 말까 고민을 하다가 코로나 상황인데도 지금 직접 모니터링 요원이 나와서 하는 건데 그 부분은 저희가 하고 싶다고 하고 하고 싶지 않다고 안 하는 부분은 아닙니다. 그래서 표본 수가 정해져 있고요. 그 표본에 맞춰서 행안부에서 제출하라고 하는 금액을 제출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저희 자체적으로 모니터링하는 예산은 행안부에서 하는 표본 수 이외에 실질적으로 각 사업별로 고쳐져야 되는 부분을 모니터링하고 실제적으로 접목해서 서비스를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게 중복되는 내용은 아닙니다.
안광림위원  이게 항목이 조사하는 방식은 서로 차이가 있지만 제가 본 위원이 저번에 이 자료를 한번 본 적이 있어요. 항목이 거의 유사하고 행안부에서 한 거 충분히 하고 그 외적으로 우리가 고객민원센터에서 민원받는 것들이 많이 있어요. 그런 거로 인해서 개선할 방법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추가로 또 이렇게 중복, 2중, 3중, 4중 할 필요는 없다는 거지요. 무슨 말씀인지 아시겠습니까? 충분히 그렇게 할 수도 있는데 이거 또 2중, 3중으로 할 필요 없다는 거예요, 제 말은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호근  더 하실 얘기 없으면 들어가시고요.
  예산 삭감은요, 한번 되면 살리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다시 와서 뒤로 뭐 ‘다시 살려주세요.’ 이런 소리 하지 마시고 위원님들한테 예산 삭감에 대해서는 충분히 설명해서 이해를 시키지 않으면 삭감되고 난 다음에 다시 예산 살려주는 일이 없어요. 잘하셔야 됩니다.
  다른 위원님.
  이기인 위원님.
이기인위원  강현숙 위원님 먼저 하실래요?
강현숙위원  예, 저 간단하니까.
○위원장 박호근  그러면 강현숙 위원님부터 하시고.
강현숙위원  간단하니까 먼저 할게요.
  감사실 등 7실에 대해서, 본부운영팀. 17페이지에 그 소송수행비가 있지요. 500만 원씩 4번인데 이게 맥스로 2000을 잡아놓고 그 건수가 그러면 1년에 4건 딱 나옵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지금 그 소송은 사실은 상황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저희가 일단은 2000만 원을 잡았지만 올해 같은 경우에도 벌써 이제 소송 관련된 일들이 많이 있어서 3500만 원을 증액한 상황입니다, 작년 예산은 2000이었지만. 그런 상황이었고 실제로는 지금 이제 3000만 원 이상 썼고 연말까지 추가로 또 비용이 더 발생할지 어떨지는 아직 확실하지는 않지만 그런 상황에 있습니다, 지금 현재. 그래서 어떤 때는 예산은 잡았지만 안 쓰이기도 하고 어떤 때는 뭐 예산보다 더 들어가기도 하고 그런 상황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강현숙위원  예, 그래서 이 4번을 정확히 썼나, 아니면 더 이상 되는 거는 어떻게 쓰는지 제가 궁금했고요.
  그러면 올 2000이 본예산에도 2000을 잡은 거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렇습니다.
강현숙위원  더 썼다면서 어떻게 2000을 잡았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런데 또 안 쓰게, 뭐 내년에는 또 그 소송이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 그러니까 새로운 소송이 또 발생할지,
강현숙위원  예측하지 못하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어떨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일단은 그렇게 잡아놓은 겁니다.
강현숙위원  예, 그리고 지금 보니까 위원회 참석수당, 이사회 뭐 이런 참석수당이 있는데 총 위원회, 이사회, 기록물, 평가심의 해서 총 몇 개의 위원회가 있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거는 저희 지원실장이 상세내용을 답변드리도록,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지원실장 조경민  경영지원실장 조경민입니다.
  설명드리겠습니다. 공사에는 위원회가 총 7개 정도 있습니다. 인사, 감사, 소총위원회, 임원추천위원회, 제안평가위원회, 성과감정 관련 위원회가 있습니다.
강현숙위원  예, 그렇게,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지원실장 조경민  2020년 현재에는 23번 회의가 개최가 됐고요, 위원회 참석수당은 그 건마다 참석하시는 위원분들한테 지급되고 있습니다.
강현숙위원  예, 그래서 10만 원씩 나갔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지원실장 조경민  예, 그렇습니다.
강현숙위원  10만 원씩 나가고 그 뒤에 보면 21페이지에 회의비로 해가지고 25만 원씩 30회라고 했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지원실장 조경민  예.
강현숙위원  지금 아까 몇 번 열렸다고 그랬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지원실장 조경민  23건 열렸습니다, 2020년에.
강현숙위원  예, 그래서 그냥 평상적으로 이렇게 감액을 한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지원실장 조경민  예, 예산편성 자체는 가용예산액을 좀 예상액으로 편성하기 때문에 2021년에는 30회로 적용을 했습니다.
강현숙위원  예, 왜 그러냐면 2명이 와도 그 부대비용이, 소요되는 경비가 2명이 와도 25만 원.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지원실장 조경민  예, 회의는 개최돼야 됩니다.
강현숙위원  16명이 와도 25만 원. 이러니까 좀,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지원실장 조경민  그렇지는 않습니다. 실질적으로 회의 규모가 작거나 위원 수가 적은 거는 회의비가 그만큼 적게 지급, 그러니까 소요가 됩니다.
강현숙위원  그렇지요. 그래서 그 위원회 열렸던 거 보니까 뭐 몇 번씩, 10번, 10번, 2번, 6번 이렇게 여기 기록에 있잖아요. 통상적으로 열렸던 그 횟수 있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지원실장 조경민  예, 내역을 드리겠습니다, 별도로.
강현숙위원  예, 그것 좀 하나 갖다 주시기를 바랍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지원실장 조경민  예.
강현숙위원  또 하나는 23페이지 공사 홍보동영상 제작운영비라고 이렇게 나와 있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지원실장 조경민  죄송합니다만 경영기획실 업무입니다.
강현숙위원  예.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지원실장 조경민  감사합니다.
강현숙위원  동영상 이렇게 제작했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기획실장 김효숙  내년도 예산,
강현숙위원  예, 공사 홍보동영상.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기획실장 김효숙  예, 만들려고 예산 책정했습니다.
강현숙위원  2020년도에도 만든 거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기획실장 김효숙  20년도에는 안 만들었습니다.
강현숙위원  2020년도에는 안 만들고 이제 앞으로 21년도에 만드려고 하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기획실장 김효숙  예.
강현숙위원  그래서 내가 못 본 것 같아서 제가 한번 여쭤본,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기획실장 김효숙  예, 외주 용역을 주면 비싸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만들려고 예산을 수립했습니다.
강현숙위원  예, 자체적으로 만들어가지고 어디다가 게시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기획실장 김효숙  저희 지금 뭐 사실 시민들이 공사에서 운영하는 시설물들이나 이용하는 방법들 이게 좀 편리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드는 부분이라서 이제 홍보채널 같은 경우는 충분히 더 조사해서 제대로 홍보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강현숙위원  예, 많은 분들이 이거 도시개발공사에서 무얼 하는지, 성남시도시개발공사가 어떤 데인지를 아는 그 홍보동영상을 제작한다는 거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기획실장 김효숙  예, 맞습니다.
강현숙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호근  수고하셨습니다.
  한 가지만 여쭤볼게요. 거기 노사가 있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노사가 지금 몇 개가 있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노조가 2개 있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2개 노조가 있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위원장 박호근  노조 인원이 어떻게, 어떻게 되는지는 아시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정확한 숫자는 기억나지 않는데 이렇게 한 군데가 한 100명 정도 더 있는 정도로 돼 있고요. 뭐 사백몇 명하고 삼백몇 명 정도 이렇게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제 정확한 숫자는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700~800명 정도가, 800명 정도가 그러면 노조원이에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위원장 박호근  전체 인원이 거의 다라고 보시면 되겠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렇습니다. 본부 직원이나 이제 부서장 이상을 빼면 많은 수가 가입했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전체가 한 1000명 조금 안 될, 구백몇 명 정도 되잖아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렇습니다. 955명입니다.
○위원장 박호근  그중에 팔백몇 명이면 거의 노조원이라고 보시면 되겠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정확하게는 750명 정도 됩니다.
○위원장 박호근  노사 협의할 때는 어떤, 몇 명이 협의회의를 하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거는 이제 노조 쪽에서 4명 정도의 인원이 나오고요, 저희 공사에서도 관련된 사장님이나, 사장님을 포함해서 관련된 부서 중심으로 해서 이제 동수가 같이 나와서 회의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안건은 사전에 이제 서로 ‘이런 안건으로 이번에 얘기하자.’라고 해서 준비를 해갖고,
○위원장 박호근  그러니까 양당 노조를 똑같이, 거의 비슷하게 하겠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닙니다. 대표 노조를 대상으로 합니다.
○위원장 박호근  예?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대표 노조를 대상으로 합니다. 1명이라도 더 많은 노조, 노조원 수가 1명이라도 더 많은,
○위원장 박호근  그러면 노조 한 군데 300명이고 한 군데 400명이면 400명 있는 데하고는 노사 협정을 하고 한쪽은 그러면 안 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공식적으로는 안 하고 제가 알고 있기로는 대표 노조가 되는 쪽에서 대표 노조가 아닌 노조에다가 이런 노사 협의를 하려고 하는데 어떤 협의할 내용이 있는지를 물어보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그건 원래 그렇게 돼 있습니까, 다른 데도?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저희 그렇게,
○위원장 박호근  노조법에 그렇게 돼 있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렇게 돼 있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그러면 그때, 왜 이걸 여쭤보냐면 우리가 이거 노사 협의를 할 때 인원이 보통 4명, 4명 이렇게, 회사에서 4명, 노조에서 4명 이렇게 하는데 1년에 18번 정도로 잡혀 있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러니까 노사협의회는 4번이고요, 분기별로 1번씩 하게 돼 있고 다른 부분은 이제 협의를 하는 겁니다.
○위원장 박호근  그러니까 노사협의회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공식적인 건 4번입니다.
○위원장 박호근  공식적인 거는 4번이 있고 나머지 14회는 수시로 한다는 얘기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위원장 박호근  수시로?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사안에 따라서.
○위원장 박호근  수시로 할 때는 인원은 거의 비슷할 거 아니겠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그런데 이게 1번 1회당 100만 원씩 잡혀 있어갖고 그거 노사 협의할 때는 돈이 이렇게 많이 들어갑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이제 뭐,
○위원장 박호근  왜 이렇게 100만 원씩 들어가지요? 여기에 우리 식사비용 이런 거 다 포함된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그러면 우리 대표이사 판공비 같은 건 그때 안 써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때는 이 노사협의회 예산 잡힌 걸로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이게 이상해서 그래요. 사장님 판공비가 그런 데 쓰라고 드리는 거지 노사협의회에서 1번 할 때마다 100만 원씩 쓰고 사장님 판공비를 또 다른 데다 쓰시고.
  아니, 나는 노사 협의를 하는데 아까 정기회의가 연 4회를 하고 나머지 18회를 수시로 하는데 월 1회 정도 해서 14번이 잡혀갖고 하는데 회의용 물품, 다과, 음식물이 100만 원씩 들어간다고요, 1회 하는 데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거뿐만이 아니라 끝나고 나서 식사라든지 하는 비용들이 포함이 된 겁니다.
○위원장 박호근  그러니까 제가 말씀드리잖아요. 식사비 이런 거 다 포함된 것이 여기에, 우리 저기는 그렇게 안 되어 있어요. 우리시에서 회의하고 그러면 그거 거기 포함이 안 돼요. 여기도 수당은 따로, 노사협의수당은 따로 없습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따로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노사협의수당은 따로 없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위원장 박호근  아니, 우리가 8명이서 회의해서 한 번에 100만 원씩 쓰면 이거 수당 받아가는 것보다 더 많이 들어가네, 비용이. 이거 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제가 이제 넷이라고 말씀은 드렸는데, 그러니까 회의의 공식적으로 이제 참여하시는 분들이 그런 거고 사실은 같이,
○위원장 박호근  무슨 말씀인지 알아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배석하고 이런,
○위원장 박호근  끝나고 난 다음에 식사들을 같이 간다는 얘기 아니겠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배석하는 분들도 있고 하기 때문에.
○위원장 박호근  이거는 사장님 판공비나 본부장님 판공비 이런 데 쓰시라고 드리는 거 아닐까요? 사장님 판공비는 실제로 어떻게 보면 이런 데, 직원들 복지후생 이렇게 할 때 쓰라고 드리는 거예요.
  사장님 판공비가 지금 1년에 얼마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사장님용으로 별도로 저희가 예산을 분리해서 하고 있는 건 아니고요, 전체적으로 올해 저희가 이제 원래 세웠다가 삭감된 거 남은 부분으로 하면 한 5000만 원 조금 넘습니다. 전체 임원들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위원장 박호근  전체가 5000만 원이라고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위원장 박호근  5000만 원 갖고 우리 임원들 전체가 쓰신다고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위원장 박호근  3개 본부장님하고 사장하고 네 분이?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단장도 같이 합니다.
○위원장 박호근  단장까지.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5명이 씁니다.
○위원장 박호근  단장까지. 단장까지 다섯 분이서 5000만 원 갖고 쓴다고요, 1년에?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우리 도시개발공사는 간담회도 못 하겠는데.
  저는 어쨌든 이게 노사협의 회비를 100만 원씩 쓰는 거는 조금 과하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이거 해당 부서 누구예요? 해당 부서 실장이 누구세요? 이거 실제로 이렇게 들어가는지 한번 설명 좀 해줘보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인사전략실장 양은순입니다.
○위원장 박호근  내가 이거 자료 요구를 하면 잘못하면 노조 우리가 탄압한다는 소리 나올 것 같아서 자료 요구 안 하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지금 아시겠지만 이 노사협의회 관련해서는 약칭 근참법에 의해서 추진하고 있는데요, 지금 저희가 편의상 노사협의회를 100만 원씩 18회라고 해놓고 추진을 하고 있는데 간담회는 임금협상을 비롯해서 수차례 진행이 되고요. 그리고 정기적인 간담회는 4회를 추진하고 있고요, 대표가 참석하는. 그리고 실무적인 노사협의 안건 등등 현안들이 생기는 그런 업무들에 관련해서는 대표를 뺀 사무국의 직원들도 수시로 좀 하고 있어서 횟수로는 많은 횟수를 저희 진행하고 있고요,
○위원장 박호근  이거 실제 횟수는 노사협의는 사장님하고 하는 횟수는 4번으로 정해져 있지만,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그리고 수시 간담회도 예를 들어서 상반기, 하반기 정도 더 하고요.
○위원장 박호근  나머지 임금이라든지 이런 거는 14회가 아니고 수십 회를 할 수도 있다는 얘기시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예, 그렇지요. 그 밑에 소위원회가 또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소위원회에서는 실무자급들이 수시로 좀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그래요. 저도 18회라고 이렇게 이해가 좀 안 가서 그러는데 지금 말씀을 들어보니까 이해는 가요.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그래서 노조와의 갈등,
○위원장 박호근  우리가 뭐 급료협상을 하면 한두 번하고 말겠어요? 수십 번,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수개월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수개월도 하고 그렇게 하겠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예.
○위원장 박호근  알겠습니다. 들어가시지요.
  다른 위원님 질문해 주시지요.
  이기인 위원님.
이기인위원  본부장님, 예산에 관련해서 질의도 드릴 텐데 총괄적으로 좀 질의를 드릴게요.
  위원회 차원에서 경고를 두는데 위원회에서 삭감된 예산을 가지고 예결 위원들을 찾아간다거나 별도로 찾아가서 부활을 요청한다거나 그런 일들은 없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렇지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본부장님, 대행님.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이기인위원  그렇게 되면 위원회가 있을 필요가 없겠지요. 그렇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이기인위원  그 점 좀 주지를 드리고 싶었고요.
  두 번째는 이 예산서을 보다 보니까 개발사업본부에 대해서는 예산이 없어요. 그렇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이기인위원  왜 없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 부분은 제가 설명을 좀 드리겠습니다. (자료 확인)
이기인위원  나름 준비를 좀 해오신 것 같은데.
  개발사업본부가 지금 공사에서 얼마를 바르고 있는지, 어디서 출장비, 업무추진비, 부서운영비, 가산업무추진비, 사업비, 간담회비 이런 것들은 어디서 쓰고 있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일단 개발사업 쪽은 자체 예산으로 하도록 되어 있고요, 그 이유는 저희 개발사업 같은 경우에는 지방공기업법에 의해서 시의회 의결사안이 아닌 공사 자체 이사회 의결로 예산이 확정됨에 따라서 이제 시의회 보고사안은 아닙니다. 그런데 저희가 지방자치법 40조 서류 제출 요구 근거조항에 보면 사실 위원회 안건과 관련된 서류 제출을 성남시장에게 위원님들이 요청하실 수 있기 때문에 저희가 요구를 하시면 관련된 서류들은 공개를 하고 있습니다.
이기인위원  지금 동문서답이신데.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니, 지금 저희가,
이기인위원  제가 전반기 들어설 때부터 개발사업본부가 독립채산제이다 보니까 거기 자체 발생한 예산으로 자체적으로 운영을 하는 것 같은데 그분들 어떻게 쓰고 있는지도 의회에 정례적으로 보고를 해야 된다라고 제안을 드렸습니다. 그 이후에 나아진 것이 없어요, 제대로 어떻게 개선하겠다라는 것도 없고.
  사실 개발사업본부는 그렇게 되면 저희한테 의결을 받거나 저희한테 심의받거나 견제를 받을 이유가 없잖아요. 어쨌든 우리시에서 출자한 기관이고 그 기관이 개발사업을 주도해가지고 개발이익을 내고 거기서 파생된 수수료나 이런 것들로 운영이 된다면 저는 개인적으로 의회에 정기적으로 보고를 해서 ‘어떻게 썼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쓸 겁니다.’ 이런 것들을 공유해 줘야 되고 그렇게 해달라고 계속 부탁을 드렸는데도 올해 예산도 마찬가지로 개발사업본부는 여전히 없고 결산 관련해서도 어떻게 썼다라는 보고도 없고.
  이 점은 고쳐야 되지 않을까요, 제도적으로?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 부분은 제 기억으로도 지난번 윤정수 사장님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보고가 되도록 하겠다고 저는 말씀하셨던 걸로 기억이 납니다.
이기인위원  그렇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렇기 때문에 그 부분은 제가 조치가 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보고될 수 있도록 검토하겠습니다.
이기인위원  새로운 사장님이 선출되시기 전에 이렇게 한계도 있을 거고 그렇겠지만 이런 부분들은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된다라는 원칙을 좀 지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알겠습니다. 그래서 위원님께 저희가 찾아뵙고 어떤 양식이나 이런 것도 같이 정하고 해서 보고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기인위원  재차 다시 한번 당부를 드리고요.
  그리고 예산 관련해서 재난안전실이 지금 어느 곳에서 있습니까, 공간이?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공간이요?
이기인위원  예.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저희 체육회관 건물 8층에 있습니다.
이기인위원  8층이면 어떤 공간인가요? 이렇게 어디랑 같이 쓰고 있나요, 아니면 지금 단독 독립된 공간인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독립되어 있습니다.
이기인위원  재난안전실에 근무하는, 직제표에 나와 있는 재난안전실, 재난과 안전을 담당하는 직원은 김민걸 실장님 한 분인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직제라는 게 어떤 말씀.
이기인위원  그러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팀장이 있느냐 이 말씀이신가요?
이기인위원  그렇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지금 현재는 혼자서,
이기인위원  그냥 그러면 재난안전실장 한 분이네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닙니다. 직원은 있습니다.
이기인위원  누구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직원은 여러 명 있습니다. 6명이 있습니다, 직원이.
이기인위원  6명?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거기는 이제 기간직 직원들만 한 거고요, 전화번호부,
이기인위원  기계, 산업안전, 이거는 아니잖아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이 분야의 전문가들을 저희가 안전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재난안전실이지 않습니까? 그쪽의 전문가들을 이렇게 배치해서 재난안전과 관련된 업무를 하도록 한 겁니다.
이기인위원  지금 기계 하재철, 산업안전 류주열 이분들 말씀하시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렇습니다.
이기인위원  그러면 이분들이 8층에서 같이 사무실을 쓰고 계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렇습니다.
이기인위원  8층에 입주한 지는 얼마나 됐습니까, 재난안전실이?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시기상으로는 제가 오기 전부터 있어서,
이기인위원  얼마 안 됐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5~6년 정도 됐다고 합니다.
이기인위원  5~6년 됐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이기인위원  그러면 정확히 한 6명, 7명 정도 실장님까지 포함해서 그 정도 되네요. 그렇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이기인위원  알겠습니다. 그 부분 좀 확인을 해보고 싶었고.
  우리 예산에서 홍보비용 광고비가 있어요. 본부장님, 그렇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이기인위원  몇 페이지였지요? 잠시 안 보이는데, 공사홍보 언론광고 200만 원 20회 2000만 원이었는데 올해 4000만 원으로 올렸지요. 그렇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이기인위원  그런데 이 이유를 “코로나19로 여건이 어려운 언론사 지원”이라고 적어놓으셨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이기인위원  언론에 광고의 목적은 공사를 홍보하기 위함이지 어려운 언론사를 구제해 주기 위한 비용이 아니에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맞습니다.
이기인위원  그렇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잘못 적었다고 생각합니다.
이기인위원  그리고 여기서 또 제가 뭐 지난번 감사 때라든지 시 공보관이나 다른 진흥원에서, 다른 산하 출자기관에서 지원해 주는 공사 언론광고비와 겹치는 곳이 있습니다. 있을 거예요. 아직 개선되지 않았어요. 그런 상태에서 굳이 2배로 언론광고비를 늘리는 건 별로 온당하지는 않은 것 같아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지금 그 부분이,
이기인위원  만약에 정말 신규사업들도 많이 없고 코로나로 인해서 많은 제약이 있는데 어떤 걸 어떻게 홍보할지를 제시하지 못하고 코로나19로 어려운 기업을, 언론사를 지원해 주겠다는 목적으로 증액을 했다면 이 부분은 삭감되어야 맞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 부분은 좀 설명을 드리면 저희가 이제 2019년에 저희한테 이제 새로 넘어온 중앙공설시장이라든지, 2020년에 새로 넘어온. 국민체육센터라든지 이런 것들이 있어서 거기에 관련된 홍보도 더욱더 필요해졌고요.
  그다음에 이제 지난 행감 때도 얘기가 나왔습니다만 다솜마을 이런 데를 어떻게 입주자들 많이 알려서 이거 공실률을 낮출 거냐라든지 아니면 저희 중앙지하도상가와 관련돼서 그런 공실률 낮추고 이런 부분에 대한 홍보나 이런 것들이 더욱더 좀 필요해,
이기인위원  중앙지하도상가 공실률 3%라고 해서 별로 없다라는 느낌을 받았고 정말 홍보가 중요하게 생각했다면 멈춰진 도메인 같은 거나 들어가지지 않는 홈페이지 관리를 잘하셔야 됐었겠지요. 그것은 변명이 좀 안 되는 것 같고.
  그리고 정말 지역 지방지를 다솜마을에 입주하려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볼지는 모르겠지만 애초적으로 공실이 많은 공사에서 근본적으로 노력이 되지 못한 부분을 가지고 그것 때문에 지원해 줘야 된다. 그래서 홍보해 줘야 된다라는 건 좀 온당치 않은 것 같고요.
  그리고 일단 기본적으로 공사에서 예산서를 작성하기에 이제 언론사들을 지원해 줘야 된다라는 목적으로 이렇게 예산을 수립했기 때문에 종으로 보나 횡으로 보나 그 말씀은 좀 납득되지 않아서 증감된 부분, 다 삭감하는 게 아니라 이 증감된 부분 2000만 원은 삭감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2000만 원은 삭감 요청을 하고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위원님, 말씀을 잠깐 드리면 저희 홍보비 같은 경우에는, 광고선전비 같은 경우에는 사실 2019년까지는 이게 연 예산이 4000만 원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작년에 2000만 원으로 삭감이 된 셈인데요, 사실 저희가 이런 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여러 가지 홍보활동이 많이 필요한 부분들이 있어서 이거를 다시 그 이전상태로 돌리고자 저희가 이제 증액 요청을 한 상황입니다.
이기인위원  그러니까 그 이전상태로 돌린다라는 목적을 저한테 말씀하시려면 다솜마을이든 중앙지하도상가든 운영과 홍보 등을 제대로 하셨다면 기본적으로 충실하셨으니까 홍보비용은 확충되어야 된다고 공감이 섰겠지요. 그런데 애초부터 예산서에 어려운 기업들 지원해 줘야 된다라는 식으로 그렇게 언론광고비를 판단하고 있는데 우리가 어떻게 그 예산을 수립해 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기인위원  그건 옳지 않아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챙기지 못한 부분은 죄송합니다. 그런데 그런 의도만은 아니었다는 걸 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기인위원  우선은 저희 위원님들끼리 상의해 봐야 되겠지만 예년 수준으로 가도 이상 없다라는 생각을 하고 그리고 또 광고비라는 것이 다솜마을을 광고하는 게 아니라 홈페이지들 들어가 보면 성남도시개발공사의 모토나 문구들을 광고하는 게 거의 대부분이잖아요. 그렇지요? 배너를 띄운다든가. 그게 언론광고비잖아요. 그럴 필요 없어요. 그럴 필요 없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지금 제가 배너를 어디다 띄운다는 말씀이신지 제가,
이기인위원  지역 지방지, 지역지든 인터넷지든 이런 데서 운영하는 홈페이지에다가 배너를 띄운다든지 그런 게 이제 언론광고비로 쓰여요, 공보관실도 그렇고. 보통 그렇게 쓰여지기 때문에 더더욱 이렇게 2배씩이나 올려서 언론광고비를 확충해 줘야 된다라는 그 주장은 납득되지 않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리고 이제 한 가지 더 말씀드릴 거는,
이기인위원  그리고 다음으로, 예, 말씀하시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하나만 좀 말씀드리겠습니다.
이기인위원  예.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사실 저희가 이제 뭐 채용이라든지 이런,
이기인위원  채용은 위탁 주잖아요. 위탁시험 뭐 주고.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닙니다. 그렇지만 공고는 저희가 내야 됩니다.
이기인위원  그리고 행안부에서도 제공하는 채용홈페이지가 있을 거고, 그렇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렇다 할지라도,
이기인위원  공사도 그렇고 성남시청도 그렇고. 충분해요. 의무적으로 채용 관련해서 공고를 내어야 되는 곳에만 잘하셔도 충분히 시민들과 청년들은 잘 찾아봅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렇기는 한데 저희도 어쨌든 최대한 노력을 해야 될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렇고,
이기인위원  노력이 어려운 언론사들한테 돈을 더 쥐어 준다고 그렇게 노력이 표시되는 게 아닌 것 같아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한 가지만 마지막으로 말씀드리면 사실 저희가,
이기인위원  세 번을 말씀 주셨기 때문에 다 납득이 안 되기 때문에 더 이상 듣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지금 44페이지 등을 보면 재난안전실에 냉난방 이게 안 들어오나 보지요, 8층에? 안 들어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이게 43페이지 말씀하시는 겁니까?
이기인위원  예, 43페이지.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이게 노후화된 장비입니다.
이기인위원  노후?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냉난방기가 내구연한이 9년인데요, 이게 2005년 모델입니다. 그래서 15년을 썼기 때문에 그래서 교체를 하려고 합니다.
이기인위원  오래된 부분이기는 한데.
  44페이지와 45페이지에 걸쳐서 이렇게 예산들을 보면 지금 임원용 의자, 임원용 책상, 임원실 회의용 탁자, 재물조사 PDA 이건 그렇다 치고. 사무용 의자 그다음에 기록 관리에 따른 일반 스토리지, 아카이빙 스토리지 백업장비 뭐 이런 것들을 다 했는데 그중에서 이제 내용연수가 8년이 되었다. 내구연한이 2012년에 구입해서 그렇다라고 하는데 다 고장이 났어요? 전부 다 고장이 난 부분이에요? 전부 다 고장은 아니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이건 지원실장이 소개를,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지원실장 조경민  경영지원실장 조경민입니다.
이기인위원  실장님, 제가 나오라고 말씀드리지 않았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지원실장 조경민  죄송합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고장이 난 거는 아닙니다. 이제 많이 낡아서 그거를,
이기인위원  낡았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이기인위원  조달청 내용연수 지침에는 내용연수가 한참을 경과하였다 하더라도 사용에 지장이 없는 물품은 계속 사용한다가 원칙이에요. 코로나 시국에 이렇게 임원용 의자를 교체한다거나 이런 것들을 좀 예산 절감 차원에서 한 번쯤은 이렇게 참아야 한다. 한 번 더 쓸 수 있다, 1년 정도는. 이런 식의 발상은 안 해보셨나요? 정말 의자가 떨어져 나간다, 임원용 의자가. 임원용 의자가 얼마나 이렇게 낡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막 정말,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의자 같은 경우는 사실은 상당히 낡아서 이게 천 같은 게 이렇게 너덜너덜해져 있는 상황까지 가 있습니다.
이기인위원  다 필요하다는 말씀이신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래서 사실 순차적으로 이제 다들 오래됐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임원이 세 분 계신데 순차적으로 교체를 해나가는 걸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기인위원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39페이지~40페이지까지 소규모 사업소 VPN, 네트워크망 분리 UTM, 이거 다 신규예산인 거 같은데 이거 설명 좀 해주실래요? 정보화자원 통합 및 재해복구시스템에 포함된 예산들인 것 같은데.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거랑은 이제 별도의 예산이고요, 저희가 이제 새로 장비들이 들어왔을 때 무상으로 유지보수해 주는 기간이 통상 있는데 그게 2021년 5월에 끝나게 돼서 그 이후에 예산을 잡은 겁니다. 여기서부터는 저희가 이제 돈을 내고 유지보수를 해야 되고 그런 부분이기 때문에 잡았습니다, 둘 다.
이기인위원  돈을 내고 유지보수, 이제 무료 유지보수 기간이 끝난 거지요. 그렇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이기인위원  그러면 이제 고장이 나거나 뭔가 에러가 나거나 그랬을 때를 대비해서 이렇게,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렇습니다.
이기인위원  그렇지요? 맞아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맞습니다.
이기인위원  이 VPN이라는 건 가설사설망이라고 할 수 있는 건데 7만 원으로 책정한 기준은 근거는 뭐예요? 왜 7만 원이에요? 어느 업체에서 7만 원이라고 이렇게 견적을,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정보전략실장이 답변을 해드려도 되겠습니까?
이기인위원  예, 그러시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정보전략실장 이기태입니다.
이기인위원  이 전문업체 위탁관리라고 하는 건 이제 유지보수 기간이 끝났으면 그 업체와의 계약이 이제 종료되는 시점인 거고, 그렇지요? 네트워크망 분리 UTM이든 소규모 사업소 VPN이든 7만 원과 31만 2000원 이렇게 예산이 되게 특정되어 있는데 이거는 어느 업체와 견적을 받아서 이렇게 하는 건가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저희가 제조업체나 이제 납품업체, 설치업체 견적을 받아가지고 예산을 책정하는데요, 납품이나 제조업체가 아니면 다른 업체에서는 전문기술이 없기 때문에 유지보수를 할 수가 없습니다.
이기인위원  아니, 그러니까 어느 업체냐고요. 어떤 특정 업체한테 견적을 받고 지금 이렇게 예산을 수립한 거냐고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예.
이기인위원  맞아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예, 납품업체 견적을 받았습니다.
이기인위원  납품업체?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예, 처음에 구매할 때 납품했던 업체입니다.
이기인위원  그러면 그 업체에서 유지보수 끝나니까 우리는 이 정도 이때부터는 이렇게 예산이 든다라고.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예, 그래서 유지보수비용이 이제 도입가의 한 12~15% 책정이 되고 있습니다.
이기인위원  그 기준, 12~15%는 그 업체에서 세운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아니요, 그게 소프트웨어 노임단가에 그렇게 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기인위원  그렇지요? 그 기준을 물어본 겁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예, 그 기준이 돼 있습니다.
이기인위원  소프트웨어 노임단가 뭐 정부 지침이든 별도의 지침이든 간에 그걸 물어본 거고 그게 없었다면 문제가 될 수 있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그것 좀 주시고요. 이거 어느 업체인지 이 견적서 받은 것도 좀 주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업체를,
이기인위원  예.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예, 알겠습니다.
이기인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호근  이기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봉규 위원님.
정봉규위원  안녕하십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안녕하십니까?
정봉규위원  정봉규 위원입니다.
  페이지 17쪽에 비상임이사 월 정기수당이라고 있어요. 이게 약간 보수의 성격이라고 볼 수 있는 건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이거는 저희가 받는 게 아니고 저희 이사 중에 사회이사이신 분들,
정봉규위원  그러니까 그분들한테 드리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저희 규정상으로 이렇게 드리도록 돼 있습니다.
정봉규위원  보수의 성격이라고 볼 수 있는 건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제가 성격은 보수인지는, (관계직원과 대화)
정봉규위원  보수의 성격이라고 볼 수 있지요. 뭐 월 50만 원이면 적은 돈 아닌데.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활동수당으로 저희는 규정상에 그렇게 돼 있습니다.
정봉규위원  활동수당?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정봉규위원  지금 인사규정에 보면, 보수규정하고 여기 자료 제출한 거에 보면 52조에 비상임이사의 보수가 있어요. ‘비상임이사에게는 보수를 지급하지 아니한다.’라고 일단은 명시되어 있거든요. 그런데 이분들이 지금 비상임이사인데 월 50만 원씩, 이거 적은 돈 아니거든요. 그런데 이거를 월 정기수당으로 지급을 한다? 이게 맞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일단 규정상으로 그렇게 저희가 되어 있기 때문에,
정봉규위원  아니, 규정상이라고 되어 있으니까 줄 수 있다 그런 의미인가요, 그러면?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이 규정을 만들 때 그런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만드셨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는 그렇게 따라서 하고 있고요.
정봉규위원  이거는 불필요한 지급이라고 보여지거든요. 그래서 이거는 삭감 요청을 좀 할게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러면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 담당 실장인 경영지원실장이 잠깐 설명,
정봉규위원  아니, 여기 지금 나와 있는 보칙에도 있고 하니까, 보수를 지급하지 아니한다라는 것도 명시되어 있고 하니까 그걸 근거로 해서 삭감 요청을 좀 할게요.
  그리고 이어서,
○위원장 박호근  정 위원님, 삭감 요청한 거에 대해서는 설명을 좀 들어야,
정봉규위원  그럴까요, 그러면?
○위원장 박호근  예, 들어야,
정봉규위원  하시지요, 그러면.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저희 경영지원실장이 좀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지원실장 조경민  경영지원실장 조경민입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보수규정의 적용을 받는 분들이 아니십니다. 사회이사님들은 이사회 규정상 제16조에 보시면 활동수당이라고 해서 ‘업무수행에 필요한 자료수집, 분석에 소요되는 경비 및 이사회 참석여비 등 이사회 운영규정으로 정하고 지급한다.’라고 명시하고요, 16조에 활동수당을 매월 50만 원 지급하는 걸로 보수규정이 아니고 이사회 규정을 준용하고 있습니다.
정봉규위원  아니, 그러니까 이분들이 이사회 하면 이사회 회의비 따로 받으실 거 아니에요.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지원실장 조경민  참석수당을 받으시고요,
정봉규위원  그러니까 참석수당은 참석수당대로 받고 이거는 이거대로 별도로 받으시는 거잖아요.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지원실장 조경민  예, 매월 활동비는 50만 원으로,
정봉규위원  그러니까 그러면 그거 합치면 그 금액도 무시 못 할 거 아닙니까. 이사회 회의참석수당이라는 걸 받고 있는데 왜 굳이 이거를 또 정기적으로 매월 주냐 이 말이지요. 그래서 삭감 요청하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지원실장 조경민  그 대신 서면 개최를 할 때는, 서면 개최를 할 때는 참석수당이 또 지급이 안 되는 부분이고요.
정봉규위원  그거는 요즘 이제 최근 들어가지고 소위 비대면회의를 하거나 그럴 때 그냥 서면으로 할 때 참석 안 하고 회의를 안 받는다 그런 거 얘기하시는 거예요, 지금?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지원실장 조경민  저희가 경미한 사항의 경우는 이사님들이 아홉 분이나 되시기 때문에 일정 조율상에도 문제가 있고요, 개최를 좀, 경비한 경우에는 서면으로 갈 때도 있고요.
정봉규위원  아니, 그러니까 그분들이 어쨌든 그런 거를 수행하기 위해서 선임되신 분들이잖아요. 그러니까 어느 정도 이뤄지는, 변화해야 되는 사항에 대해서도 감수를 하는 분들이지 이 돈 받으려고 오신 분들은 아닐 거 아니에요.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지원실장 조경민  그런데 위원님께서 아까 보수냐라는 말씀을 하셨을 때,
정봉규위원  그러니까 제가 말씀드리는 게 이 정기수당하고 또 이사회 회의참석수당하고 합치게 되면 웬만한 보수에 가깝다 그 말씀드리는 거라고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 정도는 아닙니다.
정봉규위원  아니, 왜 그 정도가 아닙니까. 그보다도 못 받는 사람들이 허다한데.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이사회가 자주 열리지 않기 때문에요, 저희 같은 경우 1년에 한 실제로 참석하시는 이사회는 4번~5번 정도 나옵니다.
정봉규위원  아니, 그런데 참석도 자주 안 하고 그렇게 그러면 필요성을 못 느끼는데 왜 정기수당은 만들어서 지급을 합니까? 그게 더 웃긴 일 아니에요, 그러면?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런데 비상임이사라는 그 직책이 단순히 이사회에 참석해서 의결하는 것만이 아니고 사실 우리 회사의 경영 전반이나 이런 거에 대해서 여러 가지 조언도 해주시고 이걸 검토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분들이라고 생각해서 이제 결정이 되신 분들이고요.
정봉규위원  자문위원이신가요, 그러면?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니, 자문위원은 아니지만 저희가 경영 자문위원이 따로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그런 역할을 해주시는 거기 때문에 저희가 그런 평소에 준비하시기 위한 활동비로 저희가 드리는 겁니다.
정봉규위원  일단 납득이 좀 어려운 것 같고요. 저는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지원실장 조경민  위원님, 조금만 부연설명드리면 결산 같은 경우에는 사회이사분들만 활동수당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사회이사님 네 분이시고요, 세무사분도 계시기 때문에 저희가 결산 같은 안건을 처리할 때는 이분 또한 굉장히 면밀하게 검토해 주시고 저희가 방금 말씀하신 자문도 많이 받거든요.
정봉규위원  그래서 어쨌든 회의수당을 드리잖아요, 그래서. 그래서 만들어놓은 거 아니에요. 회의수당이라는 걸 그래서 놓은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지금 이해가 되지 않고 납득이 안 가니까 이거 삭감 요청하겠습니다.
  다음이요, 그리고 같은 페이지에 변호사 자문수수료라고도 있어요, 30만 원씩 2명 12개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16페이지 말씀하시는 거예요?
정봉규위원  예, 16페이지 최하단에. 공사 내에도 지금 변호사 직원분이 계시지 않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지금은 1명 있습니다.
정봉규위원  있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정봉규위원  그러면 그 변호사를 어쨌든 어떤 변호사 일을 보기 위해 특별채용이 된 거 아니에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렇습니다.
정봉규위원  그러면 그분을 최대한 활용을 하면 되지 자문변호사비를 굳이 이렇게 매월씩 지급해가면서 자문을 특별히 더 받아야 될 이유가 있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이런 법률적인 거 검토를 받을 때 한 분만의 의견만으로 하는 거보다는 우리 자체적으로도 하고 그다음에 외부에서 또 전문가들의 의견을 추가로 더 들을 필요가 있기 때문에 저희가, 그리고 저희 안에 대해서 저희 스스로 변호사가 의견을 낸 거는 어떤 효력이나 이런 측면에서 영향에 좀 차이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외부의 전문 변호사가 하는 거랑. 그래서 그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정봉규위원  에이, 그렇게 말씀하시면은,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내부검토를 받아야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정봉규위원  지금은 기고용된 변호사를 무시하는 얘기지요. 그 말씀은 좀 적절해 보이지 않고요. 이것도 좀 불필요한 것 같아 보이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니, 불필요한 건 아닙니다. 꼭 필요한 예산입니다.
정봉규위원  이것도 좀 삭감 요청하겠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니, 위원님,
정봉규위원  그리고 다음으로,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위원님, 저희가 실제로 상당히 많은 건수에 대해서 변호사들의 자문이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아예 자문변호사로 해놓지 않고 필요할 때마다 외부 변호사들한테 그걸 물어보게 되면 비용이 훨씬 더 많이 들어갑니다. 저희가 계속 의견을 수시로 물어봐야 되는 일들이 있거든요. 그래서 사실 저희가 이렇게 하고 있는 거고 이 자체가 비용이 더 들어가는 일은 아닙니다.
정봉규위원  아니, 그러니까 지금 말씀하시는 거는 일리가 있는 말씀이라고 보여져요. 건건이 하게 되면 비용도 발생되는 거는 이해할 수 있는데 거기 기채용된 변호사 특별채용된 분 있잖아요. 그분을 최대한 활용하시라는 거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거는 같이 하고 있습니다, 그분도. 같이 하는 거고요.
정봉규위원  아니, 그러니까 그분 최대한 활용하면 굳이 이렇게 자문변호사 2명씩 이렇게 할 필요가 없다라는 거지요. 그리고 왜 꼭 2명입니까, 그러면 1명만 해도 되지? 그 논리대로라면. 그렇잖아요.
  그래서 삭감 요청하는 거예요. 삭감 요청하고요.
  바로 아래 소송수행비 해가지고 또 2000만 원 이거에 대해서 설명 한번 해봐주시겠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제가 조금 전에 강현숙 위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하고 비슷한, 같은 사항인데요, 저희가 이제 법원소송이나 노동위원회 등 저희가 피소를 당한 일이 있었을 때 대응하기 위해서 저희 외부 전문가들을 사용하는 그런, 그때 들어가는 비용입니다.
정봉규위원  예? 뭐라고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외부 전문가들을 활용해서 노무사라든지 아니면 변호사라든지 외부의 어떤 특정 사안이 발생했을 때 하는 그런 부분입니다.
정봉규위원  공사에 노무사 안 계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한 분 있습니다.
정봉규위원  그분 활용하면 되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분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정봉규위원  아니, 자꾸 그분도 활용하고 또 다른 것도 해야 된다고 자꾸 그렇게 얘기를 하세요, 그러려고 특별채용을 했는데. 그런 업무를 필요로 해서 한 건데 왜 그걸 또 굳이 다른 기관에 저기를 합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사안에 따라서는 외부 인원을 사용해야 되는 건들이 있습니다.
정봉규위원  필요할 수도 있겠지요. 있겠습니다만 어쨌든 지금 기존에 계신 분을 그런 목적으로 채용했으면 그런 목적으로 활용하시면 되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봉규위원  아니, 그러니까 활용하시라고요, 그걸로.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실제로 2020년도에 저희가 소송수행비로 사용한 금액이 3000만 원이 넘었습니다.
정봉규위원  그러면 이 비용이 지금 다른 노무사분한테 자문을 위한 자문비도 들어가고 그랬다는 말씀이신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러니까 저희가 저희 자문변호사한테 들어간 건 아닙니다.
정봉규위원  아니, 그러니까 자문 노무사한테 들어간 비용이에요, 그러면? 자문을 받기 위한,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러니까 노무사를 사용하고, 예, 그런 비용들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정봉규위원  아니, 그러니까 필요가 없는 거라고 말씀드리잖아요. 지금 기존 노무사가 계시다면서요. 거기 활용하시라니까요.
  이것도 삭감 요청하겠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닙니다. 저희 지금 그리고, 위원님, 소송수행비 같은 경우는 저희가 소가가 일정 금액을 넘어가게 되면 외부변호사를 반드시 사용하게 되어 있고요, 그런 내용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들은 임의로,
정봉규위원  그러면 그때는 선임비 들어갈 거 아닙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 비용입니다, 이게. 선임비가 이 비용으로 들어가게 되는 겁니다.
정봉규위원  그러니까 미리 다 확보해 놓고 앞으로 그런 거 있을 거 같다고 예상을 하시는 거네요, 그러면 결국?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실제로 올해 3000만 원이 넘게 발생을 했습니다.
정봉규위원  글쎄요, 제가 판단하기는 좀 이해가 되지 않아서 일단 삭감 요청할게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저희가 그 자료를 더 추가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봉규위원  그리고 21쪽에 감사실 유관기관 업무협의비라고 있어요, 200만 원. 이거는 뭘 하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관계직원과 대화) 예, 찾았습니다.
  이 부분은 성남시에서 저희 감사가 나왔을 때 그때 업무협의하는 그런 비용입니다.
정봉규위원  그러면 그분들하고 뭘 하길래 이 비용을.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감사기간 동안에 준비를 위해서 감사장도 준비해야 되고요, 감사자료 그다음에 이제 거기 필요한 물품 몇 개 제공 그런 부분이 들어갑니다.
정봉규위원  그러면 공사 내 별도의 어떤 감사를 보기 위한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서 비용이 들어가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러니까 거기서 공간 자체가 저희 있는 공간을 사용하니까 거기서 비용이 들어가는 건 아닌데요, 거기에 이제 여러 가지 준비해야 될 사안들이 있습니다.
정봉규위원  뭐 준비하는데 이렇게 많이 들어가요? 수시로 옵니까? 매해 이렇게 와 있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수시로 오는 게 아니라, 저희 감사실장이 상세한 내용은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봉규위원  설명해 보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감사실장 최윤필  감사실장 최윤필입니다.
  올해는 복무감사가 일주일 정도 있었는데요, 내년도에는 2주 정도 정기감사가 예정이 돼 있습니다. 정기감사 받을 때 당시에 차라든가 중간에 준비해야 될 부분들이 있어서요, 그런 부분으로 쓰는 겁니다.
정봉규위원  다과 준비 이런 말씀하시는구나.
○성남도시개발공사감사실장 최윤필  예, 2주 동안 계시기도 하고 또 외부의 감사원에서 또 오게 되면 이런 거를 좀 준비해야 됩니다.
정봉규위원  다과 말씀하셨으니까 그러면 공사 내 운영비 없어요? 다과 살 정도의 운영비도 없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감사실장 최윤필  다른 운영비도 물론 있는데요, 감사실 이런 데 사용하는 데는 별도로 많이 사용하고 있고 또 여러 가지,
정봉규위원  아니, 감사 몇 분 오시는데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감사실장 최윤필  열 분 이상 옵니다. 열 분 이상 오시는데 복사기도 렌트를 좀 해야 되고 여러 가지 사무용품들을 비치해놔야 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예산입니다. 저희가 오시게 되면 내부 걸로 쓰기는 하는데 혹시 모자라게 되면,
정봉규위원  차라리 솔직하게 얘기했으면 그거 어떻게 좀 여지가 있었는데 그렇게 얘기하시니까 더,
○성남도시개발공사감사실장 최윤필  실제로 그렇게 비용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정봉규위원  그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감사실장 최윤필  예.
정봉규위원  순수하게 거기만 씁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감사실장 최윤필  예.
정봉규위원  뭐 식사 같은 건 안 하시고?
○성남도시개발공사감사실장 최윤필  예, 이거 지금 식사는 따로 하십니다.
정봉규위원  그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감사실장 최윤필  예.
정봉규위원  확실합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감사실장 최윤필  예, 확실합니다.
정봉규위원  행감이 아니니까 감사 요구도 못 하겠고. 일단 알겠어요. 일단 그러면 이거는 무슨 말씀인지 알겠고.
○성남도시개발공사감사실장 최윤필  감사합니다.
이기인위원  지난 복무감사 때 몇 명 왔는지 그것 좀 바로 주세요. 몇 명 그리고 지난 업무협의비 어떻게 썼는지 좀 갖다 주세요.
정봉규위원  지금 바로 주세요, 지금 바로.
○성남도시개발공사감사실장 최윤필  예, 알겠습니다.
정봉규위원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정윤 위원님.
  임정미 위원님, 아직 안 하신 거지?
임정미위원  예.
○위원장 박호근  정윤 위원님.
정윤위원  본부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피곤하시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닙니다.
정윤위원  우리 개발본부장님 저 뒤에서 피곤하신 것 같아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괜찮습니다.
정윤위원  분위기 쇄신을 위해서 힘내시지요.
    (박호근 위원장, 정봉규 부위원장과 사회교대)
  작년도에 우리 도시개발공사에서 가장 잘했다고 하시는 것들이 중앙관제센터 구축했다고 자랑을 한 1~2년 하셨어요. 그렇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정윤위원  그 총 소요예산이 2억 8000입니까, 아니면 얼마입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저희 실제로 사용한 금액이 2억 8000을 사용했습니다.
정윤위원  2억 8000 정도?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정윤위원  그런데 실제적으로 우리 공사에서 경영 효율성에 있어서 굉장히 탁월합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효과가 많이 있습니다.
정윤위원  효과가 특히 한번, 나눠보시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일단 저희 쪽에 이제 여러 군데 상황실이 있었습니다. 그거를 이제 상당히 많이 통합을 했고요. 그래서 예를 들어서 노외주차처 같은 경우에 상황근무를 6명이 하고 있었고 보수를 4명이 하고 있었는데요, 이제 변경된 거는 상황관리자는 1명만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그 대신 그 인력을 돌려서 이제 상황 및 보수근무자로 남는 인력을 전환시켜서 근무할 수 있도록 했고요.
  그다음에 시설관리처 같은 경우에도 기존에 이제 야간근무를 하는 인력이 15명 정도 있었는데 그 인력이 10명 정도로 줄었습니다. 그래서 아예 근무체계 자체를 좀 더 직원들이 근무하기 편한 형태로 바꿀 수 있는 그런 상황이 됐고 그동안에 이제 체육시설이나 도서관 등은 업무시간이 끝나면 아무도 상황에 대해서 알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CCTV를 활용해서 24시간 감시가 가능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정윤위원  감시가 가능했다고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정윤위원  거기가 뭐 비트코인 소굴장이었는지는 모르겠으나.
  그런데 이제 유지관리비가 또 올라갔어요, 한 4200만 원 정도. 그렇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정윤위원  그런데 이 냉난방기 그다음에 문서세단기 그다음에 영상신호측정기 없이도 그냥 그렇게 훌륭하게 잘했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사실 그동안 있는 장비 갖고 저희가 이제 최대한 한 거고요, 와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제 그런 장비나 이런 것들이 노후화돼 있는 상태에서 현재로서 통합을 해놓은 상황이고요. 이제 계속 그거 업데이트를 해나가야 되는 상황입니다. 그래야지 이제 좀 더 효율적인 이 업무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예산들이 조금씩 더 들어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정윤위원  그러면 내년에도 계속 예산은 들어가야 되겠네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계속 발생할 수밖에 없을 거라고 보여집니다. 기존에 있는 CCTV나 이런 것들이 그걸 저희가 이번에 바꾸지를 않았거든요. 그냥 현장에 있는 장비들은 그대로입니다. 그러니까 이제 그런 것들을 또 계속 업데이트해 나가야 되는 그런 부분,
정윤위원  그런데 항간에는 이 직원들도 중앙관제센터가 의미 없다고 이야기 많이 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혹시 어떤 말씀을 들으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정윤위원  그와 같이 우리 도시개발공사에서 윤 사장님이 취임을 하고 나서 한 일이 중앙관제센터라고 계속 홍보를 하셨어요. 그런데 속 다르고 겉 다르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어떤 말씀이신지 제가.
정윤위원  의미 없는 일을 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저희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정윤위원  그렇게 하는 직원들도 내부에서도 많아요. 내부에서도 많다는 거 지적하고 이와 같이 계속 유지관리비가 더 들어간다면 이것도 중앙관제센터도 폐지하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런데 폐지하게 되면 조금 전에 말씀드린 대로 다시 많은 인력들이 이 업무를 하기 위해서 또 들어가게 됩니다. 사실 그것도 인건비나 이런 걸 생각하면 다 비용이거든요, 저희로서는. 그렇기 때문에 이게 지금 이제 위원님께서 말씀해 주셨지만 저희가 이 부분은, 중앙관제센터는 효과가 있다고 분명히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윤위원  본부장님, 그마만큼 홍보성 경영을 했다라는 이야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건 아닙니다.
정윤위원  홍보성 경영을 해오고 이와 같은 일들을 벌여왔다, 그런 이야기를 지적하고 싶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위원님께서 그렇게 보신 부분, 그러니까 보시고 그렇게 위원님께 보이는 부분이 있다고 하면 저희도 이제 뭐 좀 더 개선해야 될 부분이 있겠지만 이 자체가 어떤 실체가 없거나 아니면 그런 보여주기 식으로 한 거는 아니라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습니다.
정윤위원  모든 시민들이 그다음에 심지어 도시개발공사 내부의 직원들도 이건 홍보성이다라고 지적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어쨌든 뭐 지금 구축을 했다 하니 운영을 해보시되 이와 같은 유지관리비 계속적으로 늘리지 않도록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알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정봉규  임정미 위원님.
임정미위원  안녕하세요, 본부장님?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안녕하십니까?
임정미위원  저도 오랫동안 기다렸습니다, 다른 분들 말씀하실 때까지.
  저희 기간제 채용 사전심사회가 있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렇습니다.
임정미위원  어디서 하시나요? 기간제 채용 어디서 하시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인사실이 주관이 돼서 하고 있습니다.
임정미위원  언제부터 그렇게 하셨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제 기억에는 작년 하반기부터로 저희는,
임정미위원  왜 그렇게 하셨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 당시,
임정미위원  이제까지 해오던 관행을 깨고 왜 그렇게 하셨나요? 이유를 말씀하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2019년 6월 말에 이제 당시에 노외주차처에 있던 모 팀장이 이제 정년퇴직하기 바로 직전에,
임정미위원  예, 알고 있습니다. 그 내용이 그러면,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런 얘기, 저기들을 했습니다. 그래서 채용비리 이슈나 이런 얘기들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이제 그런 이슈들이 제기됐지만 결과적으로는 경찰 수사도 제대로 되지 않고 그런 내용들이 알려진 바가 없었습니다.
임정미위원  예, 그러면 본부장님 말씀하셨으니까 제가 물을게요.
  그러면 그 내용이 거짓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저희 여기에 있는 위원 9명 다 그건 사실인데요. 그리고 인사실에서 연말에 개최해서 다음 연도에 쓸 기간제를 정해 놓은 것입니다. 그러면 현장의 목소리를 현장 사람이 더 잘 알까요, 사무실에서 행정 하시는 분이 더 잘 알까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런데 그 위원회 있는 분들이 인사실에서 주관을 할 뿐이지 인사회에서 결정하는 게 아니고 현장 부서장들이 와서 같이 협의를 하는 겁니다. 그게 인사실이,
임정미위원  정말이십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렇습니다.
임정미위원  그 현장 부서장들 지금 오시라고 해서 여쭤볼까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임정미위원  그전에는요, 2019년도까지는 그 담당 부서장이 그 자체, 예를 들어서 탄천운동장이다 그러면 탄천운동장에서 필요하신 분들을 그 담당 부서장이 잘 알지요, 어디에 어떤 인원이 필요한지? 예를 들어서 거기서 뽑을 때는 1년 기간제들 뽑아요, 다들. 그러면 어느 부분이 필요한지 현장의 부서장들이 더 잘 아세요. 그래서 그분들이 했었어요. 그런데 인사실에서 현장에 그 직원들까지 어디가 필요한지 그분 다 아세요? 왜 면접위원을 인사실장이 들어가나요, 담당 부서장이 안 가고? 말씀하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지금 각 부서에서 뽑다 보니까 그런 문제들이 발생했기 때문에 저희가 그러니까 실제로 채용하는 과정에 있어서는,
임정미위원  그러면 인사실에서 뽑으면 그런 일이 아무것도 없었어요? 말해 볼까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말씀해 주십시오,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임정미위원  제가 그러면 다 낱낱이 할까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해주십시오.
임정미위원  책임지실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말씀을 해주세요. 저희 문제가 있었으면 저희가 고쳐야 됩니다, 그 부분을.
임정미위원  그런데 그러면 지금까지 저희가 도시건설 상임위 해갖고 고쳤습니까? 개발업무수당을 그렇게 떠들었는데도 지금까지 올라오는데 고쳤습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 개발업무수당에 대해서는 지금 이제 지적을 여러 번 하셨기 때문에,
임정미위원  본부장님, 제가 이 내용 끝나고 다시 제가 개발업무수당을 말씀할 거니까 기다리시고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임정미위원  그러면 어쩔 수 없이 인사전략실에서 그런 일들이 있어서 시행을 한다면 담당 부서장이 들어가게 해주세요. 담당 부서장이 예를 들어서 청소 어디가 누가 필요한지, 그렇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런데 저희가,
임정미위원  수영장에 어떤 인원이 필요한지, 그러면 담당 부서장은 거기서 면접도 안 하고 모든 거를 그러면 인사실장이 다 들어가서 인사실장이 그러면 최고의 권력입니까, 도시개발공사의?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니, 인사실장 혼자서 뽑는 게 아닙니다.
임정미위원  누가 혼자 뽑아요, 그러면?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같이 하는 겁니다. 그거를 혼자 들어가서 뭐 면접,
임정미위원  누가 혼자 뽑는다고 했어요? 인사실장이 한다고 그랬지, 내가 혼자 뽑는다고 그랬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니, 그러면 구조적으로 인사실장이 할 수가 없습니다, 그거를.
임정미위원  그러니까 누가 인사실장 혼자 한다고 했냐고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니, 그런데 권력을 휘두른다고 말씀을 하셔서 그게 그럴 수 있는 구조,
임정미위원  제가 권력을 제가 언제 휘두른다고 했어요? 권력을 다 갖고 있다고 했지.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러니까 권력을,
임정미위원  단어 똑바로 쓰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죄송합니다. 권력을 갖고 있다고 말씀하셔서 이제 현실적으로 인사실장이 영향을 미칠 수가 없습니다.
임정미위원  본부장님, 저희 여기 앉아 있는 위원들이 뭘로 보이십니까? 채용 시에 담당 부서장들이 면접에 들어가서 필요한 사람을 뽑을 수 있게 해주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 부분은 저희가 나름대로 이걸 방안이, 내부적으로 검토를 해서 제도를 만들어놓은 거기 때문에,
임정미위원  어떻게 현장에서 쓰는 인원을 인사실에서 죄다 뽑아다 넣어주면 현장에서 필요한 사람을 써야지 그러면 인사실에서 필요한 사람을 씁니까, 뽑으니까? 너무 많은 권한이 인사실장에게 다 집중되어 있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니, 지금 제가 다시 말씀드리자면,
임정미위원  그 부서에서 안 할 거면요. 지금 몇 번 말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인사실장이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이거 뽑는 데.
임정미위원  인사전략실에서 한다고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니, 그러니까 인사전략실장이, 실에서 그거를 할 수가 없다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임정미위원  제가 그걸 다 한다고 그랬습니까? 면접 하실 때 인사실장이 들어가지 마시고 담당, 예를 들어서 탄천운동장이면 탄천운동장에서 어떤 인원이 그러면 필요한 사람이 들어갔는지 어떻게 알아요. 그러면 예전에 그 부서에서 했지만 그렇게라도 안 된다 그러면 거기서 뽑을 때, 채용할 때 그 부서의 부서장이 들어가야지, 들어가서 저 사람이 우리 탄천운동장에 와서 저분이 이 일을 하는 데 맞을까 안 맞을까 보는 거지.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런데 그렇게 하게 되면 그때 이슈가 됐었던 그 문제가 또 발생할 수 있다는,
임정미위원  그거 그 이슈가 그럼 거짓이에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지금 그게 사실이라고 하면 더욱더 부서장이 들어가면 안 되지 않겠습니까?
임정미위원  그러면요, 그분이 그게 사실이었으면 그분으로 인해서 그렇게 보도자료 나온 거에 대해서 그 부서장 다 책임지세요. 그러면 왜 나머지 분은 그건 책임은 안 지고 그게 사실이었기 때문에 이렇게 합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게 사실이었다는 게 아니라 그런 의혹이 있었는데 저희도 그게 명확하게 밝혀졌으면 관련된 문책이나 이런 것들을 다 했을 겁니다. 그런데 그게 밝혀지지 않는 바람에,
임정미위원  본부장님.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경찰에 수사의뢰를 했음에도,
임정미위원  본부장님, 본부장님, 이제 오셨지요? 오신 지 얼마 안 되셨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2년 됐습니다.
임정미위원  저희는 여기 성남에서 37년, 40년 살았어요. 다 알고 있습니다, 내용.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니, 그래서 제가 위원님께 저기,
임정미위원  그러면 여기서 그 보도자료 하나하나 건건이 해서 행감 할까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 부탁을 드리는데요, 그런 문제가 있었던 구체적인 사안을 말씀해 주시면 저희가 조치를 하겠습니다.
임정미위원  저는 다시 한번 말합니다. 채용 시에 담당 부서장들이 면접에 들어가서 필요한 사람을 뽑을 수 있게 해주세요. 어떻게 현장에서 쓰는 인원을 인사실에서 죄다 뽑아다 넣어주면 현장에서 필요한 사람을 써야지 인사실에서 필요한 사람을 채용합니까? 시정하세요.
  그리고 제가 저번에도 실행하시라고 몇 번 말씀드린 거 있지요, 다른 건?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어떤.
임정미위원  개발수당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임정미위원  2013년 공사설립 당시에 개발업무 담당 직원들을 전문계약직 신분으로 채용하면서 당시 성남시 시설관리공단과 경기도 타 공사 급여 수준을 맞춰주기 위해 보수규정에 개발사업본부 근무 임직원을 대상으로 기본급의 15%를 지급하는 수당을 신설하셨어요. 그렇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임정미위원  2019년도에 얼마 지급하셨어요, 그분들만?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2019년도에 1억 5000 정도 들어갔습니다.
임정미위원  인당 얼마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인당으로 48만 원입니다.
임정미위원  1년이,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월 48만 원입니다.
임정미위원  그렇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이제 연으로 하면 580만 원.
임정미위원  577만 원 들어갔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렇습니다.
임정미위원  2020년도에 28명 1억 3235만 2020원, 1인당 평균 472만 6850원, 1인당 월평균 42만 9710번. 10번이래, 10원인데.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임정미위원  그러면 19년도에는 1인당 월평균이 49만 4430원이었고요, 2020년도에는 50만 590원이었습니다. 이거에 대해서 도시개발공사 전 직원이 900명이 넘는데요, 그 직원에 대해서 하실 말씀 있으시면 해보세요, 본부장님.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어떤 뜻으로 말씀하신 건지 모르겠습니다.
임정미위원  이게 정당하셨습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이거 역시 그 필요에 따라서, 필요에 의해서 규정이 만들어졌고 그에 따라서 지급이 되고 있는 수당입니다.
임정미위원  일단은 그 건에 대해서는 너무 많은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에 위원장님, 삭감 요청하고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이거 저기 위원님, 제가,
임정미위원  개발업무수당. 금액 11쪽에 개발업무수당 있지요? 416만 원씩 해서 1872만 원 그거 삭감 요청하고요. 전액 삭감 요청합니다. 왜냐?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지금 그거에 대해서 좀,
임정미위원  예, 제가 먼저 말합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임정미위원  타 공사 지급사례 부천도시공사 특정업무 수행경비 월 8만 원, 수원도시공사 개발업무수당 기본급의 8%, 포천도시공사 개발업무수당 기본급의 8%, 김해도시개발공사 개발업무수당 월 25만 원, 충청남도개발공사 특정업무수당 월 8만 원.
  성남시 참 돈이 많습니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위원들이, 저는 이제 여기 온 지 5개월이 안 됐지만 전임 위원들께서 그렇게 외쳤는데도 하나도 변동된 게 없으면서 예산은 똑같이 변동을 하신, 그대로 하신다고요?
  그럼 다시, 다른 도시개발공사에 있는 직원들은 그럼 그 부서만 가면 돈을 더 받네요?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독립채산제 운영은 그걸로 해서 돈을 받으라는 겁니다. 삭감 다 요청하고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제가 좀 말씀을 드려도 되겠습니까?
임정미위원  말씀하십시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지금 그렇지 않아도 개발업무수당과 관련해서는 지난번 회기 때도 위원님들이 지적을 하셨고 해서 시 집행부하고 이 부분에 대해서 이제 변화를 줘야겠다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공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이 보수규정에 들어가 있는 부분이고 이거를 지금 그냥 임의로 변경,
임정미위원  본부장님,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제가 말씀 좀 계속 드리겠습니다.
임정미위원  본부장님, 똑같은 내용은 여러 번 들었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니, 지금 현재,
임정미위원  그리고 보수규정을 바꾸라는 말이 저희가 지금 이번 행감 때 1번 말했어요? 이번에만 말했어요? 언제부터 이 말을 했는데요? 본부장님 여기 성남시도시개발공사에 오시기 전부터 이야기를 했어요. 그럼 보수규정을 왜 지금까지 안 바꾸셨어요? 다시 행감 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래서 지금 저희,
임정미위원  알아요, 1년 했다가 6개월로 줄인 거. 그거 몰라서 제가 안 묻는데 뒤에서 말씀하십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런데 제가 그 부분, 아니, 제가 그래서 좀,
임정미위원  아무튼요, 삭감 요청합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말씀은 좀 드리겠습니다.
임정미위원  이상입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말씀은 좀 드리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정봉규  잠깐만. 임정미 위원님, 설명 안 들으셔도 돼요?
임정미위원  안 들어도 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정봉규  그러면 저기 최종성 위원님 먼저 하실까요?
최종성위원  예, 제가 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정봉규  최종성 위원님 먼저 하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니, 그런데 이거 삭감 요청이 됐는데 저희 의견을 좀 말씀드리면 안 될까요?
강현숙위원  의견 들어주세요.
○위원장대리 정봉규  다 들은 거 아니야?
임정미위원  다 들었잖아요, 이야기.
    (정봉규 부위원장, 박호근 위원장과 사회교대)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니요, 저는 아직 말씀을 다 못 드렸습니다.
안광림위원  나중에, 나중에 부를 거예요.
임정미위원  여기 오셔서 따로 하세요.
○위원장 박호근  저기 최종성 위원님 잠깐만.
  우리가 삭감 요청 들어온 거는 우리가 이제 끝나고 논의를 해야 되기 때문에 삭감 요청이 들어온 거에 대해서는 설명은 들어줘야 돼요. 그렇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예, 설명.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래서 지금 이게 저희 보수규정상에 이 개발업무수당이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저희가 이거를 변경하려고 하면, 그러니까 근로자 과반수로 조직된 노동조합이든지 아니면 이 근로자 과반수의 동의를 거쳐야지만 이걸 바꿀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간이 걸린다는 뜻입니다. 저희도 이거를 수정하기는 해야, 수정을 한다고 하더라도 그 부분에 그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저희가 시 집행부하고 협의해서 일단 6개월만 세우고 그 사이에 이러한 필요한 개정작업들을 하자라고 해서 저희가 6개월만 예산을 잡은 내용입니다. 지금 임의로 변경하게 될 경우에는 이런 다른 또 법률적인 문제나 이런 게 이슈가 될 수 있습니다.
임정미위원  본부장님, 취업규칙 134쪽에 있거든요. 처음에 이게 어떻게 올라왔냐면요, 제34조에 개발업무수당 삭제, 2016년 6월 29일 날 이 개발업무수당은 적절치가 않다고 삭제를 하고 제31조 업무수당에다가 이걸 넣었어요. “개발사업본부 및 전략사업실 정원 내 임직원 중 개발사업 업무에 종사하는 임직원에 대해서는 개발수당을 지급한다.” 그것도 여기다는 15% 또 뺐어요. 15%라고 써져 있는 규정은 또 직원들만 갖고 있고 저희 여기 취업규칙에는 나와 있지도 않고요. 이게 하루이틀, 그러면 12개월에서 그러면 6개월로 줄였으면 왜 한 달로 못 줄입니까, 그만큼 양심이 있으시다면.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지금은,
임정미위원  도시개발공사에 근무하는 다른 직원들은 그 부서에 가서 받지 못하는 그 지급, 그 급여 일부 액을 그렇게 많이 이제까지 받으셨으면서 이제 저희가 외친다고 12월에서 6개월로 내리셨습니까? 한 달로 내리세요, 그러면.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니, 한 달 안에 뭐 물리적으로 이게 되지 않기 때문에 꼭 6개월을 다 받겠다는 뜻이 아닙니다. 저희 이걸 최대한 신속히 협의를 해서 조정하겠습니다. 그래서 조정이 되면 그거에 맞춰서 추경을 하든 어떤 형태로건 그거를 맞춰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임정미위원  본부장님, 이 이야기가 16년부터 나왔는데 이제까지 실행을 안 하고 급여를 계속 받아왔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호근  무슨 말씀인지 알겠어요.
  최종성 위원님.
최종성위원  사장님하고 본부장님은 계약직이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최종성위원  계약직 3년씩.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최종성위원  3년씩 이해하면 되고. 그다음에 이제 일반 2급은 직원들이 올라갈 수 있는 최고의 자리인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렇습니다.
최종성위원  그렇게 이해하면 되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최종성위원  이게 회사로 얘기하면 이분들은 뭐 한 상무급이라고 보면 되나요? 대략적인 거 있잖아요. 직장생활 다 해봤으니까, 저희도 아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런데 뭐 지금 본부장하고 단장님 정도를 저희가,
최종성위원  그러면 부장님 정도로 보면 돼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단장님이 되시면 저기고요, 2급은 이제 부장 중에서도 고참인 부장.
최종성위원  그 정도로 보면 돼요? 수석부장 정도로.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렇게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최종성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렇게 쭉 있잖아요. 그다음에 3급도 있고 4급도 있고. 보통 신입사원은 몇 급에 입사합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8급으로 입사합니다.
최종성위원  일반 8급 이걸로 입사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최종성위원  그러면서 올라가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최종성위원  8급에서 7급 되는 데 대략 몇 년 소요하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저희 법 기한으로는, 저희 정해진 규정으로는 2년, 기본 연한은 2년입니다.
최종성위원  2년 하면 이제 승진 요건이 된다는 거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최종성위원  그런 식으로 쭉 올라가는데 제가 이거 급여테이블을 쭉 보니까 다른 거는 뭐 크게 이슈가 되는 건 없는데 일단 너무 임원진하고의 급여 차이가 많이 나요. 그래서 이제 혹시 승진이 안 되는 그 직급도 있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직급으로 승진 안 되는,
최종성위원  아니, 승진이 안 되는 일도 있냐고요. 정식 직원인데 이분은 영원히 승진을 못 하는 직업이 있냐고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저희가 그 업무직으로 돼 있는 분들은,
최종성위원  그건 이제 업무직이라고 그래요, 그분들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최종성위원  몇 급이에요, 그분들이?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8급입니다.
최종성위원  그분들 뭐 하시는 분들이에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주로 안내나 뭐 주차,
최종성위원  주차관리?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주차관리 그다음에 뭐,
최종성위원  정식 직원은 맞는데 승진이 안 된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렇습니다.
최종성위원  그분들은 일반 8급 이 급여를 보면 돼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렇습니다.
최종성위원  거기서 이제 하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최종성위원  그러니까 이분들은 40년, 30년을 해도 이 급여 받는 거네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현재로서는 그렇습니다.
최종성위원  기본급이?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최종성위원  그거 처우가 좀 잘못됐다는 생각 안 하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런데 뭐 급여는 이제 계속 봉급 인상률이 있으면,
최종성위원  우리 공무원도 기능직 있는 거 아시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최종성위원  공무원 기능직 통합한 거 아세요? 통합했어요, 한 지 오래됐고. 그래서 그분들도 이제 정상적인 직급으로 올라갔어요, 이제 행정직으로.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최종성위원  그래서 이제 거기서 올라가는 거예요. 그거 왜 그랬을까요? 그런 차별대우가 있어서 그래요. 그러면 이거는 뭐 아예 처음에 입사할 때 이랬으면 영원히 이렇게 가는 거밖에 안 되잖아요. 직원들한테 기회를, 일 잘하면 다른 직급도 올라갈 수 있고 어차피 정식 직원은 맞지 않습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맞습니다.
최종성위원  그러면 정식 직원에서 다른 부서로 이동해서 사무직도 할 수 있는 거고 또 사무직이 사무직 일을 못 해갖고 문제를 일으키면 이런 데 내보내야 되는 거 아니에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최종성위원  그렇게 하는 거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최종성위원  그게 맞는 거지요. 사고치고 음주운전하고 이런 분들을 다 주차장으로 내려, 주차장이 나쁘다는 뜻이 아니라 한직으로 가는 게 맞잖아요. 이해하셨나요, 제 말뜻?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말씀 이해했습니다.
최종성위원  그런 거예요. 그래서 이것도 검토하셔야 돼요. 이렇게 이분들이 지금 보니까, 이분들이 4인, 우리가 보통 급여를 받으면 4인 가족 이렇게 먹고사는 정도 생각하잖아요. 그렇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최종성위원  그렇게 생각하잖아요, 저도 한 집안의 가장으로 있지만. 저야 뭐 다섯 식구기는 한데 그러면 이 급여를 받아가지고 4인 가구가 살 수가 있다고 생각하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런데 이제 처음 받는 돈이 그거고 이제 지나면서 계속 이게,
최종성위원  제가 확인해 본 결과는 10여 년을 다녀도 급여 차이가 얼마 없다는데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 임금 상승률만큼은 같이 올라가게 돼 있습니다.
최종성위원  실급여 200만 원 조금 넘는다 그러는데. 맞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관계직원과 대화) 그래서 이제 일반 8급이 근속연수에 따라서, 이제 임금 인상률과 별개로 이제 2년 미만은 아니, 1년마다 월 1만 원씩 가산이 되도록 돼 있습니다. 그러니까 20년을 다니시면,
최종성위원  20년 그러면 20만 원이네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20만 원 정도가 이제 가산이 되는 겁니다.
최종성위원  20만 원 받는 거네요.
  본부장님, 본부장님도 가정을 꾸려서 생활하시잖아요. 그러면 한 가정에서 필요한 금액이 있을 거라 저는 생각해요, 생활하려면. 가능한 금액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해요. 아무리 최저임금도 중요하고. 그래서 최저임금 국가에서도 그렇게 하는 이유가 다 그렇게 하는 거 아닙니까.
  봤을 때 3년간 간부직 정원은 8명이 늘었어요. 그런 거 알고 계시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최종성위원  이분들 한두 명만 줄여도 그 여파가 다른 분한테도 또 가는 거예요. 종합적으로 하셔야 돼요. 그런 거 올라오는 건 저는 찬성입니다. 이 자리에 말씀드리겠지만요, 그런 거 급여 올라오는 거는 100% 찬성합니다. 1000%, 10000% 찬성합니다. 왜 그런 거는 안 올리세요? 그렇게 어려운 분들은 올려주시라고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저기 위원님,
최종성위원  제가 잘못된 얘기하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닙니다. 저희 위원님 말씀 충분히 이해했습니다.
최종성위원  그런 분들은 올려주는 건 찬성하겠다고요. 제가 의원으로서 당당히 올려주겠다고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이 부분은,
최종성위원  그러니까 고민하시라고요. 고민하셔서 들어보세요, 얘기를. 들어보시고 실제 급여를 얼마 받고 있는지도 테이블을 한번 보시면 쭉, 나이가 있잖아요. 제가 첫 직장을 28살에 했으면 그래도 어느 정도 올라가면, 20년 근무하면 내가 받던 급여 보통 일반 회사 기준으로 하면 2~3배 올라가 있어요. 맞지요, 사원에서 부장 올라가면?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최종성위원  그런데 그분들은 그게 아니지요. 아까 뭐 20년이면 20만 원 주는 거네, 결국. 그거 문제 있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 부분은 이제 제가 두 가지만 일단,
최종성위원  설명하십시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저기 첫 번째, 그분들은 처음 들어올 때 저희 시험 자체가 좀 다릅니다. 일반 8급하고 업무직은 시험이 좀 다르고요. 그래서 조금 더, 그러니까 업무 전문성에 대한 시험이 없기 때문에 이제 상대적으로 들어오기가 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거를 동일하게 하면 좀 곤란한 부분이 하나 있을 수 있습니다.
최종성위원  공무원들도 그래서 그렇게 통합했다고 아까 말씀드렸는데.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리고 이제 또 하나는 저희가 지금 말씀하신 내용은 제가 취지를 공감하더라도 저희 공사가 임의로 할 수는 없고 아시겠지만 저희는 이제 시에서 예산을 받아서 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거는 집행부하고 또,
최종성위원  협의를 하시라고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협의를 해봐야 되는 사항입니다.
최종성위원  이런 걸 협의하시라는 거예요. 그러니까 우리 위원님들 볼 때도 개발수당 받고 여기 높은 분들은, 이거는 지적을 하잖아요, 반대로. 그런데 없는 분들 거는 얘기하는 분이 없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알겠습니다.
최종성위원  그런 분들, 여기 있는 분들이 승진할 수 있는 계기를 주든지 급여테이블을 다르게 주든지. 성남시의 공무직도요, 처음에 입사를 하면 9급 급여를 받지 않아요. 한 8급 이상 받아요. 그러면서 호봉 수 올라가는데 어느 정도는 돼요. 수준이 끝까지 가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7급 정도 수준은 받아요. 그런데 이분들은 보니까 아니야. 저도 알아보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알겠습니다.
최종성위원  이런 부분 개선하시라고 말씀드리는 거예요. 이런 것부터 개선하셔야 우리 본부장님이 받는 개발수당이나 이런 부분들 저희가 인정이 되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알겠습니다.
최종성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호근  이기인 위원님.
이기인위원  감사실장님께서 복무감사 10명 이상 나왔다고 했는데 회의록이 남았어요. 방금 감사실, 나오라고 말씀드리지 않았습니다. 6명 왔대요, 6명.
  감사실장!
○성남도시개발공사감사실장 최윤필  예.
이기인위원  6명 왔다고요, 복무감사.
○성남도시개발공사감사실장 최윤필  감사실장 최윤필입니다.
  예산 수립한 거는 내년도 정기감사를 준비하는 건데요,
이기인위원  아니, 아까 답변하실 때 복무감사 때 10명 이상 왔다고 했잖아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감사실장 최윤필  정기감사를 제가 잘못 말씀드린 것 같습니다.
이기인위원  아까 복무감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감사실장 최윤필  예, 복무감사는 6명 맞습니다. 제가 정기검사 예산 수립 준비해서요,
이기인위원  말씀 그렇게 해놓고 해석 달리해서 그렇게 빠그러뜨리지 마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감사실장 최윤필  예, 잘 알겠습니다.
  아까 요청하신 자료는 제출하겠습니다.
이기인위원  답변 제대로 하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감사실장 최윤필  예, 알겠습니다.
이기인위원  들어가십시오.
○성남도시개발공사감사실장 최윤필  예.
이기인위원  방금 감사실과 통화한 결과 복무감사는 6명이 나왔고요, 정기감사는 10명 이상이 아니라 그게 10명 내외입니다. 그렇게 많은 인력이 필요가 없대요. 확인을 했습니다.
  예산 타려고 거짓증언하시면 안 됩니다. 확대하거나 그러지 마세요. 정확하게 말씀하세요, 정확하게.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알겠습니다.
이기인위원  그리고 제가 아까 말씀드리다 말았던 이 경영기획실의 임원용 의자, 책상, 서류장, 탁자, 의자 이렇게 질의하는 순간 외부주차를 담당하는 공사 소속 직원들의 문자가 막 오더라고요. “우리는 본인이 직접 사서 쓰거나 버려진 거 갖다 씁니다. 위원님, 똑바로 지적해 주십시오.” 이렇게.
  이게 최종성 위원님이 말씀하신 맥락과 같아요. 따뜻하게 현장에서,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분들은 이런 분들의 의자부터 교체를 해줘야지요. 고장도 안 났고 그냥 내구연수만 채워졌다고 해서 그걸 다 싹 교체할 그 명분이 됩니까? 이게 말이 돼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러면 저희,
이기인위원  아니, 여러분들이 정말 열심히 일을 했다면 그런 것들을 내부 직원들도, 현장에서 근무하는 업무직 직원들도 안다면 이런 문자가 안 오겠지요. 그런데 몰려와요, 몰려와. “의원님, 주차장 직원들은 다 까져 있는 거, 손상된 거, 버려진 거 갖다 씁니다. 아니면 본인이 사서 씁니다.” 심각해요, 공사가 지금. 이 의자 하나 사는 것만 해도 하부 직원들이 불만이 너무나 많습니다.
  감사에서 지적했던 것과 맥락이 닿아요. 그래서 경영기획실 의자 30만 원, 임원용 책상 60만 원, 서류장 30만 원, 회의용 탁자 40만 원, 회의용 의자 12만 원, 사무용 의자 25만 원 전액 삭감 요청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호근  더 이상 질문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기인 위원님이 아까 얘기하신 대로 우리 위원회에서 예산이 삭감되지 않도록 잘 설명을 해주셔야 됩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위원장 박호근  그리고 우리 위원들끼리 다시 상의는 드리겠지만 여기서 뭐 그 예산이 삭감됐다고 해서 다른 위원들한테 가서 쫓아다니면서 ‘예결위에서 살려주십시오.’ 이런 거 하지 마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우리 위원들도 그 정도 판단은 다 할 수 있는 위원들이고 우리 위원들도 예결위에 다 들어가십니다. 만약에 예결위에서 다른 거 갖고 얘기가 계속 들어오면 제가 책임지고 내가 삭감할게요. 부활 안 시키겠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위원장 박호근  우리 의회, 우리 상임위에서 최선을 다해서 그렇게 하도록 해야 됩니다. 아시겠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저기 그러면 위원장님, 지금 이제 삭감 의견이 나왔던 것 중에,
○위원장 박호근  제가요, 우리 위원들하고 상의를 할 때 본부장님 내가 부를게요. 그러시면 되겠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런데 좀,
○위원장 박호근  우리 지금 삭감 요청된 것 중에서 본부장님께서 인정할 거 인정하시고 또 우리가 본부장님 말씀 듣고 정리를 좀 해드릴게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그러면 되겠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위원장 박호근  더 이상 질문하실 위원님 안 계시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시면 기획본부 소관 2021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가결이 아니지, 보류해야 되는데.
  우리 기획본부 계수조정을 위해서 10분 동안 정회를 선포합니다.
(16시 16분 회의중지)

(17시 09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호근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이상 질문하실 위원님들 안 계시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시면 기획본부 소관 2021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 소관 2021년도 세입세출안은 보수 중 개발업무수당 1872만 원은 보수규정 개정 시 추경에 반영하는 것으로 하고 전액 삭감하겠습니다.
  광고선전비는 증액 사유가 불분명하므로 4000만 원 중 1000만 원을 삭감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예산안 44쪽, 45쪽 경영지원실은 임원용 의자 30만 원, 임원용 책상 60만 원, 임원용 서류장 30만 원, 임원용 회의용 탁자 40만 원, 임원용 회의용 의자 84만 원은 임원용 집기 일부를 설치하고 나머지는 현장근무 직원용으로 구입하는 것으로 수정 가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2021년도 세입세출안은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 대로 나머지는 원안대로 수정 가결되었음을 선언합니다.
  우리 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호근  불만 있으면.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닙니다.
○위원장 박호근  예.

      나.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
(17시 11분)

○위원장 박호근  다음은 개발본부 김진오 사업본부장님 나오셔서, 직원들 들어오시고.
  추경만 있어요, 추경만.
  다음은 김진오 개발사업본부장님 나오셔서 2020년도 제5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안녕하십니까? 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입니다.
  바쁜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저희 공사에 큰 관심과 격려를 주시는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2020년 제5회 추가경정예산안 설명에 앞서 개발사업본부 소관 부서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문기 개발사업1처장입니다.
  이현철 개발사업2처장입니다.
  조영주 개발사업3처장입니다.
    (인사)
  이상으로 부서장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개발사업본부 소관 2020년 제5회 추경예산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추가경정예산안 설명)
○위원장 박호근  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본부장님, 그 개발사업본부는 지방 공기업법에 의해서 우리한테 예산을 안 받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예, 저희는 이제 시에서 예산을 받아서 사업을 하지는 않고 저희 자체 예산을 가지고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그러면 나중에 감사나 아니면 예산은 어떻게 하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저희가 이제 자체 예산 운용 그 안을 만들어서 전체 합산을 하고요, 내부 실제적인 운용을 위해서는. 그다음에 자금이나 이런 부분들은 기획관리본부에서 다 관리를 하고요. 그래서 저희 필요하신 그 자료들은 저희 사실은 개발사업본부 예산운용안은 있습니다. 그래서 이거를 저희들이 따로 위원님들께 배포를 해드리고 설명을 해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감사는 받지만 예산심의는 안 받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그래서 우리 위원님들 말씀이 예산심의를 안 받기 때문에 개발본부 쪽이 우리 위원들한테 조금 뻣뻣한 거 아니냐는 얘기들이 나와요. 그런 소리 안 나오게 잘 좀 해주십시오.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우리 김진오 본부장님한테 추경예산에 대해서 질문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문하실 위원,
정윤위원  예, 있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ICT 이거 추경예산에 대해서 얘기하시는 거지요?
정윤위원  예.
○위원장 박호근  정윤 위원님.
정윤위원  본부장님 정윤 위원입니다.
  2020년도 마무리 추경인데 이 추경도 본 위원이 지적한 통폐합으로 인해서 공통경비를 2분의 1로 삭감 요청합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이 부분은 이제 아시아실리콘밸리 담당실 예산하고 연계가 되어 있습니다. 연계가 되어 있고 이거는 저희가 이제 시하고 협의를 통해서 내년 6월까지 예산입니다. 공사 예산이고요. 그다음에 그 모자라는 부분은 내년에 다시 추경을 해야 됩니다. 그래서 이게 또 전체적으로 공기가 있기 때문에 내년 말까지는 이제 저희들이 준공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게 공정률에 따라서 꼭 필요한 예산만큼을 내년 6월까지 수립을 하는 것입니다.
정윤위원  그 ICT융합, 복합 대행을 하고 있는데 이거에 대한 지금 추경예산안이잖아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예, 그렇습니다.
정윤위원  그러면 그 부분에 대해서 내년도 예산에 있어서는 2분의 1 예산 그거 본 위원은 삭감을 요청할 거고, 아직 올라오지 않았습니다만.
  그렇게 할 거고, ICT융합에서 유형자산 취득 있잖아요. 취득에 대해서 운반구 그다음에 차량, 공기구 뭐 등등 이 목록이 없어요. 목록은 뭐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이거는 따로 자료를 준비해서 설명을, 대부분이 건축공사비입니다. 기본적으로 건축공사비 그다음에 거기에 따르는 전기,
정윤위원  운반구.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설비, 통신,
정윤위원  기계.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대부분이 공사비입니다.
정윤위원  예, 그 목록 좀 제출해 주시고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예.
정윤위원  그다음에 최고경영자 협의체 분담금 300만 원 이거 어디에 납부하는 겁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그거는 추가경정 내용이 맞습니까?
정윤위원  예. 아니, 아니요, 이번에 추가경정에 지방공기업 최고경영자 협의체 분담금.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그거는 내년도 예산 아닌가요? (관계직원과 대화)
정윤위원  여기 4페이지에 있습니다. 4페이지.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2처장 이현철  개발사업본부 개발사업2처장 이현철입니다.
  정윤 위원님 말씀하신 거에 제가 조금 답변을 드리려고 합니다. 뭐냐 하면 ICT에 대해서 이것은 시에서 저희가 대행을 하는 거고요, 이 예산은 아시아실리콘밸리의 담당실에서 다음 주 수요일 날 경제환경위원회에서 예산을 받고 저희는 이 부분에 대해서 대행받는 금액을 이제 사용하는 부분인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건축공사, 토목, 기계 이런 걸 별도 발주 나가서 거기에 나가는 부분이, 이게 거기에 뭐 운반구가 있고 이런 개념은 아니고요, 공사비성입니다. 전체적으로 그 업체를 선정해서 지금 현재 양우가 하고 있고요.
○위원장 박호근  처장님 제가 내용 알아요. 아니까 들어가시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2처장 이현철  예, 알겠습니다.
정윤위원  지방공기업 최고경영자 협의체 부담금 해서 경정예산, 기정예산 해서 300만 원이 있어요. 그거에 대한 지금 제가 질문이에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어떤,
정윤위원  아니, 기정예산에. 본예산에 서 있는데,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본예산 부분이요?
정윤위원  예, 서 있는데 이게 지금 어디에 납부하고 있느냐 이거지요. 지방공기업협회에서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정윤 위원님, 그거는 저희 기획본부 예산인 것 같습니다.
정윤위원  아, 기획본부입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위원장 박호근  정윤 위원님,
정윤위원  다 합해서 지금 그러는 것 같은데요.
○위원장 박호근  아니에요, 그거는 기획본부 예산 아까 했어요.
정윤위원  할 때 했습니까?
○위원장 박호근  예, 아까 지적을 했고 납부하는 걸로 했어요.
정윤위원  페이지가 합해져가지고 제가 착각했습니다. 미안합니다.
  어쨌든 이렇게 추경으로 지금 ICT에 대해서 들어왔는데 제 말씀드리는 것은 이 추경이야 어쩔 수 없잖아요. 그렇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예, 그렇습니다.
정윤위원  이 추경이야 어쩔 수 없지만 연초에 개발사업본부에서 예산안이 올라올 때는 그와 같은 것을 면밀히 지켜보겠다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예, 잘 알겠습니다.
정윤위원  그래서 ICT는 현재 지금 대행을 하고 있으니까 이 예산에 대해서는 본 위원도 뭐라고 말씀을 못 드리겠습니다만 행감 때 지적했던 개발본부가 우리 독립채산으로 운영해나가면서 공기업법에 적용되다 보니까 아무런 어떠한 내용들을 본 위원들이 모르고 있어요. 그래서 그것도 위원장님께서 지적을 하셨고 그다음에 또 역시 이번 행감 때 3개 처 통폐합 아니면 폐지 이거에 대해서 절대적으로 생각을 하셔서 해주시기를 바라고 그렇지 않다면 본 위원들이 조례를 개정하겠다는 것을 다시 한번 심어주고 싶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그런 조직적인 부분은 저 혼자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이 되고요.
정윤위원  그다음 지난번, 그제 행감 때 개발본부장님께서 우리 대장지구의 현황들을 이야기하시면서 ‘전쟁터에서 장군을 바꾸지 않는다.’ 그런 속담을 하셨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예.
정윤위원  그러면 그게 중간 경영자로서 할 이야기입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이제 그런 뜻으로 지금까지 담당 PFV 이사를 업무를 수행하게 했다는 의미이고요. 그래서 사실은 내부적으로 PFV 이사를 바꾸는 안을 가지고 내부적으로 지금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하고 있고 방안도 어느 정도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그거를 뭐 그렇게 끝까지 하겠다, 그런 의도로 제가 말씀드린 거는 아니고요. 그다음에 그때 이제 말씀을 드린 취지는 대장동사업을 들여다보면 사실은 굉장히 전문적인 분야도 있고 아주 디테일한 부분도 있고 여러 가지 스토리를 다 알고 업무를 해야 되는 부분도 있고 해서 저는 그래서 지금까지는 처음에 시작했던 사람이 책임도 끝까지 져야 한다는 그런 생각으로,
○위원장 박호근  본부장님, 짧게 얘기 좀 해주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그런 의미로 말씀을 드렸었습니다.
정윤위원  그런 부적절한 속담을 언급하고 그다음에 시행사의 어떤 고발한 시민들을 두고 전쟁의 어떤 대상으로 이렇게 표현한다는 것은 개발본부장으로서 적절치 못합니다. 공식적으로 우리 본부장님께서 그 발언에 대해서는 사과를 하셔야 됩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이제 민원인분들이나 이런 분들이 혹시 그런 표현을 들었을 때는 그런 생각을 하실 수도 있다는 걸 제가 미처 생각을 못 했습니다.
  그런데 제 취지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민원분들하고의 어떤 그런 관계만을 생각한 게 아니라 프로젝트를 끝까지 책임을 질 부분이 있으면 시작한 사람이 책임을 져야 된다는 그런 의미로 저는 말씀을 드렸던 것입니다. 그래서 혹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이 부분에 대해서 이렇게 보시고 잘못 인지하고 있는 그런 오해의 부분들이 있다고 그러면 이 자리를 빌려서 사과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정윤위원  그런 우리 개발본부 본부장님께서 마음가짐을 가지시면 안 됩니다. 경영의 어떤 상황에 따라서 우리가 상황 윤리가 있잖아요. 그렇지요? 그와 같은 것들을 잘 발휘할 수 있는 그런 경영자가 되셔야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예, 잘 알겠습니다.
정윤위원  어떻게 그런 발언을 합니까? 그래서 어쨌든 그와 같은 것은 사과를 하시는 거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예, 그렇습니다.
정윤위원  그걸로 종결을 짓고 어쨌든 지적됐던 부분들은 우리 개발본부장님께서 잘 검토하시고 또 이행할 수 있도록 잘 계획을 세워주시기 바랍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예, 잘 알겠습니다.
정윤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호근  정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정윤 위원께서 걱정하는 이유는 아시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예, 잘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ICT융합센터가 오늘 추경예산 들어가면 거의 다 예산이 투입되지요? 12월 말, 내년 2021년도 11월 말, 12월 말까지, 내년 말까지는 다 준공되는 거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내년 6월까지 예산입니다.
○위원장 박호근  내년 6월, 아니, 예산은 내년 6월까지이고 융합센터 준공일이 내년 연말까지이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내년 말까지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그때까지 하는 데 차질 없으시겠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뭐 큰 차질은 없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노력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예.
○위원장 박호근  더 이상 질문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시면 개발사업본부 소관 2020년도 제5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가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개발사업본부 소관 2020년도 제5회 추가경정예산안은 가결되었음을 선언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왜 개발사업 해당 부서 말고 나머지 우리 처장님들은 왜 오셨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1처장 김문기  인사도 드려야 되고. 같이. 그래서,
○위원장 박호근  다음부터는 없을 때는 안 오셔도 됩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1처장 김문기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가서 일 보시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 성남도시개발공사관리사업본부
(17시 27분)

○위원장 박호근  다음은 정대순 관리사업본부장님 나오셔서 2021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셔야 하나 오신 지 얼마 안 되셨기 때문에 겸사겸사 해서 자료로, 자료 서면 제출하는 걸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도 되시겠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본부장님 간부 소개하시고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관리사업본부장 정대순  안녕하십니까? 관리사업본부장 정대순입니다.
  간부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정영복 노외주차처장입니다.
  양재근 노상주차처장입니다.
  김동환 시설관리처장입니다.
  조영규 상가관리처장입니다.
    (인사)
  이상으로 부서장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본부장님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본부장님 오신 지 얼마 안 됐는데 그래도 업무 파악을 그래도 많이 하셨어요. 위원님들 많이 하신 거 같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그냥 본부장님한테 또 아니면 각 처장님들한테 같이 질문하시는 걸로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안광림 위원님.
안광림위원  안광림 위원입니다.
  뒤에 처장님들 본부장님 답변 못 하시면 앞에 나와서 설명하셔도 됩니다. 저는 사전에 말씀드렸으니까 본부장님 답변 못 하시면 바로바로 답변해 주십시오.
  65페이지를 보시면, 65페이지. 맨 밑에 하단 보시면 SDC 시민서비스평가단 운영이 있어요. 다음 페이지 보시면 각종 평가단 활동경비 해가지고 쭉 나오는데 여기서 무슨 서비스를 평가하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노외주차처장 정영복입니다.
  SDC 서비스평가단 활동은 이제 각 주차장에서 이용자 2명 정도를 선발합니다. 추천을 받고 아니면 지원을 하든가 해가지고 그분들이 이제 제가 한 달에 한 번씩 그분들한테 설문을 합니다. 그러면 주차장 환경 청결상태는 어떠느냐 그리고 주차장 친절상태는 어떠냐 그리고 뭐 다른 기타 불만사항은 없느냐 그래가지고 그런 걸 저희가 다 이제,
안광림위원  1년에 몇 번 정도 하세요? 1년에 몇 번.
○성남도시개발공사관리사업본부장 정대순  한 달에 1번씩 해가지고 1년에 12번,
안광림위원  그러면 올해 2020년도 것 자료 좀 제출해 주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관리사업본부장 정대순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안광림위원  그래서 이것이 지금 아까 전에도 말했지만 이게 고객만족도 조사도, 행안부 고객만족도 조사, 자체 외부 위탁 고객만족도 조사 또 SDC 시민서비스평가, 이런 평가단들이 특히 굉장히 많아요. 많은데도, 들어가셔도 됩니다.
  본부장님, 이 서비스가 각종 민원들 나오는 거 보면 서비스 불만족이 많이 나오는 게 있어요. 알고 계시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관리사업본부장 정대순  예.
안광림위원  이렇게 많이 확인하고 있는데 그전에도 제가, 전에도 이게 중복예산이라고 자꾸 막 얘기하는 것 중에 하나인데 하여튼 이거 서비스 개선하는 데 좀 확실히 챙기셔야 돼요.
○성남도시개발공사관리사업본부장 정대순  예, 알겠습니다.
안광림위원  그다음에 각 CCTV 카메라 지금 교체하고 있지요, 노후 CCTV 카메라?
○성남도시개발공사관리사업본부장 정대순  예.
안광림위원  그런데 카메라 이번에 교체하는데 화소가 어떻게 돼요? 교체하는, 새로 신규로 설치되는 CCTV 카메라 화소가.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노외주차처장 정영복입니다.
  지금 제가 화소까지는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여튼 최신형으로,
안광림위원  최신형인 거는 아는데요, 당연히 하면 최신형이겠지요. 이게 몇백만 화소인가가 중요하고 저장 용량도 아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어떤 거 말씀,
안광림위원  저장. 용량이 몇 메가짜리인지 아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그거까지는 세세하게는 모르고 있습니다.
안광림위원  예산을 수립하면서 카메라를 교체하면서 CCTV가 얼마나, 이게 각종 사고나 안전 할 때 CCTV 말고는 우리를 보호해 줄 수 있는 장비가 하나도 없어요. 그렇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자료로 제출하겠습니다.
안광림위원  그다음에 우리 본부장님, 세차기를 운영하고 있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관리사업본부장 정대순  세차기요?
안광림위원  예, 77페이지를 보시면, 77페이지. 세차기 유지보수비가 있어요. 우리 세차기 있는 데가 있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관리사업본부장 정대순  이게, (관계직원과 대화)
안광림위원  마이크 켜시고 하세요. 천천히 하세요, 급하게 하지 말고.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노외주차처장 정영복입니다.
  세차기가 이제 사송동 공영차고지에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안광림위원  사송동. 이게 사송동에 있는 그 버스 세차기 말하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그렇습니다.
안광림위원  이게 3대 있는데 그거를 지금 우리 도시개발공사에서 관리하고 있지요, 거기 이 시설을?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안광림위원  그런데 그 시설, 세차기 시설을 위탁관리하고 있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저희가 지금 관리하고 있습니다.
안광림위원  그걸 따로 위탁을 준 거예요, 아니면 도시개발공사에서 직접 세차기계를 돌리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저희가 위탁을 줬습니다.
안광림위원  아, 그렇지요. 위탁관리,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다른 데 줬다는,
안광림위원  다른 데 준 거 아니에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그렇습니다.
안광림위원  그래서 이게 몇 년도에 설치됐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최초에 설치, 차고지가 개장을 하면서 설치가 됐습니다. 그래가지고 그게 그때가 2000년도 초반으로 제가 기억하는데 자세한 자료,
안광림위원  이게 세차기가 그때 살 때 금액이 얼마였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이거는 성남시에서 그때 설치를 해가지고 저희한테 넘겨준 겁니다.
안광림위원  넘겨줘서 금액이 얼마인지는 모르고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안광림위원  그래서 매달 이게 1대당 연간 수리비가 100만 원씩?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안광림위원  맞아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맞습니다.
안광림위원  그다음에 이거 우리 본부장님, 자동차 번호판 교부 대행업무 수행하고 있지요? 그것도 처장님이 하시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맞습니다.
안광림위원  이거 1년에 매출이 어떻게 돼요, 수익이? 우리가 지금 나가는 돈은 성남도시개발공사 가서 인건비나 이런 여러 가지 다 합치면 7억 2000 정도 나가잖아요. 2020년에 5억 나갔고 이번에 좀 사업비가 들어가니까 7억쯤 나갔는데 한 6억 정도 나가는 것 같아요, 평균.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이게 저희가 98% 정도 지금, 거의 수지율이 비슷합니다.
안광림위원  그냥 똔똔이에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안광림위원  이게 과거에는 공업사에다 위탁을 준 거 알고 계시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동양공업사에다 줬었습니다.
안광림위원  동양공업사 하는데 거기 동양공업사에서는 이익을 굉장히 많이 냈다고 하더라고요. 이게 알짜배기 사업이었는데 이게 도시개발공사 갔다고 그러더라고요. 그런데 도시개발공사에서 이 알짜 수입을 지금 똔똔 사업으로 만들어놓은 거예요? 그런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제가 거기에 대해서는 잘…….
안광림위원  아니, (웃음) 참…… 그러면 번호판 발급 수수료 단가산정 용역은 이게 몇 년에 한 번씩 주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발급 수수료 산정이라는 게 어떤,
안광림위원  발급 수수료 단가산정 용역. 단가산정 용역.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단가산정 용역 지금 좀 전에 말씀하신 게 이제 우리가 왜 자꾸만 적자를, 옛날에는 굉장히 큰 흑자를 냈다고 하는데 왜 그러냐라고 좀 전에 질문하셨잖아요. 그 이유 중에 하나가 지금 다른 시군과 비교해서 저희는 단가가 굉장히 쌉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저희가 이 발급 수수료 단가산정을 한번 다른 시군과 비교해서 적정가격을 평가해 보자 해가지고 그 용역을 좀 주려고 하는 내용입니다.
안광림위원  그러니까 이게 인수받아가지고 처음으로 하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처음으로 하는 겁니다.
안광림위원  그래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안광림위원  그러면 이 결과 언제 나와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결과 이제 내년 예산 통과되면 내년에 바로,
안광림위원  내년에 언제쯤 나올까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상반기 전에 끝내겠습니다.
안광림위원  상반기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안광림위원  그러면 상반기에 나오면 위원들한테 전부 다 하나씩 주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안광림위원  수정커뮤니티센터 이거 주차장 관리.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노외주차처에서 하고 있습니다.
안광림위원  여기 위험안전수당이 나가네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이제 기술직들한테 나갑니다.
안광림위원  갑종, 갑종이 나가는데 왜 갑종이 3명이 이게 나가지요? 거기 뭐 무슨 위험시설이 있나요? 전기가 뭐 고압이 있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전기의 압 용량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안광림위원  그래요? 그러면 을종은?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을종은 이제 그보다 좀 낮은 단계.
안광림위원  낮은 단계라서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안광림위원  그러면 하나만 더 여쭤볼게요. 우리 지금 비상약품 각종 주차장마다 다 나가잖아요, 비상약품이. 이게 2회, 3회, 4회 이렇게 9회 나가요, 금액도 좀 차이가 있고. 물론 큰 거 작은 거 차이는 있는데 이게 거기서 각 개별 구입하나요, 아니면 본부에서 한 번에 구비해서 나눠주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부서별로 구입하고 있습니다.
안광림위원  부서별로 구매하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그렇습니다.
안광림위원  그러면 부서별로 금액 올해 것만 약품하고 영수증 처리해갖고 같이 본 위원한테 제출해 주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안광림위원  정확히 어떤 약품인지. 그 약품이 누구한테 지급이 됐는지도 나올 거 아닙니까, 누구한테 지급이 됐는지도.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그렇게, 하여튼 확인해 보겠습니다.
안광림위원  예, 확인해 봐서 그것만 주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안광림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호근  안광림 위원님 고생하셨습니다.
  다음은 강현숙 위원님.
강현숙위원  짧게 자료 요청만 하나 할게요. 지금 수진동 공영주차장 수정커뮤니티센터 이제 올해 오는 12일에 오픈하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12월 말이나 내년 초 예상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강현숙위원  내년 초에는 이제 우리 거기에 주차할 수 있는 분들을 모집하는 거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그렇게 계획하고 있습니다.
강현숙위원  아직 모집된 건 없는 거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그렇습니다.
강현숙위원  이거에 대한 자료 좀 하나 이렇게 정리된 거 갖다주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강현숙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호근  수고하셨고 다음 이기인 위원님.
이기인위원  처장님 들어가셔도 되고요.
  그 뒤의 처장님들께 좀 같이 공동 질문드리면 본부장님께도 해당되는데요, 지난 5년간 노상·노외주차장에서 시설을 더 확충한다거나 시설을 바꿔달라는 예산 요청이 있었을 겁니다. 그런데 이제 그걸 공사 내에서 한번 정리를 계속해가지고 예산법무과에 이제 올리는 것 같은데 그런 내역들이 처장님들 있으십니까? 이를테면 뭐 어느 특정 주차장에서 시설이 필요한데 예산 올렸는데 공사 내에서 그 예산 이번에 반영 못 한다라는 그런 내역들이 남아 있을 텐데요, 그렇지요? 노상·노외 지하주차장, 그러니까 이를테면 집행부 과에서 예산법무과로부터 예산을 요청했는데 예산법무과에서 먼저 선제적으로 정리한 것처럼 공사 내에서도 우리 각 처에서 그런 내역들이 있을 겁니다.
  최근 5년 동안 아마 자료를 남기고 있을 텐데요, 최근 5년 동안 우리 각 처 노상·노외 지하도상가 등 예산과 경영기획본부 예산을 담당하는 부서에다가 요청했다가 삭감된 내역 그리고 삭감된 이유, 비용, 금액 이런 것들 최근 5년 분량으로 해서 우리 위원님들께 함께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부장님, 아시겠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관리사업본부장 정대순  예, 알겠습니다.
이기인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호근  다른 위원, 임정미 위원님.
임정미위원  안녕하세요, 본부장님?
  하나 여쭐게요. 107쪽에 보면 기간제근로자 심사위원 참석수당 있는데 60만 원이에요. 왜 이렇게 많이 책정되어 있어요? 저희 여기 본청에는 이런 수당 한 10만 원 정도인데 여기는 너무 많아요.
  말씀해 주세요.
  이 심사위원들이 몇 명인지, 1년에 몇 번 하는지, 사내인지, 사외인지.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노외주차처장 정영복입니다.
  심사위원 참석수당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심사위원 참석수당은 10만 원에 3명 곱하기 2회 60만 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임정미위원  그러면 여기다가 이렇게 해야지요. 자세히 안 써져 있잖아요. 한 사람당 60만 원 나갔나 깜짝 놀랐잖아요.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예, 죄송합니다.
임정미위원  그러면 이제 본부장님, 저희가 관내, 관외 출장을 하는데 이게 부서별로 왜 다르지요? 다 여기 탄천운동장이 있는데 도서관은 관내, 관외 출장비 6만 원, 중앙공설시장은 8만 원, 기본업무 벤치마킹 8만 원, 감사실 관내에는 2만 원 다른 데는 또 7만 원, 운동장은 또 8만 원. 왜 이래요? 왜 동일하지가 않지요? 관내 출장이 다 똑같잖아요, 관내는. 그리고 관용차량 없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제가 잠깐 말씀을 드리면,
임정미위원  말씀하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저희가 행감 때도 말씀을 드렸던 것 같은데 4시간 기준으로 해서 4시간 이내에는 1만 원, 4시간이 넘으면 2만 원을 지급하도록 돼 있습니다. 그거는 저희 공통으로 다 하는 거고요, 만약에 관용차량을 사용하면 저희가 그 비용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관용차량을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에 그 비용이 지급되는 걸로 돼 있습니다.
임정미위원  관용차량 몇 대 있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관용차량이 저희가 한, 제가 정확한 숫자는 모르는데 한 75대 정도 있습니다.
임정미위원  75대 있는데 그러면 뭐하러 이게, 관용차량을 이용하면 되는데 왜 출장비를 늘리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런데 그 75대 많은 부분이 예를 들어 시설관리처처럼 돌아다니면서 근무를 해야 되는 분들이 쓰는 거고 여기서 관내 출장비나 이런 거는 주로 이제 행정업무를 하거나 해서 서류를 갖다 주거나 아니면 이런 일들을 해야 되는 분들이 왔다 갔다 하는 그런 거기 때문에 보통은 관용차량은 대부분의 경우 업무성격의 것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업무와 관련돼서 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임정미위원  다 업무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렇기는 한데 이런 행정적인 것보다는 이제 관용차량은 본연의,
임정미위원  칠십몇 대를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렇게 돼 있습니다. 그 부분은 다 부서별로 나눠져 있습니다.
임정미위원  그런데 방금 또 1만 원씩 그렇게 하신다고 하셨잖아요. 그런데 그러면 다 똑같이 나와야지 금액이 왜 달라요, 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제가 그래서 위원님이 어떤 자료를 보시는지 잘 몰라갖고 그거 말씀을 못 드리겠는데 몇 페이지 혹시 보시나요?
임정미위원  세출 예산안 저희 준 자료에 보면 각 부서별로 다 금액이 달라요. 같아야 되지 않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같아야 됩니다.
임정미위원  저 행교체 있을 때는 다 동일했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니, 저희가 기준이 그거기 때문에,
임정미위원  그런데 기준이 있는데 왜 달라요, 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건 제가 확인을 해보고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임정미위원  지금 제가 보고 있잖아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몇 페이지신지 그 페이지를 좀 말씀해 주시면.
임정미위원  제가 하나하나 다 찾아야 되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니, 하나만 좀 알려주십시오.
임정미위원  도서관은 6만 원이고요, 중앙공설시장은 8만 원이고요, 감사실은 2만 원이고요, 운동장은 8만 원이고요, 다 달라요, 금액들이.
  이게 아까 본부장님 말씀하신 것처럼 한다고 그러면 금액이 동일해야 되잖아요, 관내·외 출장이. 관내가 성남시 아니고 뭐 어디 부천시를 가는 거 아니잖아요. 그러면 부서별로 동일해야 되는데 어떤 부서는 성실하게 답해서 2만 원, 6만 원인데 어떤 부서는 8만 원 그렇게 동일하지 않는 거는 저희가 의심을 갈 수 있게끔 여기다 올리셨어요, 실제적으로 그렇게 안 쓰시더라도. 저희한테 올릴 때 제대로 올려주셔야 되지 않을까요, 본부장님?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렇게 됐을 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임정미위원  자료를, 자꾸 보고 있는데,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니, 그러니까 그 자료를 저희가 확인하면 그 부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임정미위원  그러면 거기 뒤에 분이 여기 각 부서별로 지금 여기 책자 있지요? 각 부서별로 회의수당 얼마씩인지 다 쓰셔갖고 주세요, 저희한테. 그러면 제가 본 거랑 집행부에서 본 거랑 틀린가 보게요. 쓰세요, 뒤에 가셔서, 그냥.
○성남도시개발공사투자사업팀장 한성민  전략사업실의 한성민 팀장입니다.
임정미위원  아니, 그러니까 이거 보고,
○성남도시개발공사투자사업팀장 한성민  예산 담당인데요, 저희가 기준을 8만 원으로 했었는데 8만 원은 우리가 하루에 최대 받을 수 있는 금액이 2만 원입니다. 그게 한 달에 4번이니까 8만 원 기준으로 했는데 이게 예산편성 지침을 저희가 회의를 할 때마다 각 부서 42개 회계 예산 담당자들한테 내릴 때 그렇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약간의 좀 착오가 있었는데 내년부터는 그 부분에 대해서 8만 원이면 8만 원 그걸로 좀 맞추겠습니다.
임정미위원  예, 맞춰주세요, 동일하게.
○성남도시개발공사투자사업팀장 한성민  기준은 8만 원입니다. 예, 알겠습니다.
임정미위원  그러면 성남시 산하기관 도시개발공사에서 그게 일정치 않으면, 그렇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그렇습니다.
임정미위원  그거 일정하게 해주시고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맞추도록 하겠습니다.
임정미위원  그다음에 제가 자료 좀 요청할게요. 거기 도시개발공사에 각종 위원회가 되게 많더라고요. 그렇지요? 각종 위원회.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임정미위원  그다음에 그 위원회 상세히 총 현황 있지요, 각종 위원회 현황?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위원들 명단하고 이런 말씀하시는 거지요?
임정미위원  예, 명단하고. 그분이,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임기라든지 뭐 이런 거,
임정미위원  예, 임기랑 해서 전체적으로 현황을 저희 위원들한테 전체 다 주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알겠습니다.
임정미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호근  더 이상 질문하실 위원 안 계시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정대순 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문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관리사업본부 소관 2021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가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관리사업본부 소관 2021년도 예산안은 가결되었음을 선언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라.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
(17시 45분)

○위원장 박호근  다음은 변영주 체육도서관사업단장님 나오셔서 2021년도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하셔야 하나 간부 소개 후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안녕하십니까? 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입니다.
  소관 부서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안만섭 탄천종합운동장 소장입니다.
  송영규 성남종합운동장 소장입니다.
  조성호 국민체육센터 소장입니다.
  유명순 수정도서관장입니다.
  한천선 중앙도서관장입니다.
    (인사)
  이상 부서장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우리 체육도서관 단장님은 업무보고를 좀 해주셔야 되겠어.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자 변영주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자료 설명을 좀 해주세요. 2021년도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자 변영주  2021년 세출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안 설명)
○위원장 박호근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강용호 본부장님, 다음에 이제 자료 낼 때는, 그전에는 그렇게 하더니 이번에는 그렇게 안 했네. 이게 각 처별로, 본부별로 색깔을 좀 구분해 주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이걸 보니까 이게 그런 게 안 돼 있어. 노란 거라든지 뭘 넣어서라도 단장님별로 좀 이렇게 구분을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우리 변영주 단장님한테 질문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본부장님, 우리 체육도서관하고 우리가 예산을 심의 안 하려고 그랬었어요. 그런데 그냥 위원님들께서 그래도 해야 되니까 하자 그래서 하는 겁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예,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다음부터 그러 일 없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임정미 위원님.
임정미위원  본부장님 임정미입니다.
  탄천운동장에 주경기장 관람석 번호판 설치 예산이 올라왔지요? 얼마인가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잠시만요. (자료 확인)
○위원장 박호근  본부장님 모르시면 나와서 하셔도 돼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8244만 원 편성했습니다.
임정미위원  8200만 원 올라왔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예.
임정미위원  그런데 이게 필요하나요? 설명 좀 해주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그동안 운동장 좌석에 번호표시가 없어갖고 그냥 구간만 구획을 해서 입장을 시키면 아무 데나 가서 앉고 그랬었거든요. 그런데 이제 FC에서도 그렇고 체육진흥과에서도 그렇고 자기 자리가 있어야 되지 않느냐. 다른 축구장 같은 경우는 다 자기 자리가 있거든요.
  그리고 또 이번 같은 코로나 시국에는 이제 30% 정원 이렇게 해서 하면 지정된 좌석이라서 앉아야 되거든요, 그냥 한꺼번에 무계획적으로 앉는 것보다. 그래서 이제 내년도에 번호 표시를 하려고 그렇게 예산 편성했습니다.
임정미위원  본부장님, 현재 말씀하신 게 일리는 있는데요, 프로축구 관람 시 좌석지정제 실시에 필요한 예산이잖아요. 그런데 저희 FC구장이 새로 생기는 거 알고 계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훈련장 생기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임정미위원  예, 저희 FC구장. 생기잖아요. 그런데 굳이 지금 설치한 거는 예산 낭비라고 생각 안 하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경기는 이쪽에서 하고 훈련을 거기서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임정미위원  이제까지 그거 없어도 잘 축구 했는데 그게 없어서 축구를 못 한 것도 아니었고, 그거하고요.
  또 하나 항온항습기 1100만 원 올리셨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예.
임정미위원  정보센터에 현재 냉방기가 있지 않아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냉난방기가 있는데요, 너무 오래돼갖고 그게 전기가 나가고 고장 나는 바람에 전체가 다 서버가 다운되고 그래서.
임정미위원  본부장님, 여기 도시개발공사 탄천운동장의 사무실에는 어떤 게 나가면 이렇게 다운되고 하면 잘 알아서 사시잖아요. 그런데 현장에 가셔서는 왜 그렇게 거기에 필요한 거 안 보세요? 그래서 제가 항상 한 번씩 돌아가면서 근무를 하라는 이유가 그거예요. 현장에 거기 가셔서 한 번씩 근무하세요, 돌아가면서.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예, 알겠습니다.
임정미위원  사무실 내에 뭐가 조금 부족하고 조금 뭐가 안 되는 것은 잘 알아서 하시면서 거기 현장에 있는 근무지는 되돌아보시지도 않으시고 그거 올리셔도 그게 좀 적절하게 맞으면 저희가 필요하구나 이해를 하잖아요, 저희도 사람인지라. 그런데 그 사무실만 생각하시고 현장은 한번도 그게 뭐가 필요한지, 의자들 주워다가 쓰고 있는지, 책상은 테이프를 붙여서 쓰고 있는지, 전산은 다운돼서 잘 안 되는지 살피시지 않잖아요, 다들. 왜 그러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유념하겠습니다.
임정미위원  다음에 저희 의회 열릴 때는 이런 모습 정말 아닙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예.
임정미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호근  임정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질문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문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체육도서관사업단 소관 2021년도, 아직 있어요?
  예, 하나 하세요. 잠깐, 우리 최종성 위원님.
최종성위원  단장님 고생 많으십니다.
  340페이지 인공암벽장 유지보수 있잖아요. 이거 사용 안 하지요? 해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하고 있습니다, 지금.
최종성위원  하고 있어요? 사용해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판교 쪽에 있습니다.
최종성위원  하고 있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예, 지금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종성위원  그때 뭐 문제가 있어서 사용 안 한다고 얼핏 들은 거 같아서 여쭤보는 거예요. 사용하고 계신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예.
최종성위원  잘 사용하고 있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예, 요새 같은 경우도 평일 평균 5명~10명, 주말에는 한 10명~20명 이용하고 있습니다.
최종성위원  그러면 왜 금액은 왜 줄었어요? 뭐 절감한 거예요, 수선유지비? 지금 300을 줄여놨네요. 2020년도에는 900 쓰셨는데 600으로 줄였잖아요. 유지보수비 절감된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예, 작년도에 그만큼 했기 때문에 한 부분은 이제 빠져서 그만큼 줄었습니다.
최종성위원  그게 무슨 말이에요? 한 부분이 빠지다니.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유지보수를,
최종성위원  그만큼 덜 들 거다 예상하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예, 그렇습니다.
최종성위원  직접 하세요, 이거, 아니면 업체에 맡기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직접,
최종성위원  직접 하시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예, 직접 저희가 하고 있습니다.
최종성위원  알겠습니다. 600만 원 정도면 내년에는 가능하겠다 이렇게 예상한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예, 그렇습니다.
최종성위원  잘 활용하는 거 맞고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예.
최종성위원  잘 활용 안 한다고 들어서,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아닙니다. 지금도 하고 있습니다.
최종성위원  활용 안 한다고 들은 거 같아서. 활용해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성남운동장 쪽 말씀하시는 거 아닌가요?
최종성위원  예.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여기는 지금 판교 쪽이고요.
최종성위원  아, 판교. 죄송합니다. 성남은 어떻게 하고 있어요? 그거 물어보려 한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성남은 지금 제대로,
최종성위원  어떻게 하고 있는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관계직원과 대화)
최종성위원  중단으로 있는 거예요? 제가 착각했고요, 그거 여쭤본 거예요. 거기는 중단, 판교는 하고.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예.
최종성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호근  임정미 위원님.
임정미위원  도서관도 하시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예, 도서관도 하고 있습니다.
임정미위원  지금 수정도서관에 주민참여 복합문화공간 조성으로 올라오신 예산 있지요, 3억 2000?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예.
임정미위원  그거 설명 좀 해주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그게 이제 공연장 겸 복합으로 쓰고 있는데요, 용도가 한정되어 있고 또 넓다 보니까 사용 빈도도 낮고 그래서 그거를 다시 재정비해서 주민들이 쓸 수 있는 그런 복합문화공간으로도 하고 용도를 다양하게 지금 구상하고 있습니다.
임정미위원  단장님, 제가 지금 수정·중원도서관 두 가지 말씀드리려고 하는 부분이 제 개인적으로는 삭감하고 싶어요. 지금은 커뮤니티 공간 조성이 우선이 아니라 수정은 현재 노후화된 도서관 시설보수 예산이 더 시급한 거 아닌가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예, 맞습니다.
임정미위원  그런데 그게 더 중요한데 어떻게 바꿔서 올립니까, 예산을. 제가 이제 소리 지를 힘도 없네요, 단장님. 현재 시민들이 이용하는 노후화된 도서관 시설 보수가 우선이지 복합문화 힐링공간 조성이 더 우선입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그래서 거기 수정도서관도 지금 노후된 부분이 많기 때문에 내년도 예산에 올린 부분이 있습니다.
임정미위원  그러니까요. 그러니까 그게 더 우선이지 왜 이게 우선이냐고요, 제 말은. 순서가 바뀌었잖아요, 올리는 게. 그렇지요, 단장님 보시기에도? 단장님 보시기에는 어떠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양해를 해주시면 수정도서관장이,
임정미위원  예, 설명하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수정도서관장 유명순  수정도서관장 유명순입니다.
  너무나 좋은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가 시설이 20년이 넘었기 때문에 노후화된 거 맞고요. 지금 올해 하반기부터 광장 바닥이 누수라든지 이렇게 들뜸 현상 때문에 고객들이 위험해서 그런 공사 지금 하고 있고 그리고 내년에는 시청각실을 말씀드렸는데요, 그 공간이 공연 때만 문을 열어요. 그래서 한 달에 한 번 정도밖에 문을 안 열기 때문에 평소에도 열 수 있도록 공연장 크기를 줄이고 복합문화시설이 들어가고 커뮤니티 공간 하는 거 맞고요. 나머지 시설관리 같은 노후화된 부분은 저희가 조금씩 예산의 범위 안에서 고쳐나가고 있습니다. 전면적인 거는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이걸 먼저 해서 원도심에 있는 분들이 좀 책과 가까워지는 기회를 만들고자 이걸 계획했습니다.
임정미위원  알았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수정도서관장 유명순  예.
임정미위원  그다음에 중원도서관 스마트열람실 내에 카페 이전 설치공사가 또 올라왔지요, 4000만 원?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예.
임정미위원  거기도 마찬가지로 열람실 내에 심신 회복 및 쉼터 공간 조성보다는 시설보수 예산 증액이 더 시급해요. 저희 중원도서관은 저희가 가까이서 많이 이용하는데 수정도 그렇고 중원도 그렇고 예산을 거꾸로 올리세요. 개인 제가 의견으로는 삭감하고 싶지만 제가 말씀드려요. 다음부터는 거기에 시설 그 도서관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더 많잖아요, 힐링공간 쓰는 시민보다. 그럼 그분들이 오셨을 때 안전하게 시설을 보수하는 게 더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예.
임정미위원  그다음에 하나만 더 여쭐게요. 이번에 여성 중간관리자 및 차세대 리더 이게 재택근무하셨지요, 27명?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그거는, (관계직원과 대화)
임정미위원  예, 그럼 단장님 말고 우리 본부장님이.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임정미위원  여성 중간관리자 및 차세대 리더 27명이 재택근무 이렇게 교육을 받았어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재택교육을 받았습니다.
임정미위원  예, 그런데 75명 중에서 27명이, 왜 이렇게 다 여성 중간관리자 27명 교육을 받았는데 14명이 다 도서관에 있어요. 4급이 4명.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 당시 사서나 이런 분들이, 그러니까 도서관 같은 경우는 이제 사서분들이 들어와서 그 안에서 이제 승진하면서 관리자가 되고 중간관리자가 되고 이렇게 하기 때문에 그 사서가,
임정미위원  그런데 거기 도서관에 근무하시는 분들은 왜 도서관에서만 몇십 년을 거기서 있습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그 사서라는 특성 때문에 그렇습니다.
임정미위원  사서라는 특성 때문에 그렇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임정미위원  그러면 김효숙 실장님은 아니셨나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저기 사서 자격증이 있습니다.
임정미위원  그분도 거기에 근무하시는데 이쪽으로 오셨잖아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임정미위원  그러면 거기에 있는 직원들도 여기랑 섞어갖고 믹스 해서 한번 인사이동 내야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검토해 보겠습니다.
임정미위원  예, 저희 본청에서도요, 한 군데서 1년, 길면 2년 자리 이동합니다. 그런데 도서관에서 30년씩, 20년씩 이렇게 있고, 사서수당도 올라왔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임정미위원  도서관에 근무하면 사서 자격증이 있는 게 기본이에요, 수당을 주는 게 아니라. 그게 맞습니까? 그리고 모든 거기 여성 리더교육자들이 다 도서관에 있는 분들만 다 직급자가 높아요. 그 이유가 뭐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니, 뭐 그거는 아니고,
임정미위원  거기가 완전히 천직이네, 천직.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아니, 그 도서관은 특성상 여성분들이 많기 때문에 이제 그렇게 된 거고요. 사실,
임정미위원  그러면 그 높은 직을 활용해야지요, 도시개발공사에서. 그냥 가서 도서나 빌려주고 그렇게 하시면서 그렇게 인원만 많이 해놓고.
  그리고 또 수정·중원도서관에서 기간제 2명씩 놨지요? 기간제 2명씩 있으시지요, 육아휴직 대비해서?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예, 있습니다.
임정미위원  거기가 더 필요해요? 탄천운동장이나 저희 성남종합운동장이 더 필요합니까, 기간제가? 현장이 어디가 더 필요해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현장에도 많이 있습니다.
임정미위원  현장에 기간 많아요, 기간제?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예.
임정미위원  본 위원이 알기로는 기간제 여기 시에서 올리라고 해서 올려도 안 받아주고 도서관으로 했는데 뭐가 많아요, 많기를.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탄천운동장에 31명이고요, 성남운동장이 40명입니다.
임정미위원  그런 기간제 말고요. TO, 그러니까 예비로 놓는 대비로. 여기도 지금 도서관에 수정도서관 2명, 중원도서관 2명 있으시지요, 관장님? 있지요? 육아휴직 대비해서 있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수정도서관장 유명순  예, 맞습니다.
임정미위원  거기가 필요해요? 현장이 필요해요? 좀 제대로 하세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알겠습니다.
임정미위원  왜 진짜 필요한 데는 안 주시고 진짜 필요 없는 데 어쩌다 이렇게 뭐 복사해 오고 그런 데 쓰시려고 기간제를 뽑아갖고 거기다 놉니까? 지금 거기 운동장에 가면 현장직이 얼마나 필요한지 아세요? 그런 데 가서 쓸 수 있게끔 제대로 좀 사용해 주세요, 제발. 본부장님, 부탁드릴게요.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 강용호  예, 현장부서들하고 협의해서 조정하겠습니다.
임정미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호근  단장님, 시설유지비, 시설공사비 이런 것들이요, 낙후된 것들. 우리 본청 예산과에 올렸었어요, 안 올렸었어요? 예산 본청에다 올렸는데 삭감된 거예요, 아니면 본청 올리지 않은 거예요? 올리지 않고 다른 거 하는 거만 지금 신청한 거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아닙니다.
○위원장 박호근  아까 임정미 위원이나 우리 최종성 위원님이 말씀드린 거 그거 맞는 말씀이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예.
○위원장 박호근  선후도 왜 그러시는 거예요? 새로 만드는 사업이 꼭 필요, 새로운 사업은 표시가 나고 기존에 했던 사업, 우리 시민들이 필요하다 그러는 그런 시설이 보완돼야 될 거는 나중에 해도 되는 겁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그건 아니고요.
○위원장 박호근  어느 게 먼저예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예, 그건 아니고요, 올해 중원 같은 경우에 시설보수를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내년도 예산에서는 거의,
○위원장 박호근  시설보수를 많이 했으면 시민들이 불편한 얘기가 안 나와야지요.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호근  더 이상 질문하실 위원님 안 계시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시면 체육도서관사업단 소관 2021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가결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체육도서관사업단 소관 2021년도 예산은 가결되었음을 선언합니다.
  이상으로 성남도시개발공사 소관 2020년도 제5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21년도 세입세출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오늘 우리 위원회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오늘 의결한 안건의 자구 정리 등에 관한 사항은 위원장에게 위임하여 주시기 바라며 우리 위원회에서 요구한 자료는 조속한 시일 내에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12월 7일 월요일 10시부터 도시주택국에 대한 예산안 및 기금운용 계획안 등 심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제259회 성남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언합니다.
(18시 08분 산회)


○출석 위원(9인)
  박호근  정봉규  강현숙
  안광림  이기인  이상호
  임정미  정윤     최종성
○출석 전문위원
  김옥상
○기타 참석자
  성남도시개발공사기획본부장(사장직무대행)  강용호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본부장  김진오
  성남도시개발공사관리사업본부장  정대순
  성남도시개발공사체육도서관사업단장  변영주
  성남도시개발공사감사실장  최윤필
  성남도시개발공사재난안전실장  김민걸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기획실장  김효숙
  성남도시개발공사경영지원실장  조경민
  성남도시개발공사인사전략실장  양은순
  성남도시개발공사정보전략실장  이기태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1처장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사업2처장  이현철
  성남도시개발공사노외주차처장  정영복
  성남도시개발공사수정도서관장  유명순
  성남도시개발공사투자사업팀장  한성민
○출석 사무국 직원
  의사팀  전태선
  속기사  유영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