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5회 성남시의회(임시회)
재무경제위원회회의록
제4호
성남시의회사무국
일시 1998년 8월 21일(금) 10시
장소 재무경제위원회실
의사일정
1. 수정구청소관98년도업무보고청취
2. 분당구청소관98년도업무보고청취
심사된 안건
1. 수정구청소관98년도업무보고청취
o 수정구세무과소관업무보고청취
o 수정구징수과소관업무보고청취
o 수정구지적과소관업무보고청취
o 수정구지역경제과소관업무보고청취
2. 분당구청소관98년도업무보고청취
o 분당구세무과소관업무보고청취
o 분당구징수과소관업무보고청취
o 분당구지적과소관업무보고청취
o 분당구지역경제과소관업무보고청취
(10시02분 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65회 성남시의회 임시회 제4차 재무경제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사일정에 동료위원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그리고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도 다시 뵈게 되어 반갑습니다.
오늘은 수정구와 분당구 98년도 시정업무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1. 수정구청소관98년도업무보고청취
먼저 수정구청장 나오셔서 총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소 존경하는 나운채 재무경제위원회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 무더운 날씨에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정말 노고가 많습니다. 그리고 항상 우리 시정을 위해서 애써주시는 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이번 집중호우로 인해 피해복구에도 많은 지원을 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제 긴급복구는 거의 마무리되어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농경지 피해보상, 주택 피해보상, 그리고 제방의 항구대책 등에 대해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구 업무보고에 앞서 재무경제위원회 소관 과의 과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소개)
. 세무과장 김영선
. 징수과장 나광일
. 지적과장 김용구
. 지역경제과장 김영열
(인사)
이상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오늘 업무보고는 제가 기본현황에 대한 총괄보고를 해드리고 각 과장들이 해당업무에 대하여 상세하게 보고드리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업무보고서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3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운영총무위원회 보고부분 참조)
o 수정구세무과소관업무보고청취
(10시19분)
유인물 4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보고사항)
어제 구청을 봤기 때문에 같은 것들이 많이 있고 혹시나 다른 것, 그런 부분만 질의해 주시면, 오늘은 구청이 둘입니다. 그러면 빨리 끝날 수가 있겠습니다.
지금 종합토지세에 대해서 지난 5월 25일 적용 비율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성남시가 32.7%로 고시를 했다가 IMF 관계로 다시 수정을 해서 31%로 적용비율을 줄였습니다.
이제는 대통령이 중앙부서의 모든 권한을 지방자치단체로 이관한다고 했으니까 무서워하지 말고 실질적으로, 어제 부구청장님이 말씀하신 대로 시민의 편에 서서 하면, 위에서 내려온 대로만 따라 갈 것이 아니고 여기서 획기적인 건의도 한번 해보자 이것이지, 말은 정부에서 풍년같이 하지만 실질적으로 밑바닥에서 세금내는 사람들한테 아무런 혜택이 없으니까, 세금은 국가의 4대 의무에 들어가지만 의무도 기왕이면 시민의 편에 어려울 때는 맞춰서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어려움은 많겠지만. 그래서 이렇게 건의도 해보시고 이런 부분, 이런 세목에 대해서는 너무 힘드니까, 1.7% 내려주면 너무 적어요. 참고로 한번 건의하는 행정을 한번 해보세요.
그러면 부과내역에 대한 산출근거를 재산세에 국한되어서 별도 보고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작년도 재산세 부과가 22억 2,700만원이었습니다. 올해는 25억 2,700만원입니다. 올해 기준가액이 15만원에서 16만원으로 1만원이 인상이 됐습니다. 그래서 올해 전체 약 13%를 더 부과를 했습니다.
그런 사항인데, 과장께서는 아까 징수쪽으로 착오를 하셔서 착오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세무과하고 징수과는 구분을 해주시면 좋은데, 세무과는 부과하는 곳이고 징수과는 징수하는 곳인데 징수문제를 세무과에 질의하게 되니까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 같습니다. 소관 부서것만 말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세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o 수정구징수과소관업무보고청취
(10시41분)
5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보고사항)
징수과 내용 중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 징수과에 대한 자료가 좀 부실해요. 그렇지 않아도 자료가 부실해서 수정구는 구청장한테 얘기를 하려고 하는 중인데 이런 것좀 잘 해줘요. 그냥 쉽게 하려다가 시간이 더 걸리는 거예요. 그렇지 않습니까? 앞으로 주의해 주시고, 윤광열 위원님 질의하신 부분은 자료를 안 가져오신 것 같으니까 서면으로 해서 드리도록 윤광열 위원님 이해하시고 넘어가지요.
징수과장, 수고하셨습니다.
o 수정구지적과소관업무보고청취
(11시01분)
6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보고사항)
그리고 제일 높은 곳이 저희 관내에서는 중원 분당 수정 통틀어서 제일 높습니다. 종합시장에 가면 영화관 옆에 에펠제화점 거기가 제일 높습니다.
그래도 실태라든가 부동산 중개업의 갯수라든가 기본적인 성향은 업무보고를 해주셔야 되지 않습니까?
구청장님 나오셔서 답변좀 해주세요.
부동산 관리계가 우리 위원회에 해당이 됩니까, 안 됩니까?
구청장 답변좀 해봐요. 어떻게 할 겁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지적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지적과장, 수고하셨습니다.
o 수정구지역경제과소관업무보고청취
(11시12분)
69쪽이 되겠습니다.
(보고사항)
전체적으로 어제 지역경제과하고 비슷한 것들이 많을 거예요. 혹시나 거기하고 다른 점 있으시면 질의해 주세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지역경제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수정구 세무과 징수과 지적과 지역경제과 소관 98년도 시정업무보고 및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정회를 선언합니다.
(11시26분 회의중지)
(11시40분 계속개의)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2. 분당구청소관98년도업무보고청취
먼저 분당구 구청장 나오셔서 총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나운채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 시정 발전을 위하여 진력하고 계신 데 대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 우리는 IMF라는 사상 초유의 경제적 시련기를 맞아 전국에 걸친 구조조정으로 수많은 실업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수많은 기업이 도산하는 엄청난 시련을 겪고 있습니다. 이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우리 분당구 공직자는 솔선하고 구민과 함께 고통을 분담하고 구민 본위의 행정을 수행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정보화 전문화 세계화로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발맞추어 과거의 관행을 탈피하고 지속적인 자기 계발을 통하여 시정발전과 구정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지난 8월 초순 우리 시에 집중호우로 우리 구에서도 7명의 인명피해와 많은 재산피해가 발생을 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유가족 및 이재민 여러분께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수해 복구와 이재민 생활안정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여기 계신 위원님 여러분께서도 많은 협조와 지원속에 응급복구를 마친 바 있습니다. 또한 수재지역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완벽한 복구를 위하여 재해가 반복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고 아울러 각 분야에 걸쳐 위원님 여러분의 아낌없는 지도 편달이 있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하면서 인사에 갈음하면서 끝으로 우리 구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간부소개)
. 세무과장 정명환
. 징수과장 윤판원
. 지적과장 김남열
. 지역경제과장 유의근
(인사)
감사합니다.
o 분당구세무과소관업무보고청취
(11시45분)
세무과 소관사항을 유인물에 의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63쪽이 되겠습니다.
(보고사항)
97년 11월부터 시작된 우리 경제의 어려움, IMF로 인해서 서민들이 굉장히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거기에 따라서 우리 분당구민이 재산세 문제때문에 민원이 많이 들어왔다고 보고가 되어 있는데 재산세 인상률이 97년도에 비해서 얼마나 인상됐는지? 최저 인상률이 몇 %, 최고인상률이 몇 %인지 간단하게 먼저 말씀을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런데 지금 저희 분당구청에서 문제가 된 부분은 전체적으로 재산세액은 인상이 됐습니다. 왜냐하면 기준가액이라고 해가지고 ㎡당 건축물 기준가액이 금년도 ㎡당 1만원이 인상되어서 작년에 15만원이었던 것이 금년에 16만원으로 하다보니까 안 오른 과세대상이 없이 전체가 다 올랐습니다. 거기에는 물론 감가상각률도 있습니다만 감가상각률보다는 만원이라는 금액이 더 인상률이 높기 때문에 과세가 됐는데, 그 중에도 35평 이하, 공동주택이나 아파트 같은 경우 35평 이하는 보통 인상률이 2%∼3%였습니다. 그런데 저희 분당구내에서 문제가 됐던 부분은 면적이 45평 49평 50평을 넘는 아파트하고 또 60평형 빌라에서 많이 발생을 했습니다. 이 빌라는 특히 18세대, 정부의 분양가격에 적용을 받지 않은 18세대 빌라에 대해서 그것이 한 4,000세대가 있는데 거기가 전부 다 금년도 국세청 고시가격을 적용을 받다보니까 가산율이 2%에서 10%씩 가산이 됨으로 인해서 심하게 인상이 된 부분은 65%∼67% 인상이 됐습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재산세가 매년 1월 1일 기준이 산정되지요?
감사합니다.
재산세를 산출을 하는 방법이 금전적으로 영향을 받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이 제일 먼저 신축건물 기준가액이라고 해서 이게 1만원이 올라서 16만원이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것에다 곱하기 구조지수라는 것을,
이상입니다.
일반현황에 보게 되면 전체적으로 지금 징수율이 좀 떨어져 있거든요. 여기에다 항상 얘기하면 IMF를 많이 팔게 되는데, 그 중에서 담배소비세 그 부분은 정책적으로 신경을 써야 되지 않느냐 이런 생각을 합니다. 성남시가 350억∼360억씩 연간 들어오는데 분당에서만 유난히 협조를 안 하는 것인지 정책적으로 고려를 안 하는 것인지 이것은 모르겠습니다. 담배소비세가 너무 떨어지기 때문에 그에 대한 대책을 세우고 있으면 한번 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시에서는 전체적으로 담배소비세가 상당히 지금 작년수준보다도 떨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저희 분당구는 저희 목표액보다는 상향되는 것으로 지금 징수액이 나타나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지금 몇가지 추진한 것은 96년도말 현재에, 저희 그래서 이런 세부적인 내역보다는 저희 분당구에 제일 취약점이 뭐냐? 담배소비세가 제일 적게 들어오는 원인이 뭐냐? 이것은 담배소매점이 없다는 얘기입니다. 담배소매점을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이 적다. 아파트 단지로 이루어져 있고 또 집중 상업지역은 주민들이 아침 저녁으로 출.퇴근하는 데 용이하게 닿는 자리에 있지를 않습니다. 그래서 담배소매점이, 항상 담배를 피우고자 하는 사람이 담배 떨어졌을 때 가서 살 수 있는 담배소매점이 적다는 것이 제일 첫번째 원인이고. 둘째는 서울 등지로 직장을 가진 분들이 많다. 그래서 담배를 사러가기가, 15층에 사시면서 '근린생활시설에 가서 담배를 사려니까 그렇고, 내일 아침에 출근해서 사야 되겠고만,' 이런 생각을 가질 수도 있다. 그런 문제가 저희 제일 취약점인데, 그래서 담배소매점을 늘리기 위해서 일제히 저희들이 시가지를 조사를 한 바가 있습니다. 담배소매점 설치장소 법령으로 설치할 수 있는 장소가 있는데 그 범위내에서 떨어져 있는 곳에 있는 담배 적지를 조사를 한 바가 있습니다. 그런 것을 조사해서 권유를 해서 지금은 담배소매점이 475개로 75개를 증설을 했습니다. 이 중에는 동사무소에 담배자판기를 놓는다든지 가판대, 구두수선점 여기에도 담배소매점을 놓도록 했고 그리고 대형건물이 있습니다. 저희 분당관내에 대형건물 102개소에다가 그 안에 가면 흡연실이 따로 설치가 되어 있는데 거기에 판넬을 만들어서 부착을 했고요, 그리고 구청장님 서한문을 발송한 바 있고, 또 담배를 많이 파는 접객업소에도 저희가 홍보를 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열심히 담배소비세가 다른 데로 가지 않도록 신경을 써서 홍보에 주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분당에는 접객업소마다 담배소매점을 허가를 내주도록 이런 방법도 좋겠네요.
세무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세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o 분당구징수과소관업무보고청취
(12시11분)
(보고사항)
다른 것은 정확한 것으로 보고, 76페이지 기타 채권압류 조항이 있지요. 여기에 기록된 소위 기타 채권압류에 관해서 여기에 기록된 대로 다 압류가 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그러면 예금압류 67명에 28억 7,000만원에 대한 압류를 했는데, 예를 들어서 15억이나 10억은 압류를 했을 것 아닙니까. 그런데 우리가 봤을 때 어떻게 압류를 한 것을 알 수 있습니까?
이런 현상이 왜 일어났으며 앞으로 그렇다고 보면 99년 2000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봤을 때 여기에 대한 애정을 가진 대책은 없으신지요?
어떤 행정의 형식주의적인 측면에서 대책을 강하게 어떤 애정을 가지고 세우신다고 해도 지금 이 추세로만 봐서는 도저히 이런 현상이 지속적으로 간다고 보면 앞으로 5년 10년 후에는 큰 문제가 있을 것 같아서 제가 지적을 드립니다.
제가 말씀을 드린 것은 경제를 살리자 하는 것도 항상 서민들이 앞서서 무슨 일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고액 체납자를 제가 지적을 한 것도 그런 맥락에서 지적을 한 것입니다. 지금 항상 경제를 살리자 하면서 우리 금모으기도 해왔지만 항상 서민들이 앞장섰습니다. 고액체납자들에 대한 신경을 더 쓰셨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지금 금액에 대해서 사치성 부과세가 얼마라는 금액 총계가 안 나올 정도면 이것은 우리 과장님께서는 전혀 일을 안 하고 있다는 모습이에요. 안 그래요?
지금 저희가 징수목표를 보게 되면 중원구 같은 경우에는 632억 6,600만원 해서 한 44% 정도 징수를 했고 수정구 같은 경우에는 640억 600만원 해서 45% 정도를 징수를 했는데, 분당구 같은 경우에는 액수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1,261억 4,300만원 해서 77%로 굉장히 많은 징수목표를 했는데, 거기에 대한 노력에 대해서 감사드리고, 어떻게 해서 이렇게 많이 다른 구에서는 못 하셨는데 많이 하셨는지 거기에 대해서 한 말씀해 주시면 고맙겠고, 그것이 타당하고 좋으면 중원구나 수정구에도 이런 방법으로 해서 징수하니까 징수율이 높아졌다 라는 게 있다면 보급해야 되지 않겠느냐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독촉장 발부할 적에 재산세라든지 자동차세 압류 예고문을 같이 해서 보내니까 효과가 상당히 컸고 또 매달 독촉고지서를 보냅니다. 그래서 효과성이 크고, 큰 데는 전부 다 우리 직원들이 나가서 일일이 가서 미리 정보를 알아가지고 가서 미리, 압류를 하는 것도 1등을 해야지 2등 3등은 소용이 없습니다. 빨리 가서 압류를 빨리 하고 그렇게 하니까 상당히 징수율이 높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71, 72페이지를 보게 되면 조정액이 다른 점은 왜 다른가 설명만 해줘요. 71페이지 조정액하고 72페이지 조정액이 다른 것은 왜 다른지?
71페이지에 98년도 목표액이 부과 금액입니까?
o 분당구지적과소관업무보고청취
(12시45분)
8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보고사항)
그 쪽에도 공인중개사 협회가 있지요?
지적과장 수고하셨습니다.
o 분당구지역경제과소관업무보고청취
(13시04분)
91페이지 지역경제과 소관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지역경제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장시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도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분당구 세무과 징수과 지적과 지역경제과 소관 98년도 시정업무보고 및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내일은 재정경제국의 98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추경예산안을 지참하시고 열 시까지 위원회로 나오시기 바랍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20분 산회)
○출석위원
나운채 우종수 박용승
전준민 강부원 방익환
김민자 윤광열 박희동
이상 9명
○출석집행부간부
수정구청장 황재영
분당구청장 허영회
분당구부구청장 강예현
수정구세무과장 김영선
수정구징수과장 나광일
수정구지적과장 김용구
수정구지역경제과장 김영열
분당구세무과장 정명환
분당구징수과장 윤판원
분당구지적과장 김남열
분당구지역경제과장 유의근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김효영
○출석사무국직원
의사계 김영원
속기사 봉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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