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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과 가까운 야탑밸리 개발 촉구 및 교통 인프라의 중심축(성남의 교통허브)으로서의 야탑, 도촌
작성자 최** 작성일 2025.12.17. 조회수 3
안녕하세요.
성남시 야탑·도촌 지역 주민입니다.

언제나 성남시민, 특히 저희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주시는 의원님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의원님, 서울과 가장 가까운 '야탑과 도촌'의 지리적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지역 발전을 위한 '야탑밸리 개발'과 '교통 인프라 구축'에 힘써 주십시오.

이에 성남 도약을 위한 성남시 관련 부서(교통기획과 이외 '4차산업국', '도시주택국', '도시정비국' 등) 함께하는 대규모시민간담회를 요청하고자 합니다.

기본적으로 서울과 가장 가까운 곳은 '야탑과 도촌'입니다. 현재 야탑밸리는 시에서 매입 후 비어있는 부지로,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할 수 있는 의원님의 리더십으로 성남시 발전에 엄청난 성과를 이룰 수 있는 중요한 사업이 바로 '야탑밸리'라고 생각합니다. 기업들이 서울 근교의 성남에 기업 유치를 원하며, 특히 서울에서 가장 가까운 야탑도촌 지역은 그야말로 기업 연구개발의 허브로써 발돋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의원님께서는 이처럼 서울과 인접한 지리적 강점을 활용하여 '성남 교통 인프라 중심축'를 구축하고, 야탑·도촌 지역을 성남의 교통 중심지로 만들어 성남 개발의 제2막을 여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이러한 잠재력을 실현한다면, 의원님께서도 지역 발전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지대한 공헌을 하실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저희 야탑·도촌 주민들은 의원님께서 이 사안을 단순한 민원이 아닌, 성남시 미래와 균형 발전을 위한 핵심 과제로 인식하시고 다음과 같은 정책적 의미와 역할에 주목하여 집행부를 강력히 견제하고 독려해 주시기를 강력히 촉구합니다.

1. '분당 노후계획도시 재정비'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필수 전제 조건'입니다.

*핵심: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으로 분당은 이미 전국 1기 신도시 중에서도 가장 선도적인 재정비 대상입니다. 이는 단순히 몇몇 단지의 재건축 수준이 아니라, 분당 전체의 도시 기능 재편과 인구 구조 변화, 광역 교통망 확충이 필수적인 국가 차원의 대형 프로젝트입니다.
*야탑도촌역의 역할: 재정비사업이 본격화될 경우, 기존 아파트 용적률 상향과 복합 개발로 인해 대규모 주거 인구와 상업·업무 인구가 급증할 것입니다. 야탑도촌역은 이 대규모 재정비 구역의 초입이자 핵심 교통 허브로서, 늘어날 교통 수요를 감당하고 지역 내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필수 인프라가 됩니다. 단순한 '보조'가 아닌, 재정비 사업의 **성공적인 정착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필수 전제 조건'**이 되는 것입니다.
서울 인접 강점: 서울 강남권과 인접한 분당의 재정비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서울로의 접근성 및 서울 배후 수요를 적극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역세권 인프라가 필수적입니다. 야탑도촌역은 이러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2. 성남 동부권 '광역교통 환승 거점' 및 '교통 소외지역 해소' 중심축 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

*핵심: 현재 성남 동부권(야탑·도촌, 여수·갈현동, 하대원동 등)은 철도 교통망에서 소외된 지역이 많습니다. '수서-광주 복선전철'은 이 지역에 들어서는 사실상 최초의 광역 철도 인프라가 될 것입니다. 야탑도촌역은 이 노선에서 분당권역의 유일한 역으로서, 성남 동부권 전체의 광역 교통 접근성을 대폭 개선하는 핵심 역할을 하게 됩니다.
*야탑도촌역의 역할: 야탑도촌역은 단순히 야탑동 주민만을 위한 역이 아닙니다. 인근 성남시 타 지역(도촌동, 여수동, 갈현동 등)은 물론, 나아가 광주 방면과의 광역적인 교통 흐름을 흡수하고 분산하는 중요한 거점이 될 것입니다. 현재까지 철도 서비스에서 소외되었던 인구에 대한 '교통 복지'를 실현하고, 지역 간 균형 발전을 위한 명확한 정책 목표를 가지게 됩니다.
*서울 인접 강점: 서울 동남부와 연결되는 '수서-광주 복선전철'의 야탑도촌역은 성남 동부권 주민들이 서울로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열어줄 것입니다. 또한 서울 광역 수요를 성남 동부권으로 유입시키는 역할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3. '판교-K-반도체 야탑밸리-분당 R&D' 연계 '첨단산업 벨트의 스마트 모빌리티 허브' 역할을 수행합니다.

*핵심: 'K-반도체 야탑밸리'는 그 자체로 중요하지만, 더 큰 그림은 판교테크노밸리부터 시작해 야탑밸리를 거쳐 분당 전체의 기존 R&D 인프라까지 잇는 거대한 '첨단산업 벨트' 형성입니다. 이 벨트의 성공은 우수 인력 유치와 활발한 교류에 달려 있습니다.
야탑도촌역의 역할: 야탑도촌역은 이 첨단산업 벨트의 '스마트 모빌리티 허브'로서 핵심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이 역이 신설되면 판교-야탑-분당 R&D 축을 오가는 연구 인력, 직장인들의 출퇴근 편의를 획기적으로 높이고, 기업 간 협력 및 인력 교류를 촉진하게 됩니다. 단순한 접근성을 넘어, 혁신 생태계의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할 것입니다.
*서울 인접 강점: 서울 강남-판교-야탑-분당으로 이어지는 국내 최대 첨단산업 벨트에서, 서울에 인접한 야탑도촌역은 서울의 우수 인력들이 해당 벨트로 유입되는 최적의 접점이자 게이트웨이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의원님, 위에 제시된 세 가지 거대한 정책적 그림은 야탑도촌 지역 자체의 잠재력과 성남시, 나아가 국가적 차원의 큰 비전 속에서 '야탑도촌역'의 필수적인 역할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야탑도촌역은 단순한 하나의 역이 아닌, 이 모든 인프라 조성을 위한 선제적인 첫 단추입니다. 특히 서울 인접이라는 지리적 이점을 극대화하려면 야탑도촌역 신설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지금이야말로 '야탑밸리'는 성남시 미래 성장의 핵심 동력입니다. 그에 따르는 '교통 인프라의 허브'로서의 미래를 의원님께서 시장님께 강력히 어필해 주셔야 합니다. 부디 의원님의 강력한 의정 활동으로 8만 주민의 희망을 지켜주시고,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참된 지역 대표가 되어 주시기를 간곡히 호소합니다.

* 안철수의원님의 야탑밸리 발언 뉴스 기사
https://www.kij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68741

* 이영경의원님의 야탑밸리 발언 뉴스 기사
https://m.joongdo.co.kr/view.php?key=20251127010010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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